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상태바
ATC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3.12.07 17:56
  • 2023년 12월호 (61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n Lilly | Technical Sales Manager

인터뷰어 | 김문부 기자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이번에 어떻게 한국을 방문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ATC에서는 20년간 일을 해왔고, 테크니컬 및 세일즈 매니저 파트를 맡고 있는 벤 릴리라고 합니다. 이번에 한국을 찾게 된 이유는 ATC의 한국 디스트리뷰터인 다미노를 지원하고, 한국에서도 ATC가 크게 주목 받는 것을 알기 때문에 직접 시장을 둘러보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프로 제품들이 설치되어 있는 곳을 직접 방문할 예정인데, 여기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디오 시장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습니까. 그리고 이에 ATC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대부분 알고 있듯이 현재 스트리밍 제품들과 아날로그 제품들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ATC는 언제나 가장 멋진 스피커들과 완벽한 설계의 전자 제품들을 만들어왔지만, 이런 트렌드에 대한 신제품들을 선보이기보다는 좀더 퀄러티 높은 제품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때문에 오디오뿐만 아니라 취미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인데, ATC는 그야말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그레이드 높은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TC는 제품을 개발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 쓰나요.

ATC의 모든 제품들은 사운드 및 제품 퀄러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유닛들을 직접 개발하고, 캐비닛과 조립까지 모두 영국 본사에서 이뤄집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원가 절감을 위해서 값싼 외부 공장을 찾지만, ATC는 여기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더 완벽한 환경을 위해 노력합니다. 현재는 개발·생산·조립 공장과 캐비닛 공장을 약간 떨어진 곳에서 분리 운영하고 있는데, 추후에는 공장을 더 크게 확장하여 캐비닛 공장까지 하나의 공장으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 사운드는 역시 원음 재생을 가장 큰 목표로 하며, 이것은 하이파이와 프로 제품에서 모두 추구하는 최우선의 목표입니다.

ATC는 트위터를 완성하면서, 이제 모든 부분에서 ATC 유닛으로 완성된 제품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트위터를 개발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개발 기간만 대략 5년이 걸렸을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기존 OEM 유닛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담아내야 했고, 작은 사이즈에 최고 성능을 실현시키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그야말로 완벽히 실현시켰습니다. 왜곡을 현저히 줄이는 듀얼 서스펜션 방식이나 ATC 사운드에 최적화된 네오디뮴 모터 어셈블리 구조라든지 퀄러티를 높이는 많은 노하우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부분은 역시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엔트리 제품들과 상위 제품들을 유닛이나 캐비닛으로 차별화를 두는데, ATC의 모든 제품들은 ATC 유닛을 쓰고 같은 캐비닛 공장에서 함께 생산됩니다. 즉, 엔트리 SCM7을 구매하더라도, ATC의 핵심은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차별 없이 같은 생산 공정과 같은 직원의 손길을 거치는 것이죠.

그럼 ATC 유닛 개발이 트위터가 가장 늦은 셈인데, 다른 유닛들보다 늦게 개발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이전 베이스의 경우 OEM 제품을 사용했는데, 저희가 생각하는 퍼포먼스를 완벽히 구현하지 못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지체할 수 없었죠. 그래서 오랜 연구 끝에 ATC에 최적화된 고성능의 우퍼 유닛을 완성할 수 있을 게 되었고, 이 새로운 유닛들이 탑재된 제품들은 역시 대중들에게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트위터는 사실 기존 OEM 유닛의 성능이 상향평준화로 제법 좋았기 때문에, 앞서 이야기한 우퍼보다는 크게 급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트위터 개발의 필요성을 느낀 시점에서는, 기존 트위터들을 확실히 능가·압도할 수 있을 정도로 멋진 퍼포먼스와 설계 능력을 실현시키고자 했습니다. 결국 모든 제품의 자사 유닛화라는 프로젝트를 성공시켰고, 자사 유닛과 자사 캐비닛으로 모든 것을 생산하는 제조사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다음 세대의 새로운 유닛들이 개발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뉴 버전의 12인치 유닛이 개발되었는데, 아직 많은 것은 알려드릴 수 없지만 여기에 관한 새로운 소식들이 전해질 듯합니다.

ATC는 하이파이 쪽에서 파워 앰프가 내장된 액티브 모델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실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ATC의 액티브 모델은 저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고객들이 굉장히 만족스러워 합니다. 실제 액티브 모델은 사실 사운드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굉장히 멋진 솔루션입니다. 물론 프리앰프와 모노블록 파워 앰프 등을 완벽히 갖추는 것이 오디오파일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만약 가격적인 효율을 생각한다면 ATC의 액티브 모델은 정말 강력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패시브 모델들은 필연적으로 크로스오버를 거치면서 손실이나 왜곡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코일과 커패시터 및 저항 등을 거치면서 온도가 오르내리고, 저항 수치가 바뀌는 상황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액티브 모델은 설계적으로 이런 환경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만 해도 크나큰 이득을 볼 수 있는데, 엔지니어가 염두에 둔 최적화된 튜닝에 맞춘 그야말로 맞춤형 파워 앰프가 탑재되었다는 것 자체도 엄청난 장점입니다. 특히 트리플 앰핑, 즉, 파워 앰프 3대를 운용하는 효율을 하나의 스피커로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크게 주목할 만합니다. 실제 액티브 모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많은 사람들이 ATC 액티브 모델들을 경험해보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ATC의 신작 소식도 궁금합니다. 어떤 모델이 준비되어 있는지 월간 오디오 독자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내년 ATC는 드디어 50주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이룩하게 됩니다. 역시 많은 사람들이 ATC의 새로운 제품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 구체적인 플랜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저희로서도 여기에 대해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61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2월호 - 61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