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ga Coax 511 LTD
상태바
Piega Coax 511 LTD
  • 김남
  • 승인 2022.12.07 16:11
  • 2022년 12월호 (60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본 동축 드라이버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다

피에가는 그 특수 가공한 알루미늄 소재의 인클로저와 정밀한 리본 트위터로 유명세를 톡톡히 누렸는데, 단 하나 높은 가격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약점이 있었다. 그런 약점을 잘 알던 터라 지금은 만듦새와 성능은 그대로 유지한 채 리본 트위터나 사이즈를 변경하는 등의 실효 적절한 신기종들을 발표해 한결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가 되었는데, 그러면서도 피에가 특유의 당당한 외모와 개성적인 소리는 그대로라 보통 기종으로도 환상적이라 일컬어졌던 피에가 리본 사운드를 충분히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지금도 초고가 모델이 출시되고 있어 극한의 피에가 사운드 실체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지금은 리본 트위터에 대한 저작권이 대부분 풀려서 군소 기종 중에도 리본 트위터 제품이 많다. 그러나 가벼운 초박막의 알루미늄 포일을 접착시켜 만드는 피에가 리본 트위터의 특수한 제작 능력은 여타 업체에서 따라갈 수가 없다. 피에가의 리본 트위터 제작 과정은 마치 초정밀 반도체 못지않게 복잡다단하며, 그것을 만들 수 있는 장인도 세계적으로 몇 명 없고 만들 수 있는 엔지니어는 피에가에서만 근무하고 있기 때문.

피에가의 또 다른 아이덴티티는 역시 알루미늄 인클로저다. 이 라운드 스타일의 알루미늄 인클로저를 제작하기 위한 절차가 너무도 복잡하다는 점. 그냥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고열을 가한 뒤 수백 톤의 압력으로 알루미늄을 가공하는 능력을 지닌 특수 기계를 동원함은 물론이고, 열처리하고 가공한 뒤 아노다이징까지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는 것. 알루미늄 인클로저를 이렇게 윤기 넘치게 가공하는 것도 굉장한 장비 없이는 어렵다고 한다.

국내 첫 도입되었던 피에가의 모습과 소리는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당시만 해도 알루미늄 인클로저가 없었던 때였다. 검정색이거나 월넛, 로즈우드 컬러가 스피커 컬러의 대세였을 때 갑자기 등장한 반짝이는 알루미늄 인클로저는 신선하다기보다는 너무 이질적이었다. 친화적이라기보다는 다소 오만하고 냉정한 분위기 탓으로 소리를 들어 보기 전에 겉모습만으로도 매우 적대적인 평가를 내리는 리뷰어도 있었다. 물론 지금은 피에가에 대해 그런 평가를 내릴 사람은 없을 것이다.

피에가의 가장 독특한 점 중 하나가 리본 동축 드라이버라고 할 수 있는데, 중앙에 리본 트위터가 배치되고 그 주변에 리본 미드레인지 유닛이 감싸듯 배치된 동축 구조의 드라이버는 다른 제조사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함이다. 중역을 리본으로 울리다니 대단하다. 이 최고의 리본 동축 유닛은 숙련된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만드는데, 1조 만들기에도 거의 하루 종일 걸린다고 한다. 그런 작업의 난이도 때문에 가격이 고가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뮌헨 하이엔드 2022에서 피에가는 동축 리본 드라이버가 특징인 Coax 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한 Coax Gen2(Generation Second) 시리즈를 소개했다. Coax 811, 611, 411, Center 211 4가지 새로운 모델로 구성된 Coax Gen2 시리즈는 우선 C112+ 또는 C212+라는 새로운 동축 리본 드라이버가 채용되었다. 인클로저는 동일하게 곡선형으로 제작되지만 캐비닛 볼륨을 키우기 위해 더 커진 압출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며, 이와 함께 더욱 진화된 TIM2(Tension Improve Module 2)를 통해 캐비닛 공명을 제어하고 강성을 높이고 진동을 줄였다.

이와 함께 기존 Coax 시리즈도 업그레이드시켜 새롭게 Coax LTD(Limited Edition) 시리즈로 소개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시청기인 Coax 511 LTD다. Coax LTD 시리즈는 이전과 동일하게 Coax 711 LTD, Coax 511 LTD, Coax 311 LTD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모습은 이전과 동일하나 세부 사항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업그레이드되었다. Coax LTD 시리즈는 우선 새로운 동축 리본 드라이버인 C112과 C212를 채용했는데, 이 드라이버는 트위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앙 웹 아래에 네오디뮴 마그넷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더욱 최적화시킨 것이 Coax LTD 시리즈다.

Coax 511 LTD는 C112라는 새로운 동축 리본 드라이버와 시어스에서 제조한 160mm UHQD 우퍼 2개, 2개의 160mm UHQD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구성된 3웨이 스피커다. LTD 시리즈로 업그레이드된 이 스피커의 소리는 그야말로 품격이 무엇인지, 우아하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유감없이 보여 준다. 해상력과 밀도감, 매끄러움, 고·저역의 사라지는 부분의 섬세함, 입체감 모두 훌륭하기 짝이 없다. 리본 동축 유닛의 극치라고 할 만하다. 


가격 1,840만원(실버)   
구성 3웨이   
사용유닛 우퍼(2) 16cm UHQD, 패시브 라디에이터(2) 16cm UHQD, 트위터 C112 코액셜 리본   
재생주파수대역 32Hz-50kHz   
출력음압레벨 90dB/W/m   
임피던스 4Ω   
권장앰프출력 20-250W   
크기(WHD) 22×115×25cm   
무게 32kg

60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2월호 - 60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