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DAX Atlantis Reference DAC · Server
상태바
WADAX Atlantis Reference DAC · Server
  • 최성근(hifi.co.kr)
  • 승인 2023.02.11 23:31
  • 2023년 02월호 (60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디지털 소스기기를 압도하다

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 무척 기쁘다! DAC에 대해서 알아야 할 점은 Raw 디지털 데이터에서 최종적으로 아날로그 사인 웨이브라는 음악 신호로 변환되기까지 아주 파워풀한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스마트폰 AP에 GPU와 뉴럴 엔진까지 탑재되는 세상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데이터를 리얼타임으로 처리하는 세상에서 사실상 24비트/192kHz 음원까지가 주류인 DAC가 초고가인 것을 납득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비로소 납득할 수 있는 존재를 찾았다. 바로 WADAX의 아틀란티스 레퍼런스 DAC이다.

기존 최고의 DAC이라고 찬사를 받던 DAC와 이 회사를 비교하면 레벨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다른 세상의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 구성을 살펴보면 ‘미쳤다’는 얘기가 절로 나온다. WADAX의 아틀란티스 레퍼런스 DAC는 23개의 독립된 서킷 보드가 사용된다. 그리고 수많은 부품으로 완성되는 자동차에 비하면 DAC는 단순하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그렇게 평가할 수 없는 것은 이 제품을 완성하는 데 무려 5,500개 이상의 부품이 사용되기 때문. 그리고 하이엔드 오디오 컴포넌트에서 가장 중요한 이상적인 전원 품질을 얻기 위해 무려 5개의 DC 레귤레이션 회로가 존재하며, 로컬 레귤레이션 회로는 별도로 30개나 존재한다. 또한 디지털 음악 신호 입력부터 시작되는 DAC와 클록, I/V 변환, WADAX만의 안티-앨리어스 엔진을 위한 전원부, 그리고 아날로그 증폭 회로를 위한 전원까지 독립되어 있으며, 각 회로마다 이상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세부적으로 펼쳐 놓은 로컬 레귤레이션을 실현해 놓았다.

기본적인 구성은 본체를 중심으로 좌·우에 날개를 연상케 하는 독립 섀시들이 전원부이며, 각각의 전원 케이블 연결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본체 역시 중앙부에 3개의 독립된 회로가 수납되며, 그 좌·우에 완전하게 독립된 아날로그 출력 회로와 다양한 디지털 입력, WADAX의 기기들과 연결하기 위한 링크 단자가 구비되어 있다. 진심으로 정신병자(?)가 아니라면 이런 세분화시킨 설계는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회로의 흐름에 따라 구성을 달리해야 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 가야 되기 때문이다. 논리 연산 레벨이 상대적으로 낮은 디지털 회로라 하더라도 몹시 중요한 부분이다. 23개의 회로로 분리한 것은 디지털 레벨이든, 아날로그 레벨이든 상관없이 회로의 그라운드 층을 분리해 회로 보드 간의 노이즈 이염을 막기 위한 1차적인 방법. 또한 전원부를 공유하지 않는 이유도 하나의 전원부에서 공급받으려 할 때 미세한 전압 강하와 같은 문제에서도 완전히 벗어나기 위한 일이다.

하지만 이런 메커니컬한 설계를 넘어 실제 아틀란티스의 디지털 연상 체계를 보면 마치 천문학에서 우리 은하를 벗어난 다른 은하에 대해 얘기하는 것과 같은 일이 벌어진다. 그건 바로 Zepto 레퍼런스 클록으로부터 시작된다. Zepto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는 오디오파일들이 많을 텐데, 숫자의 단위에서 조와 경을 넘어 해의 단위에 속하는 정밀도를 갖춘 클록이다. 이러한 클록의 정밀도는 실제 진동하는 소자의 정밀도뿐 아니라 연산 체계(정밀도 유지)와 더불어 엄격한 전원 품질을 요한다. 물론 온도와도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Zepto 마스터 클록이란 정말 어마어마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단순히 마스터 클록의 스펙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 실제 Femto나 그 이상의 정밀도를 갖춘 DAC들이 겪는 공통점이다. 하지만 내가 WADAX에 대해 소름 돋을 수밖에 없는 사실은 고직접화를 초월한 디스크리트 회로인데도 대단히 빠르고 정밀한 아트워크를 실현해 냈다는 것이다. 그래서 Zepto 마스터 클록이란 스펙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임을 직감할 수 있었다.

Atlantis Reference Server

여기에 아날로그 레벨에 올라서도 놀라운 것이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얼티밋 DAC의 지위를 가지기 위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리앰프와 이상적인 매칭을 아틀란티스 레퍼런스 DAC에서 맞춰 주겠다는 것인지 출력 임피던스와 출력 게인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두었다. 저출력 레벨은 헤비급 빈티지 오디오를 운영하는 아날로그 마니아를 겨냥했음을 분명히 느낄 수 있는데, 스펙만으로는 기존 헤비급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한 DAC와 단숨에 10년 이상의 시간차를 벌려 놓은 느낌이다. 참고로 이 아틀란티스 레퍼런스 DAC와 짝을 이루는 Server도 있으니 반드시 함께 들어봐야 할 것이다. 


WADAX Atlantis Reference DAC 
가격 2억6,500만원   디지털 입력 AES/EBU×2, BNC×2, Coaxial×2, USB B×1   USB 지원 PCM 32비트/384kHz, DSD 64/128/256   Wadax Link Reference 지원(AES/EBU×3, RJ45×1)   아날로그 출력 XLR×1   출력 레벨 1V/2V/4V   출력 임피던스 0.4, 7.4, 7.5, 8.2, 8.3, 8.7, 8.82, 9.84, 10, 28.57, 30, 46.15, 50, 66.67, 75, 600Ω   크기(WHD) 47.9×26.5×43.5cm, 18.1×26.5×38cm(전원부)×2

WADAX Atlantis Reference Server 
가격 1억1,000만원   USB 포트 지원   크기(WHD) 48×27×47.2cm   무게 48kg

60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2월호 - 60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