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Compact 7ES-3 XD & Triode TRV-88XR
상태바
Harbeth Compact 7ES-3 XD & Triode TRV-88XR
  • 김남
  • 승인 2023.12.07 15:54
  • 2023년 12월호 (61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쾌하게 젖어 드는 음악의 시원함

시청한 두 기종은 모두 익히 알려진 명 제품인데, 아무리 명 제품일지라도 미묘하게 정서를 괴롭히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무심코 매칭했던 시스템이 절묘하게 잘 어우러진 경우도 있다. 이 매칭 시스템을 듣기 전 다른 시스템을 들었는데, 예상과 달리 좋지가 않았다. 보통 때 같았으면 그대로 그 소리만으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상당히 기대했던 제품인지라 다른 앰프를 연결해 봤다. 그 결과 처음 시스템에서는 D급 정도의 좋지 않은 평점이 나왔는데 반해 교체 시스템에서는 일약 A 학점의 소리가 나왔다.

사람과의 관계도 비슷하지만, 오디오의 경우도 이런 조합의 묘미를 활용하지 않고서는 크게 실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오디오 제작사에서 각자의 조합으로 튜닝하고 있지만 이런 단계를 공개하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불만이 많다. 어떤 기종으로 튜닝을 했다는 그런 데이터를 대체 왜 숨기는지 모르겠다. 언젠가 고가의 유명 스피커와 앰프를 들인 분의 초청으로 소리를 들으러 갔는데, 도무지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오지 않고 퍽퍽하기만 해서 함께 들었던 분들이 모두 혀를 찼었다. 몇 달 뒤 다른 곳에서 다른 앰프로 그 스피커의 소리를 울려 보고서 기겁을 하고 놀랐다. 고가 앰프도 아닌 평범한 진공관 앰프와 매칭한 결과였고, 완전히 다른 훌륭한 소리를 내주었기 때문이다.

하베스와 그 빛나는 역사, BBC의 유산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굳이 하베스의 영역을 거론할 필요가 없는데, 콤팩트 7ES-3 XD는 동사의 기종 중 가장 적절한 크기, 그리고 상당한 무게감을 갖는 다소 독특한 스피커다. 또한 기적적인 중음역, 스피커 크기에 비해 믿을 수 없을 만큼 강한 저음, 선명한 고음을 갖춘 이 마법 같은 스피커라는 그런 찬사를 받고 있다. 당연히 그동안 풍미가 있지만 다소 온화한 느낌을 줬던 하베스의 일반적인 사운드와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주는 기종이다. 마치 라이브 같고 중음의 정확도가 최고이고 매우 깨끗한 저음 등 그런 평가도 많다. 단점도 있는데, 바이 와이어링이 아니고 거치 시 후면 벽에서 30cm 이상 떨어져야 하며 귀와 수평을 이루는 맞춤형 스탠드가 필요하다는 권장 사항 그런 수준이다.

현재 하베스의 소유주이자 수석 디자이너인 앨런 쇼(Alan Shaw)는 수년 전 몇 가지 새로운 테스트 장비를 개발했는데, 그 장비의 향상된 해상도 덕분에 과거에 해결하지 못했던 작은 문제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저항, 코일, 커패시터를 사용해 주파수 응답의 작은 덩어리와 요철들을 평평하게 할 수 있었고, 전체적인 사운드에서 저역·중역·고역의 통합이 더욱 잘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새로운 바인딩 포스트, 영국산 오디오급 폴리 커패시터, 울트라-퓨어 OFC 케이블도 새롭게 적용했다. 그 후 모든 스피커를 점진적으로 개선했고, 모니터 40.3 XD를 선두로 이전 모든 시리즈를 대체하고 이름도 XD(eXtended Definition)로 변경했다.

매칭한 앰프는 우리에게 친숙한, 일본 진공관 앰프의 대명사나 다름없는 제작사 트라이오드에서 새롭게 내놓은 KT88 진공관 푸시풀 인티앰프 TRV-88XR이다. 트라이오드는 일본의 장인 정신을 보여 주는 오랜 전통의 진공관 앰프 전문 브랜드로, 가격대는 대중적이지만 음질 위주의 설계를 통해 상당한 수준급 소리를 들려줘 인기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TRV-88XR은 일본 오디오 전문지에서 베스트 바이 기종으로 추천 받은 전작을 더욱 개선한 신작이며, 5극관의 대명사인 KT88 진공관의 힘 있는 구동력과 EL34의 유려한 음색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앰프로 음색적으로 너무 가늘지도 두텁지도 거칠지도 않으며 진공관 특유의 온기와 음색적인 질감의 표현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이 시스템의 소리를 요약하자면 굉장히 섬세하며 맛깔스럽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음악이 깨끗하고 음장감이 큰 스케일과 오케스트라의 재현에서 악기의 음색이 매우 사실적이며 요염한 표현을 내주는 것이 특징. 마치 가벼운 소나기 같은 인상을 준다. 체면 때문에 못하지만, 가벼운 소나기를 맞으면서 아스팔트를 한 번쯤 걸어 보고 싶은 생각이 있는 분들은 이 시스템을 한 번쯤 들어 보기 바란다. 몸 안으로 상쾌하게 젖어 오는 음악의 시원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Harbeth Compact 7ES-3 XD
가격 63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0cm RADIAL2,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임피던스 6Ω   파워핸들링 150W   크기(WHD) 27.2×52×30.5cm   무게 13.2kg

Triode TRV-88XR
가격 350만원   사용 진공관 KT88×4, 12AX7×1, 12AU7×2   실효 출력 35W(8Ω)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MM)×1   주파수 응답 10Hz-90kHz(-4dB)   S/N비 90dB   입력 감도 340mV, 2.5mV(MM)   입력 임피던스 100㏀, 47㏀(MM)   바이어스 미터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34.5×18.5×32cm   무게 17kg

61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2월호 - 61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