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strom ARNE
상태바
Engstrom ARNE
  • 김남
  • 승인 2022.12.07 14:36
  • 2022년 12월호 (60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겨울의 시작, 멋진 성능의 진공관 앰프들을 이야기하다

300B 진공관 앰프의 끝판왕 등장

이 기종의 소리를 들어 봤을 때의 첫 느낌은 마치 얘기도 제대로 나눠 보지 못한 채 세월 저 편으로 사라져 버린 소년 시절의 첫 사랑을 재회한 그런 감동이다.

300B를 사용해 제작된 앰프는 유럽 쪽에서는 드물다. 하지만 놀랍게도 스웨덴의 한 제작사가 이에 도전, 특이한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어 냈다. 이 인티앰프는 세계 최고의 진공관 앰프를 만들자는 목표로 동사의 설립자 라스와 티모, 그리고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엔지니어 JC 모리슨(실바톤 설계자)과 케빈 스콧(리빙 보이스 창립자)의 공동 프로젝트로 완성되었는데, 가격대가 굉장하다.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는 스웨덴 유명 재즈 뮤지션 아르네 돔네러스의 이름을 제품명으로 삼은 이 진공관 앰프는 고가 제품답게 최고의 부품이 투입되어 있으며, 드라이브 및 위상반전 진공관은 D3a 4알, 300B를 푸시풀로 구동해 30W(5Ω) 출력을 낸다. 그리고 순수한 소리를 위해 톤 컨트롤, 밸런스 컨트롤 장치를 배제했고, 4개의 라인 입력(밸런스 2개 포함)만 있다.

공개된 일부 기술적인 배경을 소개하면, 드라이버와 출력관 사이에 DC 커플링을 적용했고, 드라이버단에는 대칭적인 양극 및 음극 전원 공급 장치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앰프는 드라이버 출력의 DC 레벨이 0이 되며, 드라이버단을 개별 캐소드 바이어스가 있는 출력관의 그리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드라이버단을 출력관에 연결하는 이 독특한 방법은 헤드룸이 커서 왜곡이 적고, 출력관의 대칭적인 DC 커플드 드라이브는 매우 빠른 과도 응답을 제공하며, 사운드는 강력하고 빠르고 명확해진다고 한다.

매칭한 스피커는 이글스톤웍스의 안드라 3 시그니처 SE. 이 거대한 스피커를 낭랑하게 울리며 앰프의 소리 성향을 그대로 드러내는데, 일찍이 들을 수 없었던 그 신선하고 청량한 매끄러움에 감탄한다. 그다음 매칭한 B&W 705 S3도 비슷한 느낌. 고역 현에서의 휘몰아 올라가는 감촉은 눈물겨울 만큼 감동적이다. 피아노의 빛깔이 튀는 듯한 음색도 쉽게 들을 수 없는 경지에 달한 것 같다.

이 고급스러운 300B 진공관 앰프는 매칭이 성공적일 경우 그야말로 숨결이 시근거리는 생음악을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인데, 마치 고급 크림 케이크를 날이 서 있는 은 나이프로 스윽 긋는 듯한 착각이 떠돈다. 상냥하고 사근사근하면서도 섬세하고 우아, 청결의 앙상블. 300B 추종자라면 바이블이 등장했다. 


가격 4,200만원(웨스턴 일렉트릭 300B 별매)   사용 진공관 300B×4, D3a×4   실효 출력 30W   아날로그 입력 RCA×2, XLR×2   주파수 응답 10Hz-40kHz(±1dB)   게인 20dB   THD 0.5 이하   입력 임피던스 12㏀   출력 임피던스 5Ω   하모닉 디스토션 1%   크기(WHD) 48×32×45cm   무게 38kg

60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2월호 - 60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