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 BDCD1, DA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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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C. BDCD1, DAC1
  • 장현태
  • 승인 2012.03.01 00:00
  • 2012년 3월호 (476호)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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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강자를 맞이하라
 24비트/192kHz 고음질 음원으로 자크 루시에 트리오의 연주로 바흐의 '리틀 푸가'를 들어보았는데, 우선 드럼의 임팩트가 좋고, 피아노의 선율이 명료하게 전달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에너지를 간직한 채 음악을 전개해 나갔다. 마지막 곡으로 들어본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에서는 졸탄 코치슈의 강렬한 피아노 타건과 샌프란시스코 필의 역동적인 연주가 제대로 표현되어 있다. 필자가 BMC 브랜드의 제품을 처음 접한 것은 C1 인티앰프를 통해서였다. 처음 동사 제품을 접했을 때의 느낌은 이랬다. 독일의 신생 브랜드이지만, 기본기가 아주 잘 갖추어진 제품이라는 것. 제품의 디자인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C1 앰프는 철저히 아날로그 지향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한 균형 잡힌 사운드가 특히 기억에 남았다. 그리고 이번에 만난 BDCD1과 DAC1 디지털 제품 역시 앰프와 동일한 설계 이념으로 철저히 디지털의 기본 개념을 중시한 개발과 아날로그 사운드가 강조된 음질 중심의 튜닝에 주목할 수 있었는데, 동사 제품 모두 그들만의 노하우가 잘 반영된 충실한 제품이라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다. 특히 최근 오디오 시장에서 중급 라인업의 CD 플레이어의 선택 폭이 그리 넓지 않고, DAC 역시 성능과 디자인에 따른 가격대의 폭이 너무 크기 때문에 중급 라인업의 제품은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데, 동사의 CDP와 DAC는 이런 부분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가격대와 성능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외관으로 보이는 제품의 디자인은 BMC의 공통적인 이미지를 담아내고 있다. 전면 중앙에 배치된 대형 노브는 앰프에서 채용했던 대형 VU 미터 디스플레이와 같은 콘셉트로 BMC 제품임을 단번에 알 수 있는 독창적인 이미지가 돋보인다. 이제 본격적으로 두 제품의 핵심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겠다.첫 번째로 BDCD1은 탑 로딩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트랜스포트는 벨트 구동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벨트 구동 방식은 하이엔드 브랜드에선 한동안 유행처럼 채택한 적도 있었는데, BMC는 과거 회기적인 발상으로 최신 제품에 채용함으로써 최대한 아날로그적인 성향을 끌어내기 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이 방식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직접 모터로 구동하는 방식과 달리 진동에 유리하기 때문에 지터 발생과 음질 향상에 효과적이다. 전용 스태빌라이저는 함께 제공된다. 두 번째로 CDP와 DAC에 채용한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클록 연결 방식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디지털 제품은 흔들림 없는 완벽한 클록의 유지가 핵심적인 과제이기도 한데, BMC는 이를 위해 기본 개념에 충실한 혁신적인 연결 방법으로 완성도를 높였는데, 이들은 이것을 'Superlink & S/PDIF 인터페이스'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BNC 단자 하나를 통한 클록 동기와는 달리 완벽한 디지털 링크를 위해 S/PDIF 인터페이스를 통해 마스터 클록, 비트 클록, L/R 클록, 데이터 전송 라인을 별도 4개의 BNC 포트로 마련하여 개별 전송을 하고 있다. 이는 동사의 BDCD1 CD 플레이어와 전용으로 연결되어 사용되며, 이를 통해 불필요한 샘플레이트 변환이나 신호 처리 요소 없이 바로 DAC로 데이터가 전달되어 처리하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넘치고, 디테일이 향상된 사운드를 재생해 주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기술을 통해 BMC가 내세운 CD 플레이어와 완벽한 클록 유지를 위한 솔루션을 증명하고 있다. 


 세 번째로 DAC1은 단순히 DAC 기능 이외에 옵션으로 디지털 프리앰프의 역할도 함께 갖추고 있다. 먼저 USB는 어싱크로너스 방식을 사용했고, 192kHz까지 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샘플링이 불필요하며, 디지털 입력은 USB 이외에 AES/EBU, 토스링크, 코엑셜 입력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입력은 밸런스 1계통, 언밸런스 2계통을 가지고 있고, 이밖에도 동사의 파워 앰프와 연결을 위한 DIGM 단자가 마련되어 있어 별도로 게인 컨트롤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게인은 1dB 스텝으로 66단계의 파워 앰프 게인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핵심 부품인 DAC용 칩은 24비트/192kHz를 지원하는 버 브라운사의 PCM1792 DAC을 채널당 한 개씩 2개를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동사는 핵심 파트들을 철저히 모듈화하여 제품 개발로 완성하고 있으며, 전원부에 대한 과감한 설계도 동사만의 콘셉트로 주목할 만하다. 특히 모듈화를 통해 동사의 모든 제품이 일관된 사운드 유지와 안정적인 퀄러티를 보장하고 있고, 새로운 사양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염두에 두고 있다. 특히 DAC1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 가능하도록 설계가 이루어져 있는데,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디지털 포맷과 제품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이는 좋은 선택임이 분명하다. 이 때문에 DAC1의 후면에는 블록을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리고 앰프에서도 그랬지만 DAC1의 경우에도 전원부는 콘덴서의 병렬 연결을 통해 약 70,000㎌의 대용량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한 개의 대용량 콘덴서를 사용하는 것보다 음의 드라이빙과 견고한 저역 재생에 큰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첫 곡으로 에바 캐시디의 목소리로 'What a Wonderful World'를 들어 보았는데, 불필요한 음의 확산 없이 깨끗하고, 그녀의 순수하고 애절한 목소리는 정갈하게 표현되었다. 이어서 24비트/192kHz 고음질 음원으로 자크 루시에 트리오의 연주로 바흐의 '리틀 푸가'를 들어보았는데, 우선 드럼의 임팩트가 좋고, 피아노의 선율이 명료하게 전달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에너지를 간직한 채 음악을 전개해 나갔다. 마지막 곡으로 들어본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에서는 졸탄 코치슈의 강렬한 피아노 타건과 샌프란시스코 필의 역동적인 연주가 제대로 표현되어 있는데, 디테일과 음장감이 돋보였으며, 악기들의 표현들은 불필요한 과장 없이 정확하게 재생되었다.하이파이 오디오에서 유난히 신생 브랜드들에 대한 평가가 냉정한 편인데, BMC의 경우는 전형적인 독일 사운드를 고수하면서 정확함과 때로는 포근함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낯선 제품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그리고 심플하지만, 고전적인 이미지를 갖춘 제품의 외관과 새로운 기술력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꾸준한 제품의 출시를 기다리게 한다. BDCD1와 DAC1은 이런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새로운 브랜드의 디지털 제품으로 생각된다.  



수입원 오디오갤러리 (02)926-9085

[BDCD1]
가격 700만원  주파수 응답 20Hz-20kHz(+0/-0.3dB)  출력 임피던스 50Ω  출력 전압 4V
THD+N 0.006%  S/N비 -115dB  크기(WHD) 43.5×7.8×32cm  무게 9kg
 [DAC1]
가격 800만원  주파수 응답 20Hz-20kHz(+0/-0.25dB)  출력 임피던스 50Ω  출력 전압 4V
크기(WHD) 43.5×7.8×32cm  무게 8.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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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2년 3월호 - 47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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