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Fi ROSE RS250A
상태바
HiFi ROSE RS250A
  • 김남
  • 승인 2024.04.11 14:15
  • 2024년 04월호 (62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탁월한 기술력에 감탄한 순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는 IT 강국이다. 순위를 매겨도 한 손에 들어간다. 당연히 한국산 IT 제품도 세계 일류 기술에 들어갈 것이다. 또한 차량 강국이다. 이제 미국에서도 상류층이 타는 승용차가 한국산이다. 이렇게 국산 제품의 위력을 자주 실감한다. 거론하기 어려울 정도로 외국인들이 사용하는 사례도 많고, 미국 최고의 전문지에서 올해의 제품으로 뽑는 시절이다.

시청기를 거론하면서 미리 국산임을 강조한다. 국산의 미덕은 부품을 눈속임하지 않고 치열한 튜닝이 있으며 A/S가 완벽하고 외국산에 비해 실력은 2배이면서 가격은 그 절반인 이런 제품이 흔하다. 더구나 IT 제품의 완성도, 세련도는 이미 세계 도처에서 잘 알고 있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팬클럽이 생길 정도로 인기가 막강하다.

시청기 RS250A는 수십 년 IT 업계에서 기술력을 쌓은 국내 제작사 씨아이테크의 제품이며, 동사에서는 오디오 브랜드로 하이파이 로즈라 이름 붙였는데 얼마나 멋진지 모르겠다. 그동안 하이파이 로즈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발표했는데, 근래 네트워크 스트리머 올인원 인티앰프 RS520을 출시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더니 그 여세를 몰아 발표한 후속 기종이 RS250A다.

시청기는 성공을 거둔 네트워크 스트리머 RS250을 다시 업그레이드한 것이며, 전작에서 약간 미진했던 음질적인 면의 개선을 염두에 두고 과감히 새로운 세대의 모델을 내놓은 것. 디자인은 이전 RS250과 거의 차이가 없는데, 이번에는 기존 실버뿐만 아니라 블랙 버전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RS250A는 마감이 실로 멋지다. 특유의 고급스러운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섀시도 여전하며, 8.8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는 하이파이 로즈만의 특별함이다.

내부를 보면 아예 모든 것이 새롭게 달라졌다. DAC 칩, 클록, 아날로그단까지 모든 것을 최신 사양으로 업그레이드했다. DAC는 고가의 ES9028 Pro로 ESS 사의 8채널 프로 라인업을 채용했다. 이를 통해 PCM 32비트/768kHz, 네이티브 DSD 512까지 지원해 고음질 음원을 완벽히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동사의 고급 제품군에 투입되고 있는 고정밀 펨토 클록을 채용해 보다 완성도를 높였고, 자체 개발한 품평 높은 디스크리트 OP 앰프도 투입했다. 또한 전작부터 호평 받았던 리니어 전원 회로도 동일하게 채용했다. 즉, 전반적으로 시리즈에서는 중위급이지만 상급기의 퍼포먼스를 대부분 담아내서 실속기라고 하면 이 기종이 단연코 손꼽힌다.

시청기에 포함된 여타의 기능은 소개하기 난감할 정도로 풍부하다. 유행하는 대부분의 최신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금은 당장 사용하지 않는 미래의 기능들도 다채롭게 배치해 놨는데, 추후에도 기능적으로는 업그레이드 항목이 거의 없을 정도.

RS250A는 DLNA/UPnP 지원으로 완벽하게 네트워크 구동을 책임지며, 블루투스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타이달, 코부즈, 애플 뮤직, 벅스 등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본 지원하고, 룬 레디 인증 및 스포티파이 커넥트도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MQA, Hi-Res Audio 모두 인증 받아 마크를 정식 획득했다.

동사 고유의 로즈 튜브와 로즈 라디오 역시 당연히 포함. 오디오 기기의 디스플레이에서 영상을 즐긴다는 발상 자체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것인데, 로즈 튜브는 광고 없이 유튜브 영상을 즐길 수 있어 굉장히 실용적이기까지 하고, 본 기를 HDMI 케이블로 TV와 연결하면 4K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로즈 라디오는 전 세계 수많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시청기는 RCA 아날로그 출력과 헤드폰 출력 이외에도 디지털 입·출력으로 옵티컬, 코액셜 단자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USB 오디오 인이라 되어 있는 USB B 단자에는 PC와 연결할 수 있고, USB 오디오 아웃이라 되어 있는 USB A 단자에는 USB D/A 컨버터를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입·출력단은 풍족하게 갖추고 있다. 그리고 USB 3.0이라 되어 있는 USB A 단자에는 외장 CD 롬을 연결하면 CD 리핑 및 재생도 할 수 있고, 외장 하드나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해 재생할 수 있고, 기기 아래에도 SSD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기도 할 정도로 확장성은 만점.

사운드를 들어 보기 위해 사이러스 인티앰프와 쿼드의 스피커를 매칭했는데, 놀랍기 짝이 없다. 생기 넘치는 음악 세계와 노이즈 없는 무선 환경에 음악 듣는 시간이 한참이나 길어진다. 진국처럼 진하면서도 시원한 끈기,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꽉 움켜쥔 듯한 피아노 독주, 젊고 요염한 팝 보컬에 나무랄 데가 없다. 여러 기능들이 부담스러운 노년들도 쉽게 이것저것 직관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게 한 것도 칭찬할 만하다. 또 한 번 국산 기기의 진정한 실력을 만났다. 


가격 250만원   
디스플레이 8.8인치   
DAC ESS ES9028 Pro 8채널 오디오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B×1, USB A×1, Ethernet×1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USB A×1, HDMI(3840×2160/60Hz)×1
아날로그 입력 RCA×1   
아날로그 출력 RCA×1   
주파수 응답 17Hz-80kHz(±1dB)
블루투스 지원   
네트워크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16-600Ω)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ROSE Connect)   
크기(WHD) 27.8×8.3×23.1cm   
무게 3.2kg

62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4월호 - 62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