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P3ESR XD
상태바
Harbeth P3ESR XD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3.03.10 16:31
  • 2023년 03월호 (60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성능은 업! 가격은 더욱 경제적으로, 가성비 높은 북셀프 스피커 베스트

하베스의 스테디셀러 엔트리, 확실히 그 기풍이 다르다

이들이 출시하는 모든 제품들은 그야말로 스테디셀러이다. 어느 하나 부족하거나 급이 떨어짐이 결코 없다. 하나하나의 제품들이 모두 성공을 거둔 유일한 브랜드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 그 옛날에도,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도 이들의 제품은 언제나 우선순위로 거론된다. 가장 안정적이고 신뢰 가는 스피커의 레퍼런스, 바로 이들 제품을 가장 잘 설명하는 문구이다.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의 명브랜드, 하베스(Harbeth)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베스는 XD 시리즈로 모두 업그레이드되었는데, 이들의 상징과도 같은 모니터 40.3, 슈퍼 HL5 플러스, 모니터 30.2, 콤팩트 7ES-3 등의 제품이 모두 그 혜택을 받았다. 하베스의 엔트리라고 할 수 있는 P3ESR 역시 XD 버전으로 재탄생되어, 시리즈의 입문기로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하베스는 기존 모델의 핵심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운드 업그레이드를 위해 버전업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XD 시리즈 역시 그런 일환으로 탄생한 라인업이다. 특히 이번 버전부터 사운드의 완성도와 밸런스가 더욱 눈에 띄게 성장했는데, 엔트리인 P3ESR XD를 들어보아도 그 변화를 쉽게 체감할 수 있다.

P3ESR XD는 영원한 북셀프 레퍼런스 LS3/5a의 풍모를 멋지게 담아내고 있는데, 이 멋진 레이아웃은 언제 보아도 황금 비율의 근사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특히 이번 로즈우드 마감은 그야말로 예술인데, 레드 톤의 진한 색감과 멋진 나뭇결은 고급기의 면모도 여실히 보여준다. 특유의 나사 패턴이나 그릴을 홈에 꽂는 구조 등 하베스를 상징하는 많은 것들이 이 작은 제품에 기분 좋게 내포되어 있다. 덕분에 서재나 작은방의 서브 시스템을 고민한다면, 가장 1순위로 생각나는 제품이기도 하다.

우퍼는 하베스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래디얼2 사양으로 11cm 유닛이 장착되어 있다. 비교적 작은 크기이지만, 그 저역을 들어보면 정말 꽉 차 있다. 더구나 고전 LS3/5a처럼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이 아닌 밀폐형 설계인데, 밀도감 있는 중·저음의 매력을 근사하게 만들어낸다. 트위터는 1.9cm로 1인치에 약간 못 미치는 사양인데, 20kHz까지 뻗어내는 고역의 가치는 쉽게 볼 수 없는 수준이다. 이를 통한 주파수 응답은 75Hz-20kHz로 LS3/5a 라인업들과 비슷한 평균치를 보여준다.

실제 사운드는 음원에 담긴 녹음 하나하나 모든 것을 집어낼 만큼 깨끗하며, 질감 좋은 어쿠스틱 음원은 악기 통 울림의 자연스러움까지 완벽한 배음으로 표현해낸다. 정말 작은 방안에서 이보다 더 좋은 사운드가 필요할까 생각들 정도인데, 자극적인 사운드와는 완전히 결이 다른, 자연스러운 소리의 아름다움을 유려하게 완성해낸다. 그레이드 높은 하베스의 엔트리, 확실히 그 기풍이 다르다. 


가격 395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1cm RADIAL2,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7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3dB/2.83V/m   임피던스 6Ω   권장앰프출력 15W   파워핸들링 50W   크기(WHD) 19×30.6×18.4cm   무게 6.1kg

60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3월호 - 60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