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IX PVR M-6620N Duo 및 OPPO BDP-93 플레이어 철저 개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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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IX PVR M-6620N Duo 및 OPPO BDP-93 플레이어 철저 개조기
  • 이재홍
  • 승인 2012.06.01 00:00
  • 2012년 6월호 (47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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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마어마한 저장 용량을 가진다. 2TByte의 하드에는 3000장 이상의 CD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2 태그 정보에 의해 다양하고 손쉬운 검색이 가능하다.3 WAV 파일은 직접 CD에서 읽는 것보다 에러가 훨씬 적다.4 FLAC 파일은 무손실 압축으로 저장 용량을 2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5 기계 진동에서 해방될 수 있다. 6 24비트/96kHz, 더 나아가 24비트/192kHz 및 5.1채널 및 7.1채널과 같은 다 채널 음원도 재생이 가능하다. 7 새롭게 나오는 파일 포맷에도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쉽게 대응이 가능하다. 지난 30년 이상 부동의 소스 기기의 역할을 해 왔던 CD 플레이어가 이제는 상당한 위협을 받고 있다. 최근 가장 이상적인 소스 기기로 떠오르고 있는 소스 기기는 하드 디스크와 유·무선을 이용한 파일·네트워크 플레이어이다. 이 기기는 음악 파일은 물론 DVD나 블루레이 파일까지 재생할 수 있어 거의 만능 기기에 가깝다. 움직이는 부분이 CD 플레이어에 비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물론 하드 디스크 내에서 움직이기는 하지만). 회전하는 부분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SSD(Solid State Disk)에 음악 파일을 넣고 재생하면 기계적 제약에서 해방될 수 있다. 또한 CD에서는 재생하지 못하는 24비트/96kHz, 더 나아가 24비트/192kHz 및 5.1채널과 7.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와 같은 다 채널 음원도 재생이 가능하다. 기본이 되는 WAV 파일은 CD에서 바로 읽어내는 것보다 보호 비트가 더 붙어 있어 원본 데이터를 더 충실하게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반면 CD 플레이어나 트랜스포트를 통해 재생할 때는 실시간 재생이기 때문에 읽지 못하는 경우 'Null' 데이터로 처리해 보간(Inter-polation)을 통해 처리하는 일종의 가림수를 쓰게 된다. 따라서 파일 플레이어는 CD 플레이어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진다.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단점으로는 이 소스 기기를 리니어 파워로 구동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의 파일 플레이어는 전체 또는 일부분에 SMPS라고 하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전자파 유도에 의한 미세한 잡음이 발생하거나 음의 뉘앙스나 음장 재생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SMPS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파일 플레이어가 CPU와 같은 프로세서의 구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근의 프로세서에 소요되는 전원은 5V를 비롯해 3.3V, 1.2V 심한 경우에는 1V 전원이 사용된다. 특히 프로세서에 들어가는 1~1.2V 전원은 3A 이상의 큰 전류가 요구되고, 순간 요구 전류가 경우에 따라서는 훨씬 크기 때문에 전원부를 적어도 8A급 이상으로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최근의 파일·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완전 리니어 파워로 하기가 매우 힘들다. 하지만 이것이 해결되어 완전 리니어 파워로 구동되는 파일 플레이어는 정말 좋은 음질과 화질을 내준다. 이상적인 파일 플레이어의 실현에 있어 완전 리니어 파워로 구동 하는 것 이외에 중요한 것이 또 하나 있는데, 이것은 바로 클록(Clock) 회로이다. 디지털 기기에 있어 클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초정밀 클록 제너레이터만 단독 제품으로 생산되어 고가에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일반 디지털 기기에는 수정 발진자가 대부분 사용되는데 수백PPM 정도의 정밀도를 가진다. 이 클록을 TCXO(Temperature-Compensated Crystal Oscillator)로 교체하면 정밀도가 0.5-5PPM 정도로 크게 향상된다. 클록 주파수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TCXO에 공급되는 직류 전원의 품질과 온도 변화가 있는데, TCXO는 온도 보상형이라서 온도가 변화해도 일정하게 클록 주파수를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리니어 정전압 전원을 공급하면 매우 안정적인 클록을 생성하게 된다. 더 나아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클록 생성 회로를 초소형 오븐에 넣은 OCXO(Oven-Controlled Crystal Oscillator)를 사용하면 최상의 음질과 화질을 얻을 수 있다. OCXO는 대략 0.01-0.003PPM 정도의 정밀도를 갖는다.

