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digm Persona 5F
상태바
Paradigm Persona 5F
  • 장현태
  • 승인 2023.12.07 14:55
  • 2023년 12월호 (61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대형기 및 플로어 스탠더 실력기들을 알아보다

패러다임의 가장 완벽한 페르소나, 그 완성도에 감탄

캐나다를 대표하며 최대 스피커 브랜드로 성장한 패러다임(Paradigm)은 플래그십 라인업인 페르소나(Persona)를 통해 스피커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견고한 사운드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페르소나 라인업의 중심 역할을 하는 모델을 꼽자면 바로 페르소나 5F이다. 

디자인은 현대적인 플로어 스탠딩 스타일이며 다양한 컬러와 현대적인 스타일이 돋보인다. 캐비닛 내부에는 드라이버 간 보강목과 크로스 지지대를 설치해 견고하게 제작하였고, 화려한 고광택 도장으로 고급스럽게 마감되었으며, 전면 배플은 알루미늄을 가공한 별도 배플을 추가하였다. 받침대 역할을 하는 하단 구조물은 베이스 배출과 전용 스파이크를 통해 시스템 전체의 균형감을 잡아주고 있다.

시스템은 3웨이 5스피커 구성이며 1인치 트위터와 7인치 미드레인지에 트루엑스텐트 베릴륨을 사용하고, PPA 드라이버 렌즈를 적용해 위상 제어와 베릴륨 진동판 보호 역할을 함께하고 있다. 그리고 미드레인지는 1.5인치 대형 보이스 코일과 네오디뮴 자석을 채용했으며, 페이즈 플러그 없는 타입으로 PPA로 위상 교차와 중첩을 제거하였고, 배플 결합부는 쇼크 마운트 방식으로 장착, 사운드의 명료도를 높였다. 3개의 베이스 드라이버는 7인치 사이즈로 하이-익스커션 X-PAL 방식의 더블로 구성된 듀얼 보이스 코일과 더블 마그네틱을 사용했으며, 사출 성형을 통한 오버몰딩 방식의ART 에지 기술을 통해 SPL 상승과 에지 왜곡까지 감소시켜 주었다. 그 결과 빠른 반응과 강력한 에너지를 갖추었고, 쇼크 마운트까지 적용해 저역의 밀도감을 강조했다.

사운드 성향은 외관 스타일에서 느껴지는 현대적이고, 견고함이 반영되어 정확한 대역 밸런스가 돋보였고, 저역 에너지가 깊게 표출되기 때문에 하이엔드 스피커의 감성을 잘 반영한 밸런스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구경이 큰 스피커와는 차별화된 X-PAL 드라이버가 만들어 낸 뛰어난 재생 능력과 견고하고 깊은 저역이 인상적이다. 무엇보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중독성 있는 페러다임 사운드 철학으로 완성된 스피커답게 패러다임 페르소나 시리즈에서 5F는 가장 개성 넘치는 모델이다. 


가격 3,200만원(스탠더드), 3,700만원(커스텀)   구성 3웨이 5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3) 17.8cm X-PAL(ART), 미드레인지 17.8cm Truextent 베릴륨(PPA), 트위터 2.5cm Truextent 베릴륨(PPA·FEA)   재생주파수대역 45Hz-45kHz(±2dB)   크로스오버 주파수 450Hz, 2.4kHz   출력음압레벨 93dB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15-500W   크기(WHD) 24.1×118.5×42.7cm   무게 43kg

61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2월호 - 61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