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P3ESR XD & HiFi ROSE RS520
상태바
Harbeth P3ESR XD & HiFi ROSE RS520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4.02.06 15:36
  • 2024년 02월호 (61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의 스테디셀러, 하이파이 로즈와 만나다

요즘 이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말 시대를 앞선 비전을 제시했고, 그 비전에 대한 결실이 이제 폭발적으로 연쇄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당시에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했던 것들이었는데, 이제는 이들이 정말 시대를 앞서 갔구나 생각될 정도로 다른 업체들을 오히려 후발 주자로 만들어 버렸다. 그야말로 이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뚝심 있는 개발이 빛을 발한 셈인데, 지금의 오디오 트렌드를 관통하는 엄청난 기능들과 멋진 음질, 그리고 매력적인 디자인까지, 이제는 가장 경쟁력 있고 트렌디한 오디오 제조사로 떠오른 곳, 바로 한국의 하이파이 로즈(HiFi ROSE)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이파이 로즈의 특징이라면, 역시 국내 환경에 딱 맞는 최적화된 편의성과 활용도 높은 수많은 기능들, 현 세대의 최신 스펙, 그리고 가격대 이상의 뛰어난 음질인데, 여기에 감각적인 디자인 레이아웃까지 더해져 오디오파일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시선도 잡아끄는 매력 역시 각별하다. 그야말로 성공할 수밖에 없는 요건들이 가득한데, 최근 RA180, RS520, RS250A, RS130, RA280 등을 연달아 선보이면서, 하이파이 로즈의 최신 생태계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번 베스트 매칭에서 소개할 제품은 플래그십 네트워크 올인원 인티앰프 RS520과 하베스(Harbeth)의 스테디셀러로 오랜 시간 사랑 받은 북셀프 제품 P3ESR XD이다.

우선 RS520에 대해 알아보자. 하이파이 로즈 특유의 광활한 디스플레이는 언제 보아도 압도적이다. 많은 오디오 제조사들이 핸드폰 크기 정도만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고 대서특필하는데, 이쪽은 무려 12.6인치(1920×515 해상도) 멀티 터치 LCD를 채용했다. 더구나 자잘한 랙 없이 즉각 넘어가고, 빠르게 반응하는 터치 감각은 정말 스트레스 제로. 아마 오디오 제품 중 이 정도 쾌적함을 주는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출력은 250W 사양. 클래스AD 모듈 탑재로 정말 효율 좋고, 음질 좋은 출력을 완성해냈다. 특히 기존 클래스D를 훨씬 발전시킨 모듈인데, 특유의 디지털적인 느낌이나 차가움에서 벗어난 굉장히 아날로그적인 풍윤함은 일단 첫 음에서부터 대번에 캐치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실리콘 FET 대신 GaN FET를 적용한 것이 엄청난 스노우볼을 굴려주는데, 데드 타임을 획기적으로 줄었고, 좋은 하이파이 사운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형적인 파형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 실제 내부를 보면 하이파이 로즈가 음질 개선을 위해 얼마나 신경 쓰는지 알 수 있는데, 부품들의 미세한 간섭조차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구역화된 레이아웃은 언제 보아도 압도적이다.

기능은 어디서부터 나열해야 할지 난감할 정도로, 그야말로 현 세대의 인기 기능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기본적인 DLNA/UPnP은 물론 타이달, 코부즈, 벅스 등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부터 인터넷 라디오, 에어플레이, 스포티파이 커넥트, 블루투스 등을 활용할 수 있고, 룬 레디, MQA, Hi-Res Audio까지 모두 인증 받은 제품이다. 당연히 하이파이 로즈의 아이덴티티인 로즈 튜브를 통한 유튜브 재생도 즐길 수 있다. 로컬 저장의 USB 메모리 및 SSD로도 음악을 즐길 수 있으며, CD 롬 자체는 달려 있지 않지만 추가적인 외장 CD 롬을 활용하면 CD 리핑 및 재생이 가능하다. HDMI 출력으로 4K를 지원하는 것도 특장점인데, 네트워크 플레이어에서 4K를 지원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흔치 않는 스펙이다. TV와 좀더 간편한 연동을 위한 eARC HDMI 입력 역시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그 외 디지털 입력은 옵티컬, 코액셜, USB B, USB A까지 풍족하게 담아냈고, 디지털 출력으로도 옵티컬, 코액셜 모두 지원한다. 아날로그 입력은 RCA 하나.

