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Super HL5 Plus 40th Anniversary
상태바
Harbeth Super HL5 Plus 40th Anniversary
  • 장현태
  • 승인 2021.06.10 14:02
  • 2021년 06월호 (58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각 브랜드의 가장 특별한 기기들, 애니버서리 및 특별판 총집합

40년 역사의 진가와 특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스피커

하베스는 1977년에 창립했으며,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의 이념을 바탕에 둔 브랜드다. BBC 방송국의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로 데뷔했고, 대표적인 BBC 모니터 스피커 전문 브랜드 중 한곳으로 손꼽히며, 브리티시 사운드의 철학을 바탕으로 전통의 맥을 이어 오고 있다.

동사의 모니터 시리즈와 함께 해 온, 하이파이용으로 가장 최적화된 스피커가 HL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HL 시리즈는 꾸준히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시대 흐름에 걸맞게 성능 개선과 완성도 높은 사운드를 반영했다. 그중 슈퍼 트위터가 장착된 슈퍼 HL5는 가장 선호되는 대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HL5 시리즈는 동사에서 가장 특별하게 애정이 있는 모델인 만큼, 40주년 모델로 만들어진 슈퍼 HL5 플러스 40주년 애니버서리는 스페셜 버전의 가치를 지닌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캐비닛 외관은 월넛 리얼 우드 마감으로 고급스럽게 마감되었다. 여기에 그릴 배지와 전면 배플, 후면 배플 등 곳곳에 40주년을 기념하는 로고 각인이 눈에 띈다. 기념 모델답게 핵심 부품들도 고급화했는데, 바인딩 포스트의 경우 WBT의 고급형 Nextgen 시그니처를 적용했고, WBT 배지까지 부착해 특별함을 부각시켰다. 내부의 네트워크부는 오디오 그레이드 폴리 캡을 채용하고, 내부 배선제도 울트라 퓨어 OFC 케이블을 적용해 음질의 향상도 이루어졌다.

사운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동사의 특허 유닛인 2세대 래디얼의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200mm 사이즈로, 합성수지 계열의 폴리머 콘을 더욱 개량하고, 인덕턴스를 개선해 더욱 낮은 F0 값을 통해 저역 재생 주파수를 40Hz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20mm 돔 슈퍼 트위터를 통해 고역은 24kHz까지 재생되기 때문에 하베스 모델 중 가장 돋보이는 고역 특성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망으로 감싸진 25mm 돔 트위터는 실질적으로 미드·베이스와 슈퍼 트위터의 중간에서 서로 매끄럽게 이어 주어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들었다. 감도는 86dB로 다소 낮은 편이지만, 의외로 앰프를 크게 가리지 않기 때문에 매칭도 까다롭지 않은 스피커다.

사운드는 슈퍼 트위터의 역할을 부각시켜 더욱 넓어진 공간감이 인상적이며, 풍부한 저역과 부드러운 중역이 돋보여 전체적으로 하이파이적 감성이 더욱 부각되어 있다. 슈퍼 HL5 플러스 40주년 애니버서리는 기념 모델로 만들어진 만큼 하베스 팬들에게 컬렉션용 가치가 더욱 매력적인 부분이며, 무엇보다 하베스의 모델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이고 세련된 스타일로 완성된 모델로, 기념 모델의 진가와 특별함을 충분히 만날 수 있는 상징적인 스피커다.


가격 680만원   구성 3웨이 3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미드·우퍼 20cm 래디얼2, 트위터 2.5cm, 슈퍼 트위터 2cm   재생주파수대역 40Hz-24kHz(±3dB)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6dB/W/m   권장 앰프 출력 25W   파워 핸들링 150W   크기(WHD) 32.2×63.5×30cm   무게 15.8kg

58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6월호 - 58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