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x SR-L300
상태바
Stax SR-L300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3.10.11 17:17
  • 2023년 10월호 (61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탁스의 엔트리, 정전형 헤드폰에 오르는 첫 번째 계단

정전형 헤드폰을 이야기할 때 이들을 빼놓을 수 있을까. 최근 많은 정전형 제품들이 새롭게 소개되고 있지만, 역시 원조의 품격을 선망하는 이들의 숫자는 그리 쉽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야말로 정전형 헤드폰의 역사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정말 오랫동안 역사적인 제품들과 베스트셀러·스테디셀러 제품들을 소개해왔는데, 지금도 여전히 발전된 성능과 새로운 기술의 신제품들이 이들의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다. SR-1을 시작으로 정전형 헤드폰이라는 황금빛 아이덴티티를 완성한 곳, 바로 스탁스(Stax)이다.

스탁스의 헤드폰 라인업을 간단히 살펴보면, 플래그십 SR-X9000이 정점에 위치해 있으며, 그 아래로 SR-009S, SR-007 MK2가 자리하고, 어드밴스드-람다 시리즈로 SR-L700 MK2, SR-L500 MK2, SR-L300이 출시되어 있다. 역시 소위 품목 늘리기식으로 많은 제품을 출시하는 곳은 아니며, 확실히 소수 정예의 핵심 라인업들로 고급화를 보여주고 있는 곳이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스탁스의 엔트리이면서도, 정전형 헤드폰의 세계에 가장 경제적으로 입문할 수 있는 제품, 바로 SR-L300 모델이다.

역시 스탁스하면 생각나는 그 디자인이 클래식하게 수놓아져 있다. 내부가 훤히 보이는 직사각의 그릴형 하우징, 고풍스러운 이어 패드, 널찍한 헤드 밴드, 플랫한 긴 케이블 등 1979년의 첫 람다 시리즈부터 이어져 온 고유의 디자인이 강력한 아이덴티티가 되어 준다. 확실히 고전적인 느낌이긴 한데, 또 요새는 이런 클래식한 디자인이 오히려 각광 받는 추세이기도 하다. 물론 상위 제품들이 MK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세세한 포인트들이 변화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SR-L300은 엔트리 제품으로 가성비적인 면모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고 보면 될 듯하다.

정전형 헤드폰답게, 매우 얇은 박막 다이어프램이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다. 원리는 이 다이어프램에 높은 바이어스 전압을 걸어 놓고, 동일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2개의 전극에 음향 신호를 푸시풀로 입력해 정전기의 반발·흡인력으로 강력하게 진동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일반적인 다이내믹 유닛에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는 많은 특색들이 터져 나오는데, 이 부분은 상당히 중독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정전형 헤드폰에 빠지게 되는 키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대체적으로 스탁스의 특징은 해상력 좋고, 중·고음에서 엄청난 정보량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은 같은 정전형 헤드폰이라도 스탁스가 몇 수 위의 그레이드를 만들어낸다.

스탁스의 헤드폰을 구매한다면, 당연히 전용 앰프도 알아봐야 한다. DC 580V의 높은 바이어스 전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스탁스는 이를 위해 다양한 전용 앰프를 출시해놓고 있는 상황이다. 플래그십 SRM-T8000을 시작으로, SRM-700T, SRM-700S, SRM-500T, SRM-400S, SRS-3100, SRM-D10 등 정전형 헤드폰과 곁들일 멋진 만찬들이 준비되어 있다.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 시작부터 정전형 헤드폰에 빠지게 되는 수많은 매력들이 터져 나온다. 엔트리 제품이기에 이런 매력들이 많이 희석되지 않을까 걱정될 수도 있는데, 우리가 스탁스에 기대하는 극강의 해상력, 한없이 매력적인 중·고음, 순도 높은 맑고 깨끗함 등을 정말 효율적으로 모두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다이내믹 제품에서 이쪽으로 넘어왔다면, 이 음반에 이런 소리도 있었던가 하는 정보량의 파도에 정신을 못 차릴수도 있다. 대형 모노블록 파워 앰프에 걸어두고, 구동력을 넘치도록 맛본 스피커처럼, 스탁스 역시 그 쾌감을 멋지게 충족시킨다. 또한 오히려 엔트리 제품이어서 그런지, 저음이나 다이내믹 부분에서 좀더 임팩트를 주고 있는 것이 각별한데, 아마 처음 들어보면 기대 이상의 저음에 제법 놀라게 될 것이다. 스탁스는 그레이드 별로 계단을 정말 효율적으로 만들어 놓고 있는데, SR-L300이 쉽게 오를 수 있는 첫 번째 계단이지만 정말 스탁스의 많은 것을 담아낸 제품이다. 정전형 헤드폰으로의 여행,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떠나길 바란다. 


가격 77만원
유닛 타입 푸시풀 일렉트로스태틱   
일렉트로스태틱 커패시턴스 110㎊
임피던스 145㏀ 
음압 101dB   
주파수 응답 7Hz-41kHz   
무게 322g

61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0월호 - 61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