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rd Company ClearwayX DIN to RCA & RCA to DIN Cable
상태바
Chord Company ClearwayX DIN to RCA & RCA to DIN Cable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09.08 16:11
  • 2023년 09월호 (61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임이나 오래된 쿼드 제품에 날개를 달아 줄 케이블 등장
RCA to DIN

오디오 취미 생활하다 보면 모르는 오디오용 케이블이 없을 텐데, 그중 상당히 낯선 것이 파워 케이블 중에서는 기기 쪽 단자가 사각형인 IEC C19 파워 케이블이고, 인터커넥트 케이블 중에서는 이번에 소개할 DIN 인터커넥트 케이블이다. 이 두 케이블을 사용하는 오디오 기기를 만나면 이전에 보지 못한 단자 때문에 적잖이 당황하게 된다. 그리고 시장에 있는 케이블의 종류도 그리 많지 않음을 알게 된다. 이번에 소개할 케이블이 그런 상황에 단비가 될 것이다.

먼저 DIN 단자에 대해 알아보자. DIN 단자는 RCA, XLR 단자와 달리 채용된 오디오 기기가 극히 드문데, 주로 네임이나 과거에 출시된 쿼드 제품 같은 오래된 영국 오디오 기기에서 볼 수 있다. 이 DIN 단자는 독일의 국가 표준화 단체인 독일 표준화 협회(DIN)에서 표준화한 전기적 단자이며, 연결 위치를 정하는 노치가 있는 원형의 금속 실드 스커트 안에 여러 개의 금속 핀이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핀의 개수와 핀의 위치 등으로 구분되는 여러 종류의 단자가 있다. 즉, 모든 DIN 단자가 오디오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5개 핀이 180°로 배치된 DIN 41524 단자가 주로 사용되고, 4개의 핀이 216°로 배치된 DIN 단자와 5개 핀이 240°로 배치된 DIN 45322 단자도 간혹 볼 수 있다.

DIN to RCA

그러면 이 케이블들은 무엇이냐 하면 DIN to RCA, RCA to DIN 케이블로, DIN 41524(5핀/180°) 단자를 RCA 단자 2개로 또는 RCA 단자 2개를 DIN 41524 단자로 변환해 주는 케이블이다. 즉, DIN 단자만 있는 앰프에 RCA 단자만 있는 소스기기를 연결하거나 DIN 단자 소스기기를 앰프의 RCA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DIN 단자 프리앰프, RCA 단자 파워 앰프도, 그 역순도 가능하다. 그래서 네임이나 오래된 영국 오디오 기기의 활용도가 이 케이블로 인해 무척 높아질 수 있다.

다음으로 이 케이블을 만든 영국의 명문 케이블 전문 제조사 코드 컴퍼니를 소개하겠다. 코드 컴퍼니는 영국 윌트셔(Wiltshire)의 역사적인 유적 스톤헨지(Stonehenge) 근처에 본사가 있으며, 1984년에 설립된 후 지금까지 케이블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왔다. 동사의 시작은 이번에 소개하는 DIN to RCA 케이블이 연관되어 있는데, 네임 오디오 USA 소매점에 방문한 한 그룹이 네임 오디오 UK에 고품질 DIN to RCA 케이블을 요청한 것이 발단, 그 후 네임 오디오 임원과 결혼한 샐리 깁이 케이블을 만들자는 제안을 하게 되고, 네임 오디오에 도움을 받아 미국에 보낼 케이블을 만들기 시작해 오늘의 코드 컴퍼니에 이르게 된다. 즉, 이 케이블이 코드 컴퍼니의 본향인 것이다.

이 케이블은 ClearwayX 시리즈에 속하는데, 코드 컴퍼니의 ARAY 컨덕터 지오메트리, 고품질의 헤비 게이지 OFC 도체, PVC 메커니컬 댐핑, 업그레이드된 가교 폴리에틸렌(XLPE) 인슐레이션과 듀얼 레이어 헤비 게이지 포일 실딩이 특징이며, 영국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또한 커넥터와 핀이 동사 고유의 ChorAlloy 도금이 되어 있는데, 이 특수한 다중 금속 도금 시스템은 은도금하면 황화은이 고주파수에서의 상호 변조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줄이고 변색이 없으며 음악적으로 우수한 특징이 있다. 또한 이 시리즈의 DIN 단자 케이블은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4핀, 5핀 DIN 단자와 푸시-핏 금속, 플라스틱, Preh 잠금 링 버전 모두 준비되어 있고, 표준 길이는 1m부터이며 그 외에 다양한 길이를 갖추었다. 


ClearwayX DIN to RCA Cable   가격 33만원(1.5m)

ClearwayX RCA to DIN Cable   가격 33만원(1.5m)

61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9월호 - 61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