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AV 세팅을 위한 완벽한 영상 가이드
상태바
최적화된 AV 세팅을 위한 완벽한 영상 가이드
  • 장현태
  • 승인 2014.06.01 00:00
  • 2014년 6월호 (5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dio Calibration Disc·HD Music SamplerHD Benchmark 2nd Edition·Spears & Munsil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사용자들이라면 한 번쯤은 자신의 시스템이 문제없이 제대로 세팅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렇다고 애널라이저나 캘리브레이션 마이크 등 고가의 장비들을 구입하여 세팅 환경을 체크해 볼 수도 없고, 더욱이 홈시어터의 경우는 멀티채널에 대한 정확한 세팅을 점검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디스플레이의 경우도 제대로 영상 밸런스를 점검하기는 사운드 점검보다 더욱 쉽지 않다. 물론 전문가의 도움이나, 이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는 그나마 접근은 가능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위한 가이드는 턱 없이 부족하다. 그나마 오디오는 오디오파일용으로 많은 종류의 샘플러 음반과 채널, 위상, 재생주파수 점검 등 기본적인 요소들의 확인을 위한 음반들을 만날 수 있지만, 비디오의 경우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두 장의 블루레이 디스크는 앞서 언급한 오디오와 비디오 두 영역의 고민을 어느 정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가이드를 포함한 전문 캘리브레이션 디스크들이다.
첫 번째 디스크는 미국의 AIX 레코드사의 오디오 캘리브레이션 가이드와 HD 뮤직 샘플러가 포함된 구성이다. AIX 레코드의 창업자인 마크 월드레프가 직접 해설을 맡아 상세한 설명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는 다양한 디지털 오디오 포맷에 대한 이해와 AV 연결 방법, 그리고 케이블 선택 방법 및 중요성에 대해 사진과 함께 쉽게 오디오, 비디오, 스피커 연결 방법을 가이드 해주고 있다. 기본적인 설명이 끝나면 본격적인 리시버 세팅 방법과 셋업 메뉴 활용을 통한 스피커 체크 등 리스닝 위치를 고려한 스피커 세팅 위치에 대한 가이드로 이어진다. 그리고 스피커 밸런스와 위상 테스트, 주파수 테스트, 채널별 톤 점검 등 본격적인 세팅 환경의 점검을 위한 테스트 모드가 있다. 물론 돌비, DTS, LPCM, DTS-HD, 돌비 트루 HD의 48kHz, 96kHz 샘플레이트 별 테스트 톤을 제공하고 있으며, 채널 별 테스트 모드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리코딩 세팅 환경을 포함한 데모 샘플들도 수록되어 있다. AIX 리코딩에서 작업한 데모 영상을 통해 멀티채널 녹음 환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 별로 리코딩 장면들을 보고 들으면서 멀티채널 환경의 정확한 세팅을 재확인할 수 있고, 눈으로 직접 마이크의 위치와 세션 연주자들의 연주를 보면서 확인하는 더욱 리얼하고 디테일한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뛰어난 음질과 HD 영상을 제공해 줌으로써 소장가치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한마디로 AIX 레코드의 음반은 자세한 설명과 충분한 레코딩 샘플을 통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어 마치 AV의 교본을 듣고 보는 것 같다.
두 번째 디스크인 Spears & Munsil·HD 벤치마크 2번째 에디션은 첫 번째 소개한 AIX 레코딩과는 차별화된 구성이다. 주로 HD 비디오 점검 부분에 비중이 높은데, 영상의 세팅 가이드와 샘플들은 아마추어용이라기보다는 전문가와 개발자를 위한 표준 레퍼런스 디스크의 개념이 강하다. 한마디로 전문적인 비디오 영역의 품질 테스트 디스크라고 볼 수 있다. 상세한 설명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각 메뉴 별 도입부의 소개를 통해 원하는 세팅 영역에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메인 영역에서는 기본적인 항목을 세분화하여 정교한 세팅과 밸런스를 세팅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디스크를 통해 사용하는 홈시어터의 디스플레이 세팅을 더 완벽하게 캘리브레이션할 수 있으며, HD와 3D 비디오 세팅을 위한 각종 패턴 분석과 컬러 밸런스, 프레임 점검, 싱크 교정 등 다양한 기능들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테스트 모드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3D 샘플 영상을 제공하여 품질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인트로 영상 샘플들을 통해 돌비 트루 HD와 DTS-HD 영상과 사운드를 점검할 수 있다. 너무 방대한 테스트 분량이라 전체를 이해하고 일일이 테스트해 보지 못했지만, 기본적인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 필자의 리스닝 룸의 재세팅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Spears & Munsil은 철저히 전문가를 위해 지침서로서 제품의 품질 평가와 정확한 캘리브레이션 세팅을 위한 가이드로 활용이 가능하다.
성격이 다른 두 종류의 데모 디스크들은 단순한 샘플러의 개념을 넘어선 전문적인 세팅 가이드이기 때문에 시스템의 퀄러티 점검과 이해의 폭을 넓일 수 있으며, 홈시어터를 즐기는 사용자들이라면 반드시 한 세트 정도는 소장해야 할 교본과 같은 디스크들이라고 할 수 있다.

5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4년 6월호 - 5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