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P3ESR XD
상태바
Harbeth P3ESR XD
  • 김남
  • 승인 2024.04.11 11:13
  • 2024년 04월호 (62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스피커부터 시작해볼까, 각 브랜드의 베스트 엔트리 스피커를 소개하다

하베스의 매력을 담아 진심으로 노래하다

이 소형 스피커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BBC 모니터 스피커 LS3/5a는 세계적으로 1개 사단이 넘는 인구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처럼 두말하면 잔소리가 될 정도로 소형기로는 명기 중의 명기다.

LS3/5a는 처음부터 이동용 라디오 방송 차에 설치하기 위해 만들어져서 가정에서 쓰기에는 다소 작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겠지만, 이 기종은 3평 정도의 공간이 아니라 그보다도 세 배 더 큰 공간에서도 낭랑하고 힘차게 울린다. 그리고 이제는 방송 모니터보다도 홈 스피커로 더 인기 만점인 제품으로 자리 잡았고, 가정용으로도 훌륭하다는 장점 때문에 여러 군데 제작사에서 지금도 경쟁적으로 동일한 스펙으로 이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여러 제작사의 제품을 들어 봤지만 소리가 미묘하게 달랐다.

하베스 P3ESR XD는 이 LS3/5a를 그대로 복각한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의 스펙 범위를 충분히 살리면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이다. 또한 XD(eXtended Definition)라는 명칭은 최근에 새로 붙었는데, 이는 하베스의 40주년 기념작을 또 다시 개선한 동사의 새로운 시리즈라는 의미. 당연히 하베스의 P3ESR XD는 하베스의 특장점이 담겨 있는 래디얼2 미드·우퍼를 사용했고, 최신 기술로 개량되었다는 설명이 따른다. 다소 밋밋했던 인클로저도 멋진 컬러로 단장되어 볼거리가 늘어났다.

이 스피커는 영국제의 인티앰프와 궁합이 좋다. 진공관 인티앰프도 좋으며, 당연히 대출력 반도체 앰프와의 매칭은 밀도감과 펀치력이 대폭 증가한다. 어느 앰프를 사용하더라도 훌륭한 소리가 나오는 것이 매력. 보통 방에서 혼자 조용히 음악을 즐기려는 분에게는 영국 반도체 인티앰프를 강력히 추천한다. 비할 데 없이 정확한 미드레인지와 크기에 비해 깊은 베이스는 경탄스러울 정도이며, 누가 들어도 A+ 등급의 소리이다. 이 정도 이상의 소리란 사실 낭비에 불과할 터. 


가격 517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1cm RADIAL2,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7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3dB/2.83V/m   임피던스 6Ω   권장앰프출력 15W   파워핸들링 50W   크기(WHD) 19×30.6×18.4cm   무게 6.1kg

62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4월호 - 62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