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P3ESR XD & Primare I35 Prisma
상태바
Harbeth P3ESR XD & Primare I35 Prisma
  • 김남
  • 승인 2022.12.07 14:53
  • 2022년 12월호 (60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혼부부처럼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시스템

얼마 전 TV 동물 프로그램에서 인상적인 광경을 봤다. 어느 음악 믹싱 전문가는 집에서 비글종의 반려견을 기르는데 새끼를 낳아서 여러 마리가 집안에 가득 찼다. 그 개들은 하루 종일 집안을 뛰어다니면서 온통 물고 뜯고 난장판을 만들고 있는데 아무리 말려도 소용이 없었다. 집에서 종일 음악 믹싱 작업을 하는 주인은 어느 날 문득 생각이 떠올랐다. 혹시 음악 때문이 아닌가? 그가 종일 다루는 음악은 빠르고 소란스러운 유행 음악이었는데, 그는 음악을 바꿔 봤다. 온화하고 조용한 클래식의 안단테 위주로 들려줬더니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다. 소리에 민감한 반려견들이 그 조용한 음악을 듣자마자 한 마리씩 그 자리에 앉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모두 한 자리에 엎드려 고개를 떨구고 조용히 음악에 잠겨 버린 것이다. 음악이 인간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위대한 증거를 그날 봤다.

하베스는 기본적으로 클래식을 가장 우아하게 연주하는 스피커인데, 우아한 왕국의 아름다운 왕녀가 잔디밭에서 장미꽃을 바라보는 정경이 연상되기 때문이다. 클래식 전용기라는 호칭도 있기도 하다. 그래서 하베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사람을 보면 좀 남다르게 보인다.

시청기는 역사적 명기에 들어간다. BBC 모니터 스피커의 고전 걸작인 LS3/5a의 후예이자, 하베스의 40주년 기념작을 다시 개선한 새로운 시리즈 XD(eXtended Definition)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고전 음악은 마치 유적지처럼 오랜 세월의 역사가 고여 있다. 오디오의 세계에서도 이와 같이 역사와 전통이 살아 있는 명문 명가가 있는데, 이를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히 BBC 모니터가 한 손에 꼽힐 것이고,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기종이 바로 LS3/5a인 것이다. 세계적으로 이 꼬마 스피커를 사용하는 인구도 엄청난데, 국제적 애호가 클럽도 여러 개가 된다.

이 스피커는 오리지널 LS3/5a를 그대로 복각한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 스펙 범위를 충분히 살리면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그런 식으로 그렇게 만들어졌다. 그리고 하베스의 제품답게 당연히 하베스의 특·장점을 지니고 있는 래디얼2 드라이버를 사용했고, 최신 기술로 더욱 개량되었다. 다소 밋밋했던 인클로저도 멋진 와인 컬러로 단장되어 볼거리가 늘어났다. 시각적 만족도와 취미성이 높다. 시청기는 무엇보다도 상당한 공간에서도 낭랑하고 힘차게 울리는데, 일반적인 한국 아파트 공간에서 가장 이상적인 기종으로도 평가되고 있다. 우아하면서도 풍성하기 짝이 없다.

하베스의 P3ESR XD가 밀폐형에 감도가 83dB로 낮은 만큼 양질의 앰프를 붙여야 제 성능이 나오는데, 이번 매칭에서는 스웨덴의 오디오 브랜드 프라이메어(Primare)의 인티앰프 I35 프리즈마(Prisma)다. 이 인티앰프는 출력단에는 프라이메어가 자랑하는 자체 개발 클래스D 증폭 모듈 UFPD 2가 적용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8Ω에서 150W, 4Ω에서 300W의 높은 출력을 낸다. P3ESR XD를 울리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출력이다.

I35 프리즈마는 프라이메어가 개발한 네트워크 모듈 프리즈마가 장착된 것이 특징으로, 스트리밍 재생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소스기기가 필요 없다. 스펙은 상당히 고사양이다. DAC에 AKM의 AK4497을 적용해 PCM은 최대 32비트/768kHz까지, DSD는 DSD 256까지 지원하며, 스트리밍 재생 기능으로, 타이달을 비롯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를 즐길 수 있고, 크롬캐스트가 내장되어 있고, 에어플레이 2도 지원한다. 그 외에 코액셜, 옵티컬, USB A, USB B 디지털 입력과 RCA, XLR 아날로그 입력 등 풍부한 입력단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프라이메어의 외관을 칭찬하고 싶다. 북유럽 디자인의 전통을 훌륭하게 계승, 기능을 중시하면서도 심플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질리지 않는 마무리를 보여 준다. 그냥 바라만 봐도 탄력적이고 정갈한 소리가 넘쳐 나올 것 같다. 그리고 내부를 보면 더 탄복하게 된다. 가지런한 레이아웃과 고급 부품의 과감한 투입, 각 파트를 철저하게 구분한 후 필요하면 격벽 처리로 철저하게 실드하는 이런 정교함은 오디오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저절로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이 매칭의 사운드는 활기 넘치는 입체감과 뛰어난 해상력은 물론이고 맑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마치 양파 껍질을 벗긴 듯한 선열함이 있고, 금관 밴드의 탄력감, 보컬의 나긋함과 리얼함이 두드러진다. 매칭 세트의 미적 아름다움도 특필할 만한, 마치 신혼부부처럼 잘 어울리는 시스템이다.  


Harbeth P3ESR XD
가격 395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1cm RADIAL2,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7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3dB/2.83V/m   임피던스 6Ω   권장앰프출력 15W   파워핸들링 50W   크기(WHD) 19×30.6×18.4cm    무게 6.1kg

Primare I35 Prisma
가격 632만5천원   실효출력 150W(8Ω), 300W(4Ω)   디지털 입력 Coaxial×2, Optical×4, USB A×1, USB B×1   USB 입력 PCM 32비트/768kHz, DSD 256/11.2MHz   디지털 출력 Coaxial×1   LAN 입·출력 지원   아날로그 입력 RCA×3, XLR×2   아날로그 출력 RCA×2   앰프 모듈 Primare UFPD 2   파워 서플라이 Primare APFC   DAC AKM AK4497   주파수 응답 20Hz-20kHz(-0.2dB)   출력 임피던스 100Ω   THD+N 0.01% 이하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에어플레이 2 지원   크롬캐스트 지원   크기(WHD) 43×10.6×38.2cm   무게 11kg

60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2월호 - 60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