다음으로는 하베스 P3ESR XD에 대한 소개이다. 역시 LS3/5a의 풍모는 언제 보아도 기분 좋은 레이아웃이다. 그야말로 황금 비율의 북셀프 스피커인데, 어떤 곳에서 놓여도 빛을 발하는 절묘한 사이즈는 이 작은 포맷을 오랜 스테디셀러로 만들었다. 사실 들어보기 전에는 이 작은 스피커에서 제대로 된 소리가 날까 의심할 수 있지만, 실제 들어보면 정말 빠른 시간 내에 설득 당하고 만다. 개인적으로도 콤팩트 7과 함께 가장 좋아하는 하베스 제품이기도 하다. 유닛 구성은 2웨이 2스피커이며, 밀폐형 설계로 마무리되어 어느 정도 출력 있는 제품들과 상성이 좋은 편이다. 우퍼는 하베스의 핵심인 래디얼2 사양의 11cm 유닛이고, 트위터는 1.9cm로 매력적인 고음을 책임진다. 주파수 응답은 75Hz-20kHz 사양이며, 83dB의 출력 음압 레벨과 6Ω의 임피던스로 세팅되어 있다.

이제 하이파이 로즈 RS520의 간단한 인터넷 세팅을 마치고, 하베스 P3ESR XD에 신호를 넣어본다. 사실 첫 음이 나오기 전부터, 이들의 디자인 매칭이 수려하여 자꾸만 눈길이 간다. ‘구성은 심플하게, 사운드는 풍족하게’를 실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멋진 가이드라인이 될 정도로, 세팅된 그림 자체가 참 보기 좋다. 잠시 시간을 두고 음악이 나오자마자 또 한 번의 감탄이 이어진다. 정말 담백하고 편안한 소리를 이렇게 고급스럽게 내주는 스피커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RS520 역시 과한 댐핑으로 무지막지하게 때려대는 앰프가 아니라, P3ESR XD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데, 담백함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오디오파일들에게 정말 감동을 줄 그 사운드가 흘러나온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디지털적인 딱딱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 시종일관 정말 부드럽고 윤기 있는 그 특유의 음색이 굉장히 아날로그적으로 피어난다. 한참을 들어도 자극적으로 소리가 텁텁해진다는 느낌 없이, 인위적이지 않는 자연스러움의 맛을 잘 살려내는데, 하이파이 로즈가 앰프 쪽에 일가견 있다는 것을 매번 깨우치게 된다. 볼륨을 살짝 높이면 저음의 그레이드가 확연히 높아지는데, P3ESR XD가 저음은 잘 나지 않는다는 이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을 만큼 저음의 양감이 잘 살아 있다.

P3ESR XD의 최고의 장기라고 할 수 있는 어쿠스틱 음원들을 들어보면, 이쪽은 그야말로 파라다이스. 경쾌하고 깔끔한 울림의 서정을 정말 고급스럽게 그려내는데, 지금 이 작은 스피커에서 나오고 있나 뒤 자리를 자꾸만 두리번거릴 만큼 환상적이다. 보컬에 도톰한 생기를 불어넣는 능력도 탁월한데, 진공관 앰프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RS520 앰프의 완성도에 또 한 번 감탄하게 된다. 이리저리 오고가며 유튜브도 몇 개 틀어놓아 보았는데, 굳이 집중하지 않아도 방송 대화들이 묻히고 않고 또렷하게 들리는 것도 인상적이다. 특히 영상으로 넘어가면 톤 자체가 중·저음이 강조되거나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P3ESR XD답게 정말 깔끔·담백·정확의 묘미를 멋지게 보여준다.

이전 시대에는 오디오에 기능이 많거나 편하게 통합되어 있으면 뭐든지 결점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 시대는 오히려 이쪽으로 스펙 전쟁이 되었을 정도로 하나라도 더 많은 기능을 넣고 간편하게 모든 것을 통합하는 것이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추앙 받는 시점이다. 그 선두에는 하이파이 로즈가 있고, 단순히 통합과 간편함을 넘어선 음질적인 우위는 이들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있다. 가장 클래식한 하베스와 가장 현대적인 하이파이 로즈의 만남, 두 브랜드의 접점은 역시 가장 완성도 높은 사운드에 있었다.  


Harbeth P3ESR XD
가격 517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1cm RADIAL2,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7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3dB/2.83V/m   임피던스 6Ω   권장앰프출력 15W   파워핸들링 50W   크기(WHD) 19×30.6×18.4cm   무게 6.1kg

HiFi ROSE RS520
가격 420만원   디스플레이  12.6인치 TFT LCD   실효 출력 250W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B×1, USB A×3, Ethernet×1, HDMI(eARC)×1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HDMI×1   아날로그 입력 RCA×1   주파수 응답 10Hz-83kHz(+1, -3dB)   S/N비 109dB   THD+N 0.007%   댐핑 팩터 150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50㏁   감도 2V   블루투스 지원(Ver4.2)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ROSE Connect)   크기(WHD) 34.6×12.7×32.8cm   무게 8.1kg

61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2월호 - 61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