 궁극의 파일·네트워크 플레이어가 가졌으면 하는 기능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화질 데논 DVD-A1UD나 마란츠 최상급 블루레이 플레이어 기기의 화질 음질 미국 에어(Ayre) DX-5 유니버설 플레이어에서 내주는 멀티채널 서라운드 음질 다양성 CD, DVD-오디오, DVD-비디오, SACD 및 블루레이 등 모든 광디스크 재생 기능에 파일 플레이 및 네트워크 플레이 기능편리성 티빅스 M-6620N 듀오와 같은 손쉬운 파일·네트워크 플레이 기능. 특히 ISO 파일의 직접 재생으로 하드 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마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듯한 기능 이것들이 합쳐진 기기라면 정말 환상적인 유니버설 플레이어가 될 것이다. 이에 가장 근접하는 기기를 실현시키기 위해 대상 기기를 물색한 결과 국내에서 구입이 용이한 파일 플레이어인 티빅스 M-6620N의 전원부를 모두 리니어 파워로 바꾸고, 클록 회로를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대상을 티빅스로 한 또 하나의 이유는 한글 자막 때문이다. 티빅스 6600 시리즈가 나오면서 한글 자막을 사용하기 매우 편리해졌다. 외부에서 구한 smi 자막 파일을 BDMW의 폴더 안에다 넣으면 한글 자막을 실행시킬 수 있다. 화면과의 동기는 리모컨으로 손쉽게 할 수 있으며, 거기에 자막의 크기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한글 자막을 넣어 블루레이에서 리핑한 HD 파일의 우수한 화질과 음질을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기기다.많은 AV 애호가들은 정말 다양한 영화를 구입한다. 미국 아마존이나 DVD 엠파이어 등의 판매 사이트를 보면 한국에서 발매되는 블루레이보다 많게는 10배 이상 다양한 타이틀이 나오는데, 상당수가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 아쉬움이 있다. 해결 방법으로 해외에서 구입한 블루레이를 리핑 프로그램으로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다음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글 자막 파일을 집어넣고 티빅스에서 재생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티빅스를 사용하는 또 하나의 장점이 있다. 최근 프랑스나 동구 및 북구 유럽의 영화들이 코드 B 블루레이로 그들의 나라에서 나오는데, 이것도 인터넷으로 구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코드가 달라 플레이어를 코드 프리하기 전에는 볼 수가 없다. 그러나 AnyDVD HD와 같은 블루레이 리핑 프로그램으로 하드에 저장하면서 옵션을 리전 올(Region All)로 설정하면 티빅스에서도 쉽게 재생이 된다. 이러한 점 때문에 티빅스 M-6620N 모델을 대상으로 몇 번에 걸친 시행착오 끝에 풀 리니어로 개조에 성공했다. 또한 클록도 27MHz가 사용되는데, 다행히 기판에 TCXO로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 2.5PPM의 것으로 교체했다. 이 개조 과정을 통해 1.2V/5A의 프로세서에 들어가는 전원의 리니어 전원화의 어려움을 처음 겪고, 이를 극복하는데 많은 노력이 들었고, 시행착오와 좌절을 경험했다. 개조에 나선 지 거의 6개월 만에 의미 있는 성공을 거두었는데, 기대 밖의 화질과 음질 개선이 있었다.


