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rutech CF-201 NCF(R) · CF-202 NCF(R)
상태바
Furutech CF-201 NCF(R) · CF-202 NCF(R)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4.01.09 14:50
  • 2024년 01월호 (61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피커 케이블의 화룡점정이 되어 줄 최상의 단자가 나타나다

개인적으로 케이블의 고급스러움, 완성도, 값어치 등을 결정하는 것은 단자라고 생각한다. 음악을 듣기 전, 아니 스피커, 앰프, 소스기기 등 여러 오디오 기기에 연결하는 데까지 그 케이블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이 단자이기에 단자의 완성도는 케이블을 선택하는 데 상당한 지분을 차지한다. 단자가 한눈에 보기에도 귀금속처럼 반짝반짝 고급스럽거나, 오디오에 연결할 때 기분 좋은 연결감을 제공한다거나 하면 무척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오디오파일만 아는 즐거움이다. 물론 연결 후 음질의 고하가 케이블을 판단하는 최종 영역이겠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어떤 단자가 나의 시선을 잡아끄는 것이냐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후루텍이지 싶다. 특정 단자에 국한되지 않고, 스피커 케이블의 단자에서부터 RCA·XLR 케이블, 파워 케이블, HDMI 케이블까지 어떤 케이블을 접하더라도 단자가 디자인에서부터 소재, 완성도, 탈착까지 어디 하나 부족함이 없다. 특히 고가의 케이블에 부착된 카본 마감의 단자는 고급스러움이 뚝뚝 떨어지는 환상적인 완성도를 보여 준다.

이번에 소개할 단자들이 후루텍의 단자 완성도의 극치를 보여 준다. CF-201 NCF(R) 말굽 단자와 CF-202 NCF(R) 바나나 단자는 현재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급의 단자들이다. 모두 스피커 케이블용 단자이고, 제품명의 (R)은 도체에 로듐 도금을 한 것을 의미. 또한 제품명의 NCF는 그동안 동사의 제품에 수도 없이 언급한, 후루텍에서 독점하고 있는 궁극의 전기 및 기계적 댐핑 소재 NCF(Nano Crystal² Formula)를 의미한다. NCF는 정전기를 제거하는 음이온을 발생시키고 열에너지를 원적외선으로 변환시키는 특수 결정질 재료를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 압전(피에조) 댐핑 특성을 추가하기 위해 나노 크기의 세라믹 입자 및 카본 파우더가 결합된 것. 이 단자에는 선재와 결합되는 도체에 적용된 댐핑 링과 외부 하우징에 이 소재가 적용되어 있다.

분해도를 보면 이 자그마한 단자 하나가 상당히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먼저 스피커와 결합되는 부분과 선재가 결합되는 부분이 α(알파) 순동을 사용해 일체형 구조로 만들어져 있고, 로듐 도금이 되어 있다. 이 부분과 결합되는 NCF 댐핑 링은 다중 복합 수지로 제작되어 있는데, 압전 댐핑 특성을 위해 액정 폴리머(LCP)에 나노 크기의 세라믹 입자 및 카본 파우더가 결합되어 있고, 정전기를 제거하고 열, 기계 및 전기 에너지를 상호 변환하며 진동을 감쇄시키는 NCF도 결합되어 있다. 하우징은 비자성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지며 그 위에 하이브리드 NCF 은도금 3k 카본 파이버 레이어가 더해지고 또 그 위에 하드 클리어 코팅이 되어 있다. 본체는 α(알파) 비자성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 졌으며, 지름 최대 5.5mm의 연선을 압축하는 클램프는 특수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 졌다. 그 외에도 선재의 절연체를 잡아 주는 하우징과 하우징 절연 링, +와 -를 표시하는 알루미늄 컬러 링 등 여러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이렇게 음질을 높이기 위한 수많은 요소가 결합된 후루텍의 CF-201 NCF(R) 말굽 단자와 CF-202 NCF(R) 바나나 단자는 최고의 선재에 화룡점정이 되어 줄 것이며, 또한 수려한 디자인은 케이블의 품격을 높여 줄 것이다. 분명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CF-201 NCF(R) 가격 30만원

CF-202 NCF(R) 가격 35만원

61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1월호 - 61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