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world Stratus 7 Power Cable
상태바
Wireworld Stratus 7 Power Cable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2.11.08 15:01
  • 2022년 11월호 (60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 케이블의 시작에서 후회가 없으려면

오디오 취미를 시작하고 처음 파워 케이블을 구매하게 될 때 가장 먼저 염두에 두는 제품이 바로 이 와이어월드의 스트라투스 7 파워 케이블이다. 정말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고 추천도 많이 받는 제품이다. 국민 입문 파워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이 파워 케이블이 정말 탁월한 가성비를 지니고 있고, 막 케이블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사운드를 들려주기 때문인데, 이 케이블을 시작으로 와이어월드의 파워 케이블 세계에 차츰 빠져들게 된다.

스트라투스 7은 와이어월드의 파워 케이블 중 입문기 급 제품으로, 무산소 구리를 도체로 사용해 제작되었는데, 20가닥의 신호 도체, 12AWG 굵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상급기들과 동일하게 ‘Fluxfield’라는 와이어월드 고유의 파워 케이블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고, 복합 절연체 컴포실렉스(Composilex) 2도 적용되어 있다. 단자는 플러그의 접점이 은도금 구리 합금으로 되어 있으며 몰딩 타입이다.

이 파워 케이블에 대해 좀더 소개해 보면, 와이어월드 고유의 파워 케이블 디자인인 Fluxfield는 납작한 모습이 특징인데, 내부는 평평한 내부 코어 주위에 여러 개의 절연된 도체를 감고, 그리고 소음이 외부에서 들어오거나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 위에 고밀도의 절연체를 덮고 금속 포일로 실드하고 그 위에 또 고밀도의 절연체를 덮는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구조가 전원 케이블의 라이브, 뉴트럴 각각에 적용되어 있다. 그라운드도 라이브, 뉴트럴 사이에 2개의 선으로 각각 배치되어 있다. 이 Fluxfield는 유도성, 용량성 필터링을 최대화하기 위한 디자인이며, 간섭 및 상호 작용을 최소화하고, 노이즈를 필터링하고 격리해 사운드와 이미지 품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더 긴 길이에서 노이즈와 라인 공진을 최소화하는 특징이 있으며, 동사에서는 최상의 성능을 위해서 2m 이상 길이의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컴포실렉스(Composilex)는 소음과 손실을 모두 최소화하도록 특별하게 혼합된 와이어월드 고유의 복합 절연체다. 최신 절연체인 컴포실렉스 3은 도체와 절연체의 경계면에서 움직임, 진동 및 신호 에너지에 의해 유도되는 정전기 충전 및 방전 효과에 의해 발생하는 노이즈인 마찰 전기 잡음을 최소화해 주는 특별히 설계된 독특한 고분자 합성 재료로 되어 있는데, 듀폰 사의 테플론 등 저손실 절연 재료 중 가장 낮은 마찰 전기 노이즈 특성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와이어월드에서는 무엇보다 객관적인 케이블 비교 테스트를 중시하며 케이블 비교 측정기, 케이블 바이패스 데모 시스템, 거짓말 탐지기 테스트와 같은 동사만의 케이블 비교 기법을 발전시켜 왔다. 파워 케이블을 개발할 때도 이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전원이라 할 수 있는 배터리 전원과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개발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고가의 파워 케이블이 즐비한 상황에 놓고 보면 사실 스트라투스 7 정도의 가격은 선뜻 구매해 볼 수 있는 수준이다. 그래서 사람들의 좋은 평가를 뒤로하고 큰 기대 없이 오디오 시스템에 연결해 보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왜 이리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는지, 왜 그리 추천하는지 점차 수긍하게 된다. 나도 다음에 누가 파워 케이블에 대해 물어보면 스트라투스 7이라 할 것 같다. 그 정도로 매력 있는 입문기다. 


가격 23만원(1.5m)

 

60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1월호 - 60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