사진 1. 티빅스 M-6620N 개조 시제품

사진 2. 오디오키드에서 개조한 두 덩어리의  티빅스 M-6620N

 티빅스 M-6620N은 간편하게 즐기는 파일 플레이어 개념으로 기획된 것으로 생각되는데, 개조 전에는 42인치 이하의 모니터에는 별 불만 없이 HD 화질을 즐길 수 있었지만, 필자와 같이 와이드 110인치 화면에서 시청해 보면 윤곽선의 흐트러짐과 노이즈로 인한 잡티, 색의 혼탁함 등이 나타나 많은 아쉬움을 주었다. 오디오의 경우도 S/PDIF 동축이나 광 출력으로 출력해 AV 프로세서를 통해서 재생하면 고역 부분이 답답하고 조여 있으며, 서라운드 사운드의 분리도 또한 만족스럽지 못했다.이런 불만들이 리니어 파워 및 TCXO 개조 후에는 말끔히 사라졌다. 비디오 쪽의 개선이 더 마음에 들었다. 그간 잡티같이 보이던 비디오 노이즈도 없어지고, 색상·채도가 높아져 더 생생한 느낌이 들었으며, 윤곽선도 또렷하게 변했다. 특히 필름으로 촬영한 영화의 경우 착 가라앉은 안정된 느낌을 주어 우수한 아날로그 35mm 필름으로 첫 개봉관에서 보는 느낌 같았다. 오디오의 경우는 맑고 투명한 사운드로 변했는데, 영화의 사운드뿐 아니라 음악 전용 파일 플레이어로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변모했다. 특히 여성적으로 살랑대는 중·고역의 독특한 음질은 아주 독특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이렇게 개조된 티빅스 M-6620N을 보고 주위의 AV 애호가들의 개조 요청이 있었는데, 다른 분야의 일을 전업으로 하고 있는 필자의 사정상 시간이 나지 않고 해서 이들을 위해 평소 오디오 지인으로 알고 지내던 분이 운영하는 오디오키드(www.audiokid.co.kr)에 50대 한정 제작 요청을 했다. 본체의 크기와 같은 별도의 전원부를 가진 두 덩어리의 티빅스 개조 제품은 뉴 티빅스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다. 50여 대의 기기가 만들어진 지 8개월이 지난 현재 대부분 만족스럽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BDP-93
 
BDP-95
 이 티빅스 개조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관심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유니버설 플레이어인 오포(OPPO) BDP-93·95의 개조로 쏠리게 되었다. 이 모델은 블루레이를 3D로 재생할 수 있는 소스 기기로, BDP-93은 기본 모델이고 BDP-95는 오디오 부분을 개량해 전용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와 리니어 파워(아날로그 오디오 부분만 공급)와 새로 디자인한 아날로그 D/A 컨버터 보드를 추가한 기기이다. 영상 부분과 디지털 오디오 부분(HDMI와 동축 및 광 S/PDIF 부분)은 동일하다. 필자는 일단 가격도 저렴하고, 또 전용 AV 프로세서를 사용하므로 아날로그 오디오단이 크게 필요치 않다고 생각되어 BDP-93을 구입했다.


