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rutech HF-X NCF HDMI Cable
상태바
Furutech HF-X NCF HDMI Cable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04.06 17:19
  • 2023년 04월호 (60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AV 시스템의 고속도로가 완성되다

세계적인 오디오 액세서리 전문 제조사 후루텍에서는 벌크 케이블, 단자와 함께 완제품 케이블도 함께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완제품 케이블은 바로 HDMI 케이블이다.

후루텍의 HF-X NCF HDMI 케이블은 가장 최신의 사양을 포괄하고 있는 HDMI 2.1 케이블이라고 소개할 수 있다. 스펙을 살펴보면, 48Gbps 대역폭을 지원해 8K/60p, 4K/120p를 커버한다. 그리고 HDCP 2.3, eARC, ARC, HDR10, HDR10+, 가변 주사율 - VRR(Variable Refresh Rate), 빠른 프레임 전송 - QFT(Quick Frame Transport), 짧은 지연 모드 - ALLM(Auto Low Latency Mode), 빠른 미디어 전환 - QMS(Quick Media Switching),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 - DSC(Display Stream Compression) 모두 지원한다.

이 HDMI 케이블은 이렇게 스펙적으로 뛰어날 뿐만 아니라 타사의 HDMI 케이블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함도 담고 있다. 특별함은 이 HDMI 케이블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로 후루텍의 정전기 방지, 공진 감쇄 효과를 지닌 소재인 NCF가 적용된, 복합 재료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구조의 NCF 커넥터 쉘이다. 먼저 NCF(Nano Crystal² Formula)에 대해 소개하면, 후루텍에서 독점하고 있는 궁극의 전기 및 기계적 댐핑 소재로, 정전기를 제거하는 음이온을 발생시키고 열에너지를 원적외선으로 변환시키는 특수 결정질 재료를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 압전 댐핑 특성을 추가하기 위해 나노 크기의 세라믹 입자 및 카본 파우더가 결합된 것이다. 이 케이블은 커넥터 쉘에 이 NCF를 적용해 전기적·기계적 진동 및 정적 파생 노이즈를 제거했으며, 이를 통해 이미지 및 사운드 해상도 증가, 색상 선명도 향상, 더 검은 배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HF-X NCF HDMI 케이블 내부에는 사운드와 영상을 최고의 품질로 재생할 수 있도록 신호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후루텍의 노력이 담겨 있다. 도체는 26AWG 굵기의 은도금 알파 뮤(μ)-OFC이며, 절연은 용도에 따라 특별한 등급의 발포 폴리에틸렌 + 외피, 특별한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다르게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주요 금속 부품에는 2단계 알파 극저온 및 탈자기 공정을 거치는 알파(α) 프로세스가 적용되었고, 단자의 접점에는 두꺼운 금도금이 되어 있어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신호 전송을 제공하고 있다. 차폐는 크로스토크 및 노이즈에 대한 규정 사양을 초과할 정도로 완벽하게 되어 있는데, 총 3단계 차폐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정전기와 EMI(Electro Magnetic Interference)를 막는 전도성 알루미늄 포일 실드, EMI와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 등을 막는 전도성 양면 알루미늄 포일 실드, 알파 구리 브레이드 실드 순으로 되어 있다. 가장 외부 피복으로 RoHS 준수, 난연 등급으로 UL(Underwriters Laboratories) 기준 CL3을 받은 매우 유연한 PVC를 사용하는데, 신호 전송 중 전기 및 기계적 공진의 영향을 줄이기 위함이라고 한다. 최종적으로 안정적인 전송을 위해 무척 견고하게 제작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 HDMI 케이블은 방향이 있다. 최적의 신호 전송을 위해서는 화살표 방향대로 소스기기에서 디스플레이로 연결해야 한다.

홈시어터를 최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물론 AV 리시버, TV, 스피커, 소스의 품질이 중요하다. 하지만 최상의 기기로 홈시어터를 꾸몄다고 해도 HDMI 케이블이 그레이드에 맞지 않으면 AV 시스템 전체의 발목을 잡고 만다. 버전에 따라 전송할 수 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신호를 전송해야 해서 내부 구조가 무척이나 복잡하고, 노이즈 때문에 다층의 실드가 필요하다. 또한 고속의 전송을 받쳐 줄 도체 품질 역시 중요하며,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송 문제가 발생하는 등 품질이 무척 중요한 케이블이기도 하다. 그래서 HDMI 케이블은 좀 믿을 만한 케이블 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번에 소개한 후루텍의 HF-X NCF HDMI 케이블을 추천하고 싶으며, 이 케이블은 분명 최고의 AV 시스템의 고속도로가 되어 줄 것이다.


가격 38만원(2.5m)

 

60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4월호 - 60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