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recable iBLOCK MVD-A.I.R.
상태바
Increcable iBLOCK MVD-A.I.R.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05.10 14:42
  • 2023년 05월호 (61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디오의 강적 진동을 제압하다

미국 시애틀에서 2002년에서 설립된 인크레커블은 다양한 오디오용 액세서리를 만들고 있는데, 그중에 iBLOCK이라는 진동 제어 액세서리 라인업이 있다. 이 액세서리는 MVD(Mechanical Vibration Decoupler - 기계적인 진동 분리기)라고 명명되어 있으며, 수평 및 수직 방향 진동을 인크레커블 고유의 진동 제어 기술로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iBLOCK의 MVD 액세서리는 기기 위에 올려 두거나 기기 아래에 받쳐 진동을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하라고 만든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네오프렌, 코르크, 네오프렌의 샌드위치 구조(MVD-1), 또는 이 구조에 금속 부품이 더해진 구조(MVD-2, MVD-3 등)로 되어 있다. 이 네오프렌 소재에는 길게 홈이 여러 개 파여 있으며, 위·아래가 파인 방향이 90도 각도로 다르게 되어 있다. 이 액세서리의 샌드위치 구조는 진동을 열로 변환하고 저주파를 처리하며, 금속 부품은 고주파 진동을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MVD-A.R.T.S.와 이번에 소개할 MVD-A.I.R. 이 두 가지는 위 세 가지 MVD보다 좀더 특별하다. 우선 모양이 다른 것과 많이 다른데, 이는 진동 제어에 음향 튜닝 기능을 더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A.R.T.S.는 Ambiance(분위기), Resolution(해상도), Transparency(투명도), Soundstage(음장)를 뜻하고, A.I.R.은 Ambiance(분위기), Imaging(이미지화), Resolution(해상도)을 뜻하는 것으로, 이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미. 그리고 음조가 흔들리지 않기에 들리지 않는 배음 범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이 제품들을 적용하기 전의 시스템에 만족했어도 사용 후에는 완전히 새로운 차원과 완전히 넓은 주파수 범위를 경험할 수 있으며, 기기의 추가로 달성할 수 없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MVD-A.I.R.은 진동 및 음파 산란을 제어하는 액세서리로, 더 개방적이고 역동적이고 생기 있는 중·고역을 멀리 전달할 수 있게 하며, 이와 함께 타이트한 저음을 낼 수 있게 한다. 제품 한 박스에는 65×28×65mm 크기의 제품 2개가 들어 있고, 그리고 2개의 뾰족한 콘 모양과 2개의 둥그스름한 버섯 모양의 D.R.(Diffusion Radiator)이 들어 있다. D.R.이 MVD-A.I.R.의 특징인데, 500Hz-20kHz 범위에서 중·고음을 확산하는 용도로 설계되었고, 두 가지 다른 모양의 D.R.을 MVD-A.I.R.에 나사 돌리듯 돌려서 결합해 초점, 이미징 및 분위기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콘 모양은 높은 주파수에 좀더 유리한 특성을 가졌고, 버섯 모양은 낮은 주파수에 좀더 유리한 특성을 가졌다. 그리고 측면에는 육각 렌치로 돌릴 수 있는 나사가 있는데, 이를 돌려 진동 제어를 조절할 수 있다.

MVD-A.I.R.은 턴테이블, 포노 앰프, CD 트랜스포트, CD 플레이어, D/A 컨버터, 전원 장치, 프리앰프, 파워 앰프 및 스피커 등 모든 오디오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바닥의 네오프렌 소재가 오디오 기기에 묻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매트가 포함되어 있어 설치 시 이를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카디널 레드, 미드나이트 블랙, 로즈 코퍼, 문라이트 실버, 베릴 그린의 다양한 색상이 있어 오디오 기기나 장소에 어울리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가격 38만원(2개)

 

61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5월호 - 61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