사진 3. 오포 BDP-95의 오리지널 DAC 보드 

사진 4. OCXO로 개조해 놀라운 성능 향상을 가져 왔다

 현재 오포 BDP-93 기기를 베이스로 해서 많은 회사에서 나름대로의 개량을 가한 기기가 많이 나와 있다. 예를 들어 MSB의 UMT, 일렉트로콤파니에 EMP 2, 프라이메어 BD32가 있다. 그리고 골드문트 에이도스 레퍼런스 블루 LE는 무려 2억원 이상의 초 하이엔드로 한정 수량 주문 생산 방식으로 내놓고 있다.이런 회사들의 제품 설명서와 리뷰 등을 인터넷에서 읽고, 이들 제품들이 오포 BDP-93을 베이스로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해 보았다.  ■ 오포 BDP-93·95의 탁월한 음질. 오포 플레이어는 음질, 특히 다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형성에 있어 기본적인 음질이 뛰어나다. 이 때문에 오포 BDP-83을 베이스로 한 에어 DX-5가 비싼 가격대에도 잘 팔리고 있으며, 5.1채널, 7.1채널의 다채널 사운드의 음질로는 최고라고 평가받는다. ■ 거의 모든 광디스크 재생이 가능하다. CD, DVD, SACD 및 블루레이 디스크까지, 그리고 집에서 구운 디스크까지도 모두 재생이 가능한 막강한 광디스크 재생력을 갖고 있다.■ 펌웨어 선택으로 e-SATA나 USB 외장 하드 디스크에 담긴 음악이나 영화 파일을 ISO 파일 형태까지 모두 재생 가능(최신 버전은 ISO 파일 재생이 불가하나 BDMV 폴더 재생은 가능, 간단한 방법으로 ISO 파일 재생을 지원하는 펌웨어로 복원도 가능).■ 3D 영화 등의 블루레이 디스크나 파일 재생 가능.■ 네트워크 플레이어 가능.  이러한 장점이 있는 오포 BDP-93·95를 베이스로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보강하면 상당히 우수한 소스 기기로 재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 완전 풀 리니어 정전압으로 공급. ■ 궁극의 정밀도를 갖는 클록인 OCXO를 총 3개 사용(개당 가격 : 200-300달러 - 해외 유명 전자 부품 판매처인 'Digikey'에서 구입 시).■ 두랄루민 재질과 CAD 설계로 최적 부하 분산을 통한 불요 진동 최소화와 미관을 동시에 추구한 섀시와 발열 구조 설계.■ 아날로그 D/A 보드의 커플링 콘덴서를 필름과 탄탈 콘덴서로 교체해 음질 업그레이드(오포 BDP-93 기준), 아날로그 보드의 54MHz 클록을 OCXO(또는 TCXO)로 교체(오포 BDP-95의 경우). 이를 통해 데논 DVD-A1UD나 마란츠 최상급기에 필적하는 2D 화질과, 세계 최초로 구현하는 풀 리니어 전원과 OCXO 클록에 의한 3D 비디오 콘텐츠의 화질을 기대하고, 동시에 에어 DX-5에서 내주는 수준의 고품격 멀티채널 서라운드 음질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여기에 파일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파일·네트워크 플레이 기능의 편리성, 특히 ISO 파일의 직접 재생으로 하드 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마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듯한 기능으로 거의 완벽한 소스 기기의 역할을 다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그림 1. 리니어 정전압 보드의 회로도
 개조 작업은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했다. 우선 간단하게 기존 오포 BDP-93의 전원 보드를 그대로 교체해서 설치할 수 있는 리니어 파워 보드를 만드는 것이었다. 메인 보드에는 7A 정도로 추산되는 +5V와 1.5A 정도의 +15V, 그리고 아날로그 DAC 보드에 들어가는 ±15V 전원을 리니어 방식으로 정전압화해서 공급하는 것으로, 회로도는 <그림 1>과 같다.리니어 정전압 회로는 노이즈 발생이 적은 대신 효율이 나빠 열 발생이 많은 것이 단점인데, 오포 BDP-93의 공간이 좁은 점을 감안해서 방열판을 밑면 부착해 섀시를 통해 자연스럽게 열이 방출되도록 고안했다. 원래의 전원부 기판과 같은 사이즈에 5개의 고정 나사 위치도 같도록 기판을 설계했기 때문에 납땜과 같은 번거로운 절차 없이 5분 정도의 시간 안에 쉽게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사진 5. 완성된 리니어 정전압 보드 

사진 6. 개조에 사용되는 PCB 보드 

사진 7. 전원부만 리니어 파워로 바꾼 오포 BDP-93

 처음 사용한 트랜스포머는 EI형이었는데 역시 전압 강하가 크고 따라서 발열도 많이 나서 시작기로는 다소 비싸지만 토로이달(Toroidal)형으로 교체해서 테스트해 보았더니 이런 문제가 많이 해결되고, 특히 높이가 낮아 장착하기 용이했다. 주 전원인 5V는 용량이 매우 커서 5A급인 정전압 IC 하나로는 부족해 2개를 사용했다. +15V는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 구동과 아날로그 D/A 컨버터 쪽으로 모두 공급해야 하므로 1.5A 용량을 사용했고, 정전압 IC 자체는 3A급을 사용했다. 특히 기존 오포 BDP-93이 그라운드 단자가 없는 2핀 AC 플러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접지를 통한 노이즈 감소에 다소 불리한 면이 있어 이를 그라운드 단자가 포함된 3핀 AC 플러그로 교체하고, 전원 기판의 그라운드 부분과 연결해 오포 BDP-93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이 그라운드 단자를 통해 완전히 빠져나가도록 했다(사진 7 참조).이 과정을 통해 비디오와 오디오 부분 모두에 리니어 파워로 공급하므로 오디오 부분에만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통해 리니어 전원을 공급하는 오포 BDP-95에 비해 한 단계 격상된 전원부를 가지게 되었다. 


