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P3ESR XD & Advance Paris PlayStream A1
상태바
Harbeth P3ESR XD & Advance Paris PlayStream A1
  • 김남
  • 승인 2024.01.09 14:39
  • 2024년 01월호 (61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견하고 감사한 매칭 시스템과의 즐거운 만남

영국의 아름답고 유서 깊은 명 스피커와 프랑스 신흥 인티앰프와의 매칭을 듣게 되었다. 하베스는 근래에 하이파이 스피커 전 기종을 XD(eXtended Definition) 시리즈로 전면 개편했는데, 그중 막내 모델이 시청기 P3ESR XD다. 그리고 인티앰프는 지금 압도적인 실력으로 프랑스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는 메이커 어드밴스 패리스의 플레이스트림 시리즈의 막내 모델 플레이스트림 A1이다.

오디오 마니아란 무엇인가? 하베스가 내놓은 이 자그마한 스피커를 사랑에 가득 찬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그 사람이 바로 오디오 마니아이다. 이 제품은 그만큼 스피커의 역사 속에 뚜렷하게 자리 잡고 있는 대표 기종이다. 이 작은 P3ESR XD 스피커는 전통의 명기인 영국 BBC 모니터 스피커 LS3/5a의 리바이벌 기종으로 볼 수 있다. BBC의 LS3/5a는 원래 방송 차에 모니터용으로 탑재하거나 좁은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BBC 방송용 장비인데, 그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걸작으로 평가 받았고 국제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숫자가 엄청나 사용자 사단이라 불러야 할 수준인 스피커다. 또한 방송 차에서 사용하는 만큼 작은 시청 공간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정석 아닌가 라는 의문도 있지만, 작은 스튜디오는 차량보다 훨씬 면적이 크며 최소한 7, 8평까지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본지 시청실은 그보다 더 면적이 넒은 데도 아무 지장이 없었다. 충분히 또랑또랑하고 활기차게 사운드가 자유롭게 퍼져 나간다.

다시 개량된 하베스 XD 시리즈의 개선점은 완전한 재설계 수준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수치는 미개봉(?)이다. 알려진 것은 독자적인 래디얼2 드라이버의 성능 잠재력을 극대화해 오디오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놀라운 투명성, 정확한 저음 및 동적 통합을 제공했다는 것인데,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역시 크로스오버 회로의 개선이다. 그 밖의 수치적 개선점은 미세하게 달라졌으며, 그야말로 조금씩 외형의 크기가 달라졌고 무게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하베스의 이 신 버전은 로고에 일제히 XD가 표시되어 있어 구분이 쉽다.

개인적으로 이 버전의 장점은 상당히 낮은 감도임에도 소출력 앰프에 쉽게 대응한다는 것인데, 밀폐형인데도 구동 면에서 전혀 지장이 없다. 매칭 앰프는 출력이 52W(6Ω) 정도인데도 감도가 83dB에 불과한 이 스피커를 완전 장악, 최상의 사운드를 구현하고 있다. 마치 이 스피커를 위해 맞춤 앰프로 태어났고 이 앰프를 위해 개량된 맞춤 스피커 같다.

이 스피커는 크기가 작아 보통의 책장에도 거치할 수 있으며, 최적의 사운드를 원하면 무거운 스탠드에 올려 트위터를 귀 높이에 맞추라는 것이 주의사항. 또한 비할 데 없이 정확한 미드레인지는 기본이고, 주파수 응답의 저역 하한이 75Hz이지만 보통 음악에서는 전혀 지장이 없다. 이런 제품을 들으면 새삼스럽게 저역 하한대를 낮추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에 대해, 그리고 그런 수치를 가지고 일희일비를 거듭하고 있는 마니아들에게 일말의 소회가 떠오르기도 한다.

매칭한 인티앰프 플레이스트림 A1은 출범 연륜은 짧지만 세계 최고 수준의 앰프 기술을 지닌 어드밴스 패리스의 제품으로, 동사의 스트리밍 재생 기능을 통합한 앰프이며, 클래스AB 급으로 6Ω에서 52W 출력을 낸다.

다기능이 특징으로, 고품질 DAC가 내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옵티컬, 코액셜, USB A 디지털 입력과 TV와 연결하는 HDMI ARC, RCA 아날로그 입력, 포노(MM) 입력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이더넷 및 와이파이를 통해 네트워크와 연결하면 스트리밍 재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포티파이, 디저, 타이달, 아마존 뮤직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고, 인터넷 라디오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상위 모델은 옵션이었던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실용적인 리모컨을 통해 기기의 모든 기능을 쉽게 작동할 수 있고, 전용 앱도 준비되어 있다.

외관이 프랑스적 세련미를 물씬하게 풍기는데, 흰색 LED로 조명되는 은색 노브와 스위치가 있는 블랙 컬러의 전면이 특히 매력적이며, 중앙에 배치된 넉넉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도 눈에 띈다. 가격도 이런 정도의 성능에 비하면 파격적이다.

이 매칭 사운드는 깊이 파고드는 강렬한 음감이 극치이며, 섬세·우아·윤기의 앙상블로 이만하면 A급 사운드가 아니겠는가 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수준. 현의 리얼함, 발성이 뚜렷한 보컬, 그러면서도 전체를 감싸는 자연스러움이 각별하다. 지난해 가장 인상적인 제품이 이 어드밴스 패리스였는데, 그 실체가 이 매칭에도 가감 없이 포함되어 있다. 명 매칭이다. 이런 매칭을 들으면 얼마나 대견스럽고 감사한지!


Harbeth P3ESR XD
가격 517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1cm RADIAL2,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7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3dB/2.83V/m   임피던스 6Ω   권장앰프출력 15W   파워핸들링 50W   크기(WHD) 19×30.6×18.4cm   무게 6.1kg

Advance Paris PlayStream A1
가격 165만원   실효 출력 52W(6Ω)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1, USB A×1, Ethernet×1   HDMI(ARC) 지원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1   아날로그 출력 RCA×1(Fix/Var)   서브 아웃 지원   주파수 응답 20Hz-80kHz   S/N비 98dB   디스토션 0.004% 이하   출력 레벨 9V   출력 임피던스 10㏀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aptX/AAC)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43×11.5×36.5cm   무게 6.5kg

61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1월호 - 61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