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umio Primo V2
상태바
Volumio Primo V2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3.06.09 11:18
  • 2023년 06월호 (61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3년은 이들을 주목, 1년 사이 가장 주목 받은 제품들

새롭게 주목하라, 스트리밍 환경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

라즈베리파이를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활용하는 이들에게 핵심 소프트웨어로 큰 사랑을 받았다. 역시 오픈 소스로 설치와 설정이 비교적 쉽고, 인터페이스 또한 직관적이고, 여러 편의 기능까지 지원하여, 라즈베리파이를 운용한다면 누구든 한 번쯤 거쳐 가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바로 볼루미오(Volumio)인데, 이들이 비단 소프트웨어에만 주력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장기를 최적화시켜 기기 자체에 블루미오 OS를 담아낸 완제품들도 출시하며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 그 첫 번째 주자가 바로 프리모(Primo)였다.

현재 볼루미오는 올인원 스트리머 인티앰프 인테그로, 디지털 스트리머 및 DAC로 활용할 수 있는 프리모, 그리고 디지털 출력만 있는 디지털 스트리머 리보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프리모는 이전 제품을 완전히 리뉴얼한 V2 버전을 새로이 출시했는데, 언뜻 디자인만 보아도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다.

프리모 V2의 디자인은 이전 제품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일신되었다. 세련된 알루미늄 인클로저와 나무 질감의 전면 패널, 그리고 레드 색상의 화려한 스퀘어 버튼까지, 새로운 감각의 볼루미오를 확실히 보여준다. 실제 산업 디자인으로 명성 높은 디자인 내러티브의 손길이 더해졌다고 이야기한다. 크기 역시 가로 27cm로 대폭 늘어났으며, 늘어난 만큼 새로운 입·출력단들이 대거 보강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날로그 XLR 출력의 추가인데, 역시 상급기의 범용성을 생각한다면 꼭 챙겨야 할 스펙 중 하나이다. 디지털 출력은 코액셜 하나, 아날로그 출력은 XLR과 RCA 각각 하나씩, USB는 2.0과 3.0 모두를 지원한다. 마이크로 SD 카드 역시 지원되도록 슬롯이 제공되고 있으며,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HDMI 출력을 마련해두고 있다.

최신의 볼루미오 3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 역시 최적화되어 앱이나 웹 페이지를 통해 컨트롤할 수 있는데, 프리미엄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또한 업데이트 역시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다. 타이달, 스포티파이, 코부즈 등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와 쉽게 연동되고, 방대한 웹 라디오 역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스포티파이 커넥트/타이달 커넥트 및 룬 레디도 정식 인증 받아 좀더 간편한 자신만의 라이브러리로 활용할 수 있다. DAC는 ESS의 ES9038Q2M을 사용해 멋지고 자연스러운 하이파이 사운드를 구현해내는데, 볼루미오 특유의 튜닝까지 더해져 퀄러티 높은 음악 무대를 완성해 낸다. 멋진 DAC단과 안정성 높고, 활용도 높은 뮤직 스트리머를 찾는 이들에게 놀라운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제품이다. 


DAC ESS ES9038Q2M   디지털 입력 USB A(2.0)×1, USB A(3.0)×1, Net×1, Micro SD×1   디지털 출력 Coaxial×1   HDMI 지원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출력 레벨 2V   블루투스 지원(Ver5.0)  룬 레디 지원   에어플레이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Volumio)

61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6월호 - 61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