사진 8. DC-DC 컨버터 

사진 9. 개조에 사용한 서킷 브레이커 

사진 10. 개조 전 25MHz 클록의 파형

 이 리니어 전원 모듈 교체만으로도 상당한 화질과 음질 개선이 이루어짐에 놀랐다. 또한 접지 유무에 따라 화질도 꽤 변한다는 것을 느꼈다. 일단 화면이 깔끔해지고 정리된 듯 보여 영화 볼 때 집중력이 높아짐을 느꼈다. 상대적이지만 콘트라스트 비도 늘어난 것처럼 보여 화면이 더 임팩트해졌다. 다만 완전 리니어 파워와 TCXO로 개조한 것에 비해 색상 재현력이 다소 모자라고, 디테일한 표현력 및 윤곽선 부분에서의 해상력이 다소 떨어짐도 발견되었다. 음질도 꽤 좋아져 중·고음 부분에서 산만한 인상이 줄어들고 매끄러워져서 꽤 들을 만하게 느껴졌다. 주 기판에 있는 DC-DC 컨버터까지 모두 리니어화하는 완전 리니어 파워와 20MHz와 25MHz 클록을 TCXO로 교체한 것을 100점 만점이라고 할 때 주관적인 평가는 비디오의 경우는 75점(오리지널 40점), 그리고 오디오 80점(오리지널 60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시청 기기로는 오디오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해 에이프릴의 AV 프로세서에 연결하고, 파워 앰프는 자작 MOSFET 파워, 그리고 스피커는 영국의 LS3/5a 계열 스피커를 사용했다. 비디오는 JVC DLA-X3 D-ILA 프로젝터에 게인 1.0의 화이트 와이드 110인치 스크린을 사용했다. 첫 번째 개조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두 번째의 더 철저하고 완벽한 개조 작업에 들어갔다. 메인 보드에서 1.0V, 1.1V, 1.8V 두 곳 및 3.3V의 5군데에서 DC-DC 컨버터 IC를 사용해 전원 기판에서 들어오는 DC 5V로부터 필요한 직류 전압으로 바꾸어 주고 있다(사진 8 참조). 이 DC-DC 컨버터는 CPU 및 영상 처리 IC용으로 전류 용량이 매우 크다. 이것까지 모두 리니어 파워로 해야 100%가 된다. 그 이유는 DC-DC 컨버터는 직류를 다른 전압의 직류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수백kHz에서 수MHz까지의 교류로 바꾸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변 회로에 전자파에 의한 간섭을 일으켜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의 품질을 떨어뜨리게 된다. 다소 까다롭지만 메인 기판에 있는 DC-DC 컨버터 IC를 제거하고 이 부분에 새로 만든 5개의 저전압 대전류형 리니어 전원 보드를 설치했다. 이 부분은 메인 기판 위에 설치해야 하는 공간상의 제약 관계로 별도로 정류 다이오드와 정류용 전해 콘덴서를 장착하는 보조 보드를 만들어 기기 앞, 오른편의 빈 공간에 설치했다.메인 기판에 별도의 직류 전원부를 설치한 관계로 원래 전원 보드에서 공급하던 5V의 전원 용량은 2A 정도로 낮추어 줄 수 있어 리니어 전원 보드의 5V용 IC는 한 개만 사용했다. 이로써 완전 리니어 전원에 의해 구동되는 오포 BDP-93을 완성할 수 있었다.전원부에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개조 부분이 바로 퓨즈를 대신하는 2A 용량의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를 사용한 것이다. 오디오 기기의 경우 가장 아킬레스건이 바로 퓨즈이다. 특히 파워 앰프의 경우 전류가 많이 소요되는데 퓨즈를 통과해야 하는 숙명이 있다. 최근에는 파워 코드만 해도 수백만원짜리가 나올 정도로 신경을 쓰면서 정작 퓨즈 부분은 간과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런 점을 이용해 극저온 냉각 퓨즈 및 금도금 퓨즈가 판매되고 있기도 하고, 이런 퓨즈에 의한 음질 차이가 상당하다고 하는 분도 많다. 그러나 퓨즈는 퓨즈이다. 마치 24차선 도로로 잘 달리다가 퓨즈 부분에서는 병목을 일으키는 1차선에 비유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서킷 브레이커이다. 접촉 면적이 큰 전도체가 평소에는 붙어 있다가 이상이 있으면, 즉 규정 전류보다 크면 바로 떨어지는데, 원인을 제거하고 다시 올려서 사용하면 된다. 아주 편리하고 오디오적인 효과가 좋다.서킷 브레이커는 보통 집에서 두꺼비집이라고 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10A 이상의 고용량이 주로 제품화되어서 오디오 기기에 사용할 수는 없었다. 그런데 작년에 미국 전자 부품 사이트에서 1A, 2A, 5A짜리도 나오는 것을 알고 이를 구입해 사용해 보았는데 좋은 결과를 얻어서 필자의 오디오 시스템에 있는 모든 기기에 퓨즈 대신 이 서킷 브레이커를 사용하고 있다. 프리앰프와 소스 기기는 1A 또는 2A, 파워 앰프는 2A(진공관식), 5A(반도체식)를 사용한다. 