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KKORD Audio M500
상태바
REKKORD Audio M500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10.11 18:00
  • 2023년 10월호 (61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동 턴테이블의 실력 또한 출중한 렉코드 오디오

요즘 렉코드 오디오의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을 주로 만나게 된다. 렉코드 오디오는 독일 장크트 게오르겐에서 100년이 다 되어 가는 시간 동안 수작업으로 제품을 만들어 온,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턴테이블 전문 브랜드다. 현재 F100에서부터 F110, F300, F400까지 여러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 제품과 M500, M600 일반 수동 턴테이블을 만들고 있다. 동사는 특히 ‘Handmade In Germany’를 강조하는데, 동사의 턴테이블에 사용되는 부품의 99%가 인근 지역에서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부품, 모든 나사 및 모든 스프링은 최고의 음질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작은 단계를 거쳐 조립되고 세심하게 조정하고 있다.

이번에는 그들의 수동 턴테이블을 만나게 되었다. M500, M600 두 가지 수동 턴테이블 중 M500이다. M500은 무거운 플린스와 플로팅 서브 섀시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결합하고, 여기에 동사의 고품질 톤암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M500의 플린스는 이상적인 공진 감소 특성을 지닌 원피스 MDF로 만들어졌는데, 슬림한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는 데 필요한 질량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바닥에는 특별히 완충 처리된 알루미늄 피트 3개가 부착되어 있다. 또한 알루미늄으로 덮인 플로팅 서브 섀시가 4개의 특수 포물선 스프링을 통해 떠 있어서 외부의 간섭이 추가적으로 최소화된다.

M500에 장착된 톤암은 고정밀 표면의 고품질 카르단 베어링을 사용하는 8.3인치 길이의 초저질량 알루미늄 톤암이다. 특징은 톤암 옆에 있는 다이얼로 침압을 조절하는 무질량 트래킹 포스 조정 톤암(스태틱 밸런스와 다이내믹 밸런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타입)인 것이며, 또한 이 톤암은 톤암 리프트가 점도 감쇠 방식으로 되어 있어 부드럽게 움직인다. 그리고 견고한 탄소 섬유 헤드셸이 적용되어 있으며, 오토폰 2M Blue 카트리지가 미리 세팅해서 장착되어 있다.

무질량 트래킹 포스 조정 톤암의 침압을 맞추는 방법은 우선 트래킹 포스와 안티스케이팅 다이얼을 0에 맞추고, 카트리지 커버를 벗기고 톤암의 밸런스 웨이트를 돌려서 톤암이 수평이 되게 만든다. 그 다음 트래킹 포스 다이얼을 돌려 오토폰 2M Blue 카트리지의 권장 트래킹 포스인 1.8에 맞추고 안티스케이팅 다이얼도 돌려 1.8에 맞추면 된다.

특이한 점 하나. M500 턴테이블은 카르단 톤암 마운팅과 함께 특별히 완충 처리된 3개의 알루미늄 피트가 결합되어 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턴테이블의 수평 맞추는 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이 턴테이블은 벨트 드라이브 방식의 턴테이블이며, 33 1/3, 45rpm 두 가지 플래터 회전 속도를 터치 스위치로 설정할 수 있는데, 현재 설정된 속도는 LED로 표시된다. 보기에도 견고하게 만들어진 알루미늄 플래터 내부에는 모든 공명을 약화시키고 와우 & 플러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댐핑 링이 있으며, 정전기 방지 펠트 매트가 포함되어 있다. 포노 앰프는 내장되어 있지 않으며, 전원은 DC 12V 어댑터로 공급받는다. 그 외에 더스트 커버도 갖추고 있으며, 케이블과 7인치 싱글 음반용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고, 카트리지 변경 시 스타일러스 오버행을 맞출 수 있는 카트리지 장착 게이지도 제공하고 있다.

시청해 보기 위해 설명서에 따라 침압과 안티스케이팅을 맞춘 뒤, 지난 번 렉코드 오디오의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 리뷰할 때 들었던 시벨리우스 교향곡 3번, 김목경 밴드의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 조정아의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레이서 엑스에서 폴 길버트의 기타 속주 등 다양한 장르의 LP를 똑같이 들어 보았다. 음악이 재생되자마자 상당히 차이 나서 놀랐다. 오토폰 2M Blue 카트리지가 2M Red보다 음질이 뛰어난 것은 익히 소문나서 알고는 있었는데 이 정도일 줄이야…. 물론 M500 턴테이블이 2M Blue 카트리지를 LP 위에서 완벽하게 컨트롤하기 때문에 이런 음질은 들을 수 있었을 것이다. 역시 가격만큼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과 어느 수준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더 상급인 M600은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까? 


가격 210만원   
속도 33, 45RPM   
드라이브 시스템 벨트 드라이브   
와우 & 플러터 0.06%
카트리지 오토폰 2M 블루   
크기(WHD) 44×13×37cm   
무게 5.5kg

61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0월호 - 61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