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ntosh MT5
상태바
McIntosh MT5
  • 장현태
  • 승인 2023.06.09 13:48
  • 2023년 06월호 (61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3년은 이들을 주목, 1년 사이 가장 주목 받은 제품들

매킨토시라는 이름에 걸맞은 매력적인 턴테이블

최근 LP가 부각되면서 턴테이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매킨토시 시스템 사용자라면 한 번쯤 관심을 가지게 되는 아날로그 플레이어가 MT5 턴테이블일 것이다. 물론 플래그십 MT10이 있지만,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가장 손쉽게 접근 가능한 모델이 MT5다. 특히 MT5는 웬만한 하이엔드 턴테이블에 뒤지지 않는 스타일과 핵심 기술, 성능을 갖추었다. 그리고 턴테이블 전문 브랜드인 독일 클리어 오디오와 협업으로 개발되었기에 디자인을 뛰어넘어 성능 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우선 턴테이블에서 중요한 플래터 및 베어링 구조가 인상적인데, 클리어 오디오의 핵심 기술인 CMB 기술을 탑재해 센터 스핀들과 플래터 전체가 강력한 자기력으로 마치 공중 부양하는 효과를 가져와 회전 진동이 없다. 그리고 2.3kg 무게의 실리콘 아크릴로 정밀 제작된 두꺼운 플래터에 매킨토시 브랜드 컬러인 그린 라이팅으로 화려하게 장식해 매킨토시 스타일로 완성되어 회전 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모터는 스테인리스 스틸 브러시가 있는 스위스제 DC 모터를 사용했고, 33 1/3, 45, 78rpm 3가지 속도 조정이 가능하며, 정교한 서보 컨트롤 시스템으로 제어했다. 

장착된 톤암은 암 튜브가 가볍고 단단한 두랄루민으로 제작되어 카본 타입보다 저역 재생에 유리하도록 했으며, 안티스케이팅은 조정이 수월하도록 자력을 이용해 강도를 조정하는 마그네틱 방식을 채용했다. 카트리지는 기본적으로 수미코 카트리지를 제공하고, 카트리지 교환 및 세팅을 위한 톤암카트리지 얼라인먼트 게이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도 후면의 RCA 출력부는 접지를 포함해 별도의 단자 방식을 채택해 케이블 선택의 폭을 넓혔고, 액세서리로 전용 스태빌라이저와 별도의 보호용 더스트 커버를 제공하고 있다.

사운드는 매킨토시 사운드 컬러를 반영해 저역은 생각보다 두께감 있으며,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스테이지를 과도하게 펼치지 않는 단정하고 안정감 있는 사운드다. 특히 최근 하이엔드 턴테이블들의 가격과 성능을 고려한다면, MT5는 전문 턴테이블 브랜드와 협업으로 고성능을 갖추었으며 가격 경쟁력 또한 갖춘 턴테이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매킨토시 사용자라면 이 턴테이블의 추가를 통해 풀 세트 완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있다. 


가격 1,360만원   구동 디커플드 DC 모터(로우 노이즈 베어링)   아날로그 출력 RCA×1   속도 33-1/3, 45, 78RPM   스피드 스태빌리티 ±0.04%   톤암 9인치   크기(WHD) 44.5×17.8×48.2cm   무게 14.3kg

61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6월호 - 61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