Renaud Garcia-Fons
상태바
Renaud Garcia-Fons
  • 신우진
  • 승인 2016.10.01 00:00
  • 2016년 10월호 (53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절과 재발매가 반복되는 매력적인 오디오파일 음반

 

현악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특히 예전부터 유독 첼로 쪽을 무척이나 좋아했다. 그리고 과거 오디오 하는 사람들의 재생 방향을 보면, 굵고 묵직하게 재생되는 것을 우리 오디오 선배님들은 으뜸으로 쳤던 것 같다.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틀어 놓고 누구 스피커가 더 낮게 으르렁대는지, 마치 성당에서 울리는 파이프 오르간처럼 저역이 풍성하게 음악실을 감싸 돌게 만든다든지, 확실히 오디오 저음 재생의 관점은 지금과는 조금 달랐다. 그래서 국내 발매가 안 된 게리 카의 콘트라베이스 LP가 오디오 마니아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그 비싸던 일본 수입 LP를 나 역시 몇 장 가지고 있게 되었다. 세월과 관점이 바뀌었지만, 장르를 불문하고 우리들은 태생적으로 이런 음을 좋아하는 것 같다.
재즈·크로스오버 계열에서는 르노 가르시아-퐁스가 앞에 설명한 취향에 딱 맞는 음악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4현에 높은 음역의 현을 추가한 5현 콘트라베이스로 화려한 연주를 선보이는 연주자로 평가받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중·고역대까지 묵직한 현의 울림을 들려주어서 인기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음반 2장이 재발매되었고, 새로운 음반 2장 역시 같이 출시된다.
초창기 원초적인 느낌을 들어볼 수 있는, 1999년에 발매되어 국내에서 절판과 재발매, 재수입이 반복되는 <Fuera>, 그리고 2009년에 발표된 가장 대표작이자 오디오 마니아가 가장 좋아할 만한 요소가 많은 <La Linea del Sur> 역시 재발매가 지속되는 음반이다. 내가 기억하는 재발매, 절판의 반복이 몇 차례나 될 만큼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음반으로, 역시 다시 들어 보아도 그럴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수차례 이 과정이 반복될 만하다. 그리고 <La Linea del Sur> 이후 발표되어 역시 절판 중이었던 <Mediterranees>와 <Solo> 두 장도 같이 이번에 재발매되었다. <Mediterranees>는 2011년에 발매되었고, 그리고 <Solo>는 2012년 발매된 공연 음반으로 보너스 DVD가 들어 있어 음악과 함께 뛰어난 영상을 감상할 수도 있는데, 함께 발매된 DVD는 2013년 에코 재즈 어워드에서 올해의 DVD로 선정된 바 있다.
음반 모두 다이내믹한 음질의 가진 오디오 마니아용 음반이고, ENJA 레코드와 국내 배급사인 굿 인터내셔널 모두 음질적인 만족을 주기 충분한 곳들이다. 그리고 신보는 아니지만 비교적 최신작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지중해풍의 이국적 음악들로, 듣기는 더욱더 부드럽고, 쉬워진 듯한 대중성을 가지며, 거부감 없이 접근하기는 오히려 더 좋은 것 같다.
어떻게 보면 가장 좋은 리뷰는 글로 쓰는 평가가 아니다. 대중적인 인기도 없이 이렇게 품절과 재발매가 지속되는 것 하나가 르노 가르시아-퐁스가 가지는 변함없는 매력을 단 한 번에 설명해 주는 것 같다. 글 | 신우진

<La Linea del Sur>
르노 가르시아-퐁스(콘트라베이스)
다비드 베니투치(아코디언)
키코 루이스(플라멩코 기타)
파스칼 홀란두(퍼커션)
에스페란자 페르난데스(보컬)
GOOD3137
연주 ★★★★★
녹음 ★★★★☆

 

<Solo - The Marcevol Concert>
르노 가르시아-퐁스(콘트라베이스)
GOOD3144(CD+DVD)
연주 ★★★★
녹음 ★★★★★ 

<Mediterranees>
르노 가르시아-퐁스(콘트라베이스 외)
클레르 안토니니(바로크 류트 외)
다비드 베니투치(아코디언)
키코 루이스(플라멩코 기타) 외
GOOD3182
연주 ★★★★☆
녹음 ★★★★☆

<Fuera>
 르노 가르시아-퐁스(콘트라베이스)
장-루이 마티니에(아코디언)
GOOD3158
연주 ★★★★☆
녹음 ★★★★

53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10월호 - 53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