특히 별도의 구동 전원을 달 필요 없이 110V/220V로 들어오는 전원선 하나를 잘라 양쪽에 이 서킷 브레이커를 연결하면 바로 될 정도로 간단한 것이 장점이다. 실제 차단 테스트를 해 본 결과 퓨즈보다 훨씬 더 고속으로 민감하게 차단함을 알 수 있었다. 사용 방법은 전원선의 한쪽을 잘라 양쪽을 서킷 브레이커에 연결하고, 퓨즈 자리에는 대신 같은 굵기와 길이의 구리 바와 같은 도체를 넣는다. 한편 오포 플레이어의 개조 작업에 있어 가장 비싼 부품 중의 하나가 클록 생성을 위한 TCXO와 OCXO였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정 발진자가 수백PPM 단위인데, TCXO는 이름이 뜻하는 바대로 온도 보상형이라 온도가 변화해도 일정하게 클록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필자가 구입해서 사용한 것은 2.5PPM급으로 가격이 개당 1만원 정도였는데, TCXO로 가장 정확도가 높은 것은 0.5PPM 정도이나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개당 3만원 정도하는 고가이다. 이 TCXO보다 더 좋은 품질의 것이 OCXO이다. 수정 발진자는 온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OCXO는 아예 초소형 전기 오븐 안에 넣어 일정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으로 당연히 크기도 크고 개당 200-300달러 정도로 가격도 매우 비싸다.이번 프로젝트에 개조 대상 클록은 CPU 클록인 25MHz, HDMI용 20MHz, 그리고 주 기판 밑면에 숨어 있는 27MHz(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용)이다. 그 중 27MHz는 위치상 TCXO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해외의 오포 플레이어 개조 사이트에서는 대부분 25MHz만 교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샘플기 제작 중에 원래 오포의 클록 성능을 알기 위해 고가의 오실로스코프에 걸어 관측한 결과 생각보다 좋지 않은 클록 특성을 나타내었다. <사진 10>은 CPU에 들어가는 25MHz 사진인데, 지터 오차가 ±300ps 정도로, 25MHz이므로 한 주기가 40ns인데 여기서 0.6ns의 편차를 보여 주는 지터는 상당히 크다고 보인다. 원래 사용한 것은 수백PPM 정도의 것으로 볼 때 이번 개조에 최종적으로 사용할 0.01PPM짜리 OCXO는 원래 것보다 정밀도가 백만분의 1 정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두 번째 개조 작업이 시작되고 나서 현재까지 총 3개의 완전 리니어 파워 모듈을 가진 오포 BDP-93 샘플을 만들었다. 처음 만든 샘플은 EI 코어를 가진 트랜스포머를 사용했으며, 1.8V 정전압단을 하나만 만들었는데, 1.8V 전원의 전류 용량 부족으로 HDMI 1로 출력되지 않고 HDMI 2로만 출력되었다. HDMI 1에는 'Qdeo'라는 프로세서에서 전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두 번째 샘플기는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장착했고, 1.8V 전원을 두 개로 만들어 분리해서 공급했더니 완전히 정상적으로 작동해 HDMI 1로도 잘 출력이 되었다. 이 샘플기는 오디오 키드 시청실에 전달되어 본격적인 오포 BDP-93을 베이스로 한 유니버설 플레이어를 설계·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25MHz, HDMI용 20MHz만 TCXO를 장착했고, 27MHz는 밑면에 위치한 까닭에 개조가 어려워 교체하지 못한 상태였다. 그래도 이러한 개조 후의 느낌은 개조 전의 오포 BDP-93과는 정말 많이 다름을 느꼈다. 특히 오디오 부분이 우수한 것을 많이 느끼고 있다. 골격이 크고 장대면서도 세밀한 뉘앙스도 잘 전해준다. 탄탄한 중·저역이 받치고 있는 가운데 섬세한 고음 부분의 악기 소리를 분리도 좋게 전해 주어 감탄을 하게 한다. 흥미로웠던 점은 오포 BDP-93에 내장되어 있는 아날로그 DAC 보드의 성능도 꽤 좋다는 점이었다. 리니어 파워로의 교체 및 클록 교체 등에 의해 아날로그단의 성능도 같이 향상된 것처럼 느껴진다. 시러스 사의 CS4382A 칩을 사용해 7.1채널의 신호를 디코딩하는데, 일반적인 돌비 디지털 5.1과 DTS 5.1뿐 아니라 비압축 손실 규격인 돌비 트루 HD 및 DTS-HD MA까지도 디코딩한다. 현재 많은 애호가들이 위의 비압축 손실 규격을 지원하지 못하는 AV 프로세서나 리시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아날로그 7.1채널 입력 단자가 마련되었다면 오포 BDP-93을 통해 이들 비압축 손실 포맷 방식으로 오디오를 재생하면 한층 더 높은 음질을 즐길 수 있다. 


