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angle Elara LN05A
상태바
Triangle Elara LN05A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3.02.11 22:14
  • 2023년 02월호 (60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라이앵글, 액티브 톨보이 스피커 시대를 열다

이들의 제품은 유려하고 아름다우면서도, 사운드적인 맛이 뛰어나다. 가구적인 우아함이 있고, 예술가의 혼이 살아 숨 쉬는 듯한 사운드가 일품이다. 그야말로 프랑스의 느낌을 스피커에 담는다면 이런 감각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프랑스를 대표하는 스피커 전문 제조사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탄생시켰고, 스피커 역사에 길이 남을 강렬한 대형기도 굵직하게 선보였다. 어느덧 40년의 역사를 넘기며, 전통 브랜드의 위용을 보여주고 있는데, 지난해에도 감각적인 신작들을 대거 선보였다. 바로 트라이앵글(Triangle)인데, 이들의 저력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는 무선 액티브 스피커 신작, 엘라라(Elara) LN05A를 소개한다.

트라이앵글의 액티브 전략은 굉장히 영리하다. 기존 패시브 인기 제품을 액티브화시키면서, 새로운 액티브 스피커로 출시한다는 것인데, 그 혜택을 LN01과 LN05가 받아낸 것이다. 기존 제품들이 워낙 가성비 스피커로서 큰 판매량을 보여주었고, 디자인 역시 굉장히 심플·모던하여 호 불호가 없다는 것이 강점. 개인적으로도 파격적이고 이질적인 새로운 제품을 만나는 것보다, 역시 눈에 익은 이런 기존 제품의 변주가 훨씬 더 호감 가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LN01A 북셀프 스피커가 국내 출시되자마자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는데, 역시 엘라라 시리즈의 저력을 또 한 번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특히 LN01A와 함께 출시된 TT 턴테이블 역시 관심이 뜨거운데, 이쪽의 퀄러티도 굉장히 뛰어나니 아날로그를 구상한다면 꼭 한 번 들어봐야 할 것이다.

LN05A의 디자인은 이전 LN05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역시 언제 보아도 심플하고 정갈한 그 디자인이 유려하게 담겨 있다. 특히 체스트넛 우드와 라이트 오크 마감이 새롭게 적용되어 더욱 특별한 감각을 전해준다. 체스트넛 우드는 나무 질감이 살아 있는 진득한 마감으로 가구적인 느낌을 주며, 라이트 오크는 밝은 색감으로 화사한 나무 질감이 인테리어적으로 잘 살아 있다. LN01A가 북셀프로서 좀더 다양한 색상을 지원하긴 하지만, LN05A는 톨보이 스피커인 만큼 메인 스피커로 선호하는 몇몇 색상을 잘 간추린 모습이다.

유닛은 기존과 동일한 2.5웨이 3스피커, 전면 베이스 리플렉스 구성. 트라이앵글이 즐겨 사용하는 오목하게 들어간 독특한 13cm 미드·우퍼 2개가 아래에 위치하고, 그 위로 2.5cm 패브릭 돔 트위터가 균형 있게 자리하고 있다. 이를 통한 주파수 응답은 47Hz-22kHz로, 유닛 크기 대비 훌륭한 스펙을 보여준다. 임피던스는 8Ω이며, 감도는 90dB로 설정되어 있다. 실효 출력은 80W×2로, LN01A의 50W×2를 생각하면 확실히 높아진 수치이다. 역시 효율 좋은 클래스D 앰프를 채용했으며, 다이내믹하고 빠른 저음을 완성해낸다. 좌·우 스피커는 패시브와 액티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야 하는 구조이다. 덕분에 한 쪽은 스피커 단자만 있고, 다른 쪽은 스피커 단자와 함께 다양한 입·출력단이 구성된다.

액티브 스피커부의 후면을 보면, 역시 요즘 유행하는 다양한 단자들을 담아냈다. 디지털 입력으로 옵티컬과 코액셜을 제공하고, 아날로그 입력으로 Aux(3.5mm)와 포노(RCA 겸용) 입력을 채용했다. 옵티컬과 코액셜은 예나 지금이나 활용도가 높으며, 포노 앰프는 요즘처럼 턴테이블이 하나의 트렌드로 부각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정말 요긴하다. 물론 요즘은 포노 앰프가 추가된 턴테이블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없다면 포노 앰프를 또 추가로 구매해야 하니 세팅이나 비용이 굉장히 번거로워진다. 전체적으로 우퍼 크기가 13cm이기 때문에, 더 강력한 저음을 원한다면, 후면의 서브 아웃 단자를 활용해도 된다. 서브우퍼를 추가하면 정말 저 비용으로 엄청난 저역을 얻어낼 수 있다. 블루투스 역시 기본으로 제공한다. 버전은 4.0 사양을 담아냈고, 고음질 코덱인 aptX를 지원하여 좀더 그레이드 높은 음질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이제 곧 국내에도 LN05A가 정식 출시된다고 하니, 가성비 좋은 톨보이 무선 액티브 스피커를 원한다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제품이다. 거실에 오래전 세팅해둔 패시브 스피커들이 점점 액티브 스피커로 바뀌고 있는 추세에, 코스트 퍼포먼스로 또 한 번 부각되는 LN05A를 곧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구성 2.5웨이 3스피커, 액티브   
실효 출력 80W×2, 클래스D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3cm, 트위터 2.5cm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아날로그 입력 Phono(RCA)×1, Aux(3.5mm)×1   
서브 아웃 지원   
재생주파수대역 47Hz-22kHz(±3dB)   
출력음압레벨 90dB/W/m   
임피던스 8Ω   
블루투스 지원(Ver4.0, aptX)   
크기(WHD) 16.5×92.1×26.3cm   
무게 27.3kg

60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2월호 - 60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