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kyo TX-RZ50
상태바
Onkyo TX-RZ50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08.10 15:06
  • 2023년 08월호 (61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쿄와 클립쉬가 협력해 홈시어터의 미래를 열다

오랜만에 온쿄의 AV 리시버를 소개하게 되었다. 새롭게 만난 온쿄의 AV 리시버 TX-RZ50에는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변화들이 담겨 있었다. 가장 인상 깊은 변화는 바로 ‘클립쉬 옵티마이즈 모드’다. 이 모드는 클립쉬의 레퍼런스, 레퍼런스 프리미어 스피커들과 온쿄의 AV 리시버가 서로 원활하게 통합되게 만드는 모드로, 온쿄와 클립쉬가 협력해 정확한 크로스오버 값을 구현해 놓아 각 채널에 사용할 스피커 모델을 선택하기만 하면 최적화된 크로스오버 설정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이는 온쿄와 클립쉬가 한 집안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다른 브랜드의 AV 리시버에서는 본 적이 없다. 또한 요즘 특히 주목 받고 있는 Dirac Live도 사용할 수 있어 더 높은 정밀도로 음장 보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TX-RZ50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이 AV 리시버는 250W(6Ω) 출력을 내는 9.2채널 제품이며, 11.2채널 프로세싱을 할 수 있고 프리 아웃으로 7.2.4채널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 DTS:X에서부터 IMAX 시그니처 사운드를 재현하는 아이맥스 인핸스드(IMAX Enhanced)와 기존 채널 기반 스피커 레이아웃에서 보다 몰입감 있는 사운드로 만들어 주는 최신 가상 3D 서라운드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 하이트 버추얼라이저, 3D 사운드로 업믹싱할 수 있는 돌비 서라운드, DTS Neural:X도 지원한다. 돌비 애트모스 인에이블드 스피커 사용 시 위상 엇갈림을 보정해 위화감을 줄여 주는 AccuReflex 기능도 있다. 온쿄 AV 리시버답게 THX 셀렉트 인증을 받았고, 영화, 음악, 게임 등을 위한 THX 리스닝 모드를 갖추고 있고, 게임 장르별 사운드 최적화 기능도 있다.

HDMI는 2.1 버전으로 8K/60Hz, 8K/30Hz, 4K/120Hz 패스스루를 지원하며 HDR10+, 돌비 비전, HLG, BT.2020, DeepColor, x.v.Color, LipSync와 HDCP 2.3, eARC, 존(Zone)2를 지원하고, 가변 주사율 VRR(Variable Refresh Rate), 짧은 지연 모드 ALLM(Auto Low Latency Mode), 빠른 프레임을 전송하는 QFT(Quick Frame Transport),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DSC), 빠른 미디어 전환(QMS)도 지원한다.

이 AV 리시버는 이더넷과 와이파이(2.4GHz/5GHz)로 네트워크와 연결해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소노스,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 2, DTS Play-Fi를 지원하며 음성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전용 앱인 온쿄 뮤직 컨트롤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스트리밍 방식과 USB로 PCM 24비트/192kHz, DSD 11.2MHz의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로 오디오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여기에는 고음질로 재생하기 위한 온쿄의 여러 가지 노력이 담겨 있는데, HDMI 보드는 짧은 신호 경로와 노이즈를 억제하는 잘 마감된 접지를 가지고 있으며, 간섭을 줄이기 위해 SoC 보드는 오디오 회로와 분리되었다. 강화 파워 서플라이 라인과 구리 버스 바가 있는 세련된 파워 앰프 접지로 회로 노이즈를 감소시켜 두껍고 선명하며 섬세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전원부에는 맞춤형 고전류 저잡음 전원 트랜스와 15,000㎌ 용량의 맞춤형 고전류 평활 커패시터를 적용했다. 공진 방지 기능이 있는 압출 알루미늄 방열판을 적용했으며, 프런트 채널에 펄스 노이즈가 없게 신호를 처리하는 벡터 선형 쉐이핑 회로(VLSC)를 적용했고, S/PDIF 오디오용으로 PLL(Phase Locked Loop) 지터 방지 회로를 적용했으며, 모든 채널에 대한 독립적인 저음, 고음 톤 컨트롤이 가능하다.

TX-RZ50의 입·출력 부분을 살펴보면, HDMI는 7개의 입력(전면 1개 포함)과 2개의 출력이 있다. 그리고 11.2채널 프리 아웃(Zone 3 겸용)과 Zone 2/라인 아웃이 있고, 바인딩 포스트는 9채널이며 Zone 2·3, 하이트 2, 바이 앰핑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컴포지트 입력 2개와 컴포넌트 입력 1조, 코액셜 1개·옵티컬 1개 디지털 오디오 입력, 6조의 RCA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포노(MM) 입력이 있다. 이더넷, USB A, FM/DAB 라디오, 헤드폰 단자도 있다. 본격적인 가성비 시대에 탄생한 온쿄의 신작 AV 리시버이며, 스펙, 편의성, 그리고 사운드까지 완성형으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화제작이다. 


가격 180만원   
구성 9.2채널 AV 리시버   
실효 출력 120W(8Ω), 250W(6Ω)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A×1, Ethernet×1   
아날로그 입력 RCA×6, Phono(MM)×1   
HDMI 입·출력 7/2   
HDMI 업스케일링 1080P/4K to 8K   
DTS:X/DTS HD Master Audio 지원
Dolby Atmos·Height Virtualizer/Dolby TrueHD 지원
IMAX Enhanced 지원   
THX Certified 지원   
Dirac Live 지원   
튜너 지원(DAB/FM) 블루투스 지원(Ver5.0, aptX HD/AAC)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43.5×20.1×39.8cm   
무게 14kg

61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8월호 - 61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