사진 11. 아날로그 DAC단의 커플링 콘덴서 교체 

사진 13. 풀 리니어 전원부와 TCXO로 개조한 오포 BDP-93 

사진 12. 삼성 55인치 LED TV를 통한 시청

 필자는 국내 에이프릴 사에서 나온 SP-200 모델의 AV 프로세서를 오랜 기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데,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나온 지가 오래되어 비압축 손실 규격의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다행이 아날로그 7.1채널 입력 단자가 준비되어 있어 개조된 오포 BDP-93과 연결해서 사용해 보았다. 오포 BDP-93의 아날로그 DAC 보드의 각 출력단에 커플링 콘덴서로 전해 콘덴서가 장착되어서 이를 모두 폴리프로필렌 필름 콘덴서와 탄탈 콘덴서(서브우퍼단에만)로 교체했다(사진 11 참조).S/PDIF 동축 디지털 출력을 통한 음과 아날로그 입력단을 통해서 들어온 음을 비교해서 들어 보았더니 비압축 규격을 디코딩해서 그런지 아날로그 입력단을 통해서 들어온 쪽의 음이 더 달콤하고, 분해도도 좋으며 저음의 뻗침도 좋아 현재는 이쪽으로 고정해 놓고 사용하고 있다. 같은 블루레이 영화를 보아도 멀티 서라운드 음장 형성이 아주 잘 느껴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반가웠던 것은 하이엔드 CD 전용 플레이어의 성능에 못지않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이를 계기로 필자가 그간에 갖고 있던 일본 데논 사의 CD 플레이어를 처분하기로 했다.비디오 쪽은 영화보다는 다큐멘터리나 발레, 오페라와 같은 HD 카메라를 사용해서 제작한 영상물 쪽이 더 많이 개선됨을 느꼈다. 원색 재현력도 많이 좋아지고, 특히 콘트라스트가 강해서 영상에 이른바 펀치력이 느껴진다. 비디오 쪽의 모니터링은 110인치 와이드 화면에 JVC DLA-X3 D-ILA 프로젝터를 사용해 2D와 3D 양쪽을 비교해 보았고, 동시에 삼성 55인치 LED TV로도 2D 비디오를 모니터링했다. 55인치 LED TV 화면에 나타난 오페라와 발레, 그리고 자연 다큐멘터리 같은 영상물은 더 이상 향상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궁극의 화질을 보여 주었다.완전 리니어 파워와 TCXO로 개조된 오포 BDP-93은 3D 영상에 있어서는 현재까지 나와 있는 어떤 소스 기기보다도 더 우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3D 영상 출력이 가능한 하이엔드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거의 없는 현재에 있어서는 더욱 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다소 구하기 어려운 아바타 3D와 비교적 잘 만들어진 삼총사,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의 타이틀을 보면 그 진가를 잘 알 수 있다. 특히 아바타는 왕십리 CGV 아이맥스 영화관에서도 보지 못한 아바타의 디테일한 면을 보여 주어 놀랐다. 거기다 오포 BDP-93의 강점인 충실한 서라운드 사운드와 함께 감상하는 3D 영상물과 다큐멘터리 작품들은 그간의 개조에 들인 시간과 노력을 잘 보상해 준다고 생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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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2년 6월호 - 47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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