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l F328Be
상태바
Revel F328Be
  • 월간 오디오 편집팀
  • 승인 2022.10.11 16:22
  • 2022년 10월호 (6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뛰어난 투명성과 디테일로 무장한 레벨의 화제작

레벨(Revel)의 F328Be는 여러 수상 경력에 빛나는 PerformaBe 시리즈의 플래그십 스피커이다. 5개의 유닛으로 구성된 3웨이 타입의 제품으로, 고역을 담당하는 1인치 베릴륨 트위터, 중역을 담당하는 5.25인치 DCC(Deep Ceramic Composite)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콘, 저역을 담당하는 3개의 8인치 DCC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급기인 F228Be와 비교해 보면 단순히 외관상으로 저역 유닛 하나만 추가된 듯하지만 F228Be와는 중역 유닛 부분만 같을 뿐, 고역과 저역 유닛, 그리고 크로스오버, 캐비닛 설계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서 변화를 주었다.

태생부터 다양한 수상 경력으로 검증된 레벨의 Performa 시리즈에 하만 소속 전문팀의 손길을 거친다는 소식에 큰 기대를 걸었고, 전설적인 스피커 설계자 케빈 벡스의 합류로 전 세계 오디오파일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결과적으로 예상된 품질을 훨씬 뛰어넘는 기대 이상의 완성작을 선보였는데, F328Be에 대한 관심이 그야말로 뜨겁다.

조금 더 디테일 하게 보면 F328Be에는 85mm의 대용량 듀얼 세라믹 자석으로 구동되는 1인치(25mm) 베릴륨 트위터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PerformaBe 시리즈의 핵심이자 영혼이다. 최근 하이엔드 스피커에서 주로 채용되는 베릴륨은 지구상의 희귀 광물이지만 고역을 재생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물리적인 특성 덕분에 오디오 분야에서 재조명되고 있는 금속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이나 티타늄과 비교해서 베릴륨이 4.5배 견고하고, 3배 이상의 댐핑을 보여주면서도 무게는 절반에 불과하다. 라이벌로 거론되는 다이아몬드도 견고성과 댐핑에서 베릴륨과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무거운 무게 때문에 베릴륨 대비 성능에 제한이 있고, 가공에 어려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F328Be는 대규모 및 효율성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F228Be에 사용된 것보다 더 강력한 트위터를 필요로 했다. 이 새로운 베릴륨 트위터는 F328Be의 매우 높은 리스닝 레벨에서도 매우 정확하고 상세한 응답으로 고역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강력한 이 트위터는 6세대 세라믹 코팅의 캐스트 알루미늄 어쿠스틱 렌즈 웨이브가이드에 보호 받고 있는데, 성능적으로도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의 지향성과 매끄럽게 통합되어 효율성이 향상되고, 왜곡이 감소하며 파워 핸들링이 증가되었다.

저역 확장을 위해 디자인 팀은 F228Be의 8인치 DCC 캐스트 프레임 우퍼를 시작으로 모터 자기 구조를 개량하여 동적 기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진화적인 개선을 이루었다. 또 인클로저에 3개의 우퍼를 담아냈다. 이에 따라 내부 부피가 약 50% 증가하도록 인클로저의 깊이와 높이를 크게 늘렸다. F328Be 구성에서 5개의 유닛을 높이에 맞게 정렬하려면 베이스 튜닝 방법을 변경해야 했다. 작은 F228Be와 같이 프런트 포트를 유지하면 트위터 높이가 허용 가능한 수준을 넘어섰을 수도 있다. 스피커 크기에 맞게 트위터를 올바른 높이로 유지하기 위해, 전면 포트에서 후면 듀얼 포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이로써 F228Be보다 더 큰 저역 확장이 이루어졌으며, 모든 볼륨에서 동적 기능이 향상되었다.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역시 고품질로, 필름 커패시터나 공심 인덕터 등 엄선한 소자를 이용해 원활한 대역 매칭을 제공한다. 이러한 프리미엄 컴포넌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들은 음악에서 손실될 수 있는 뉘앙스와 디테일을 추출할 수 있게 되었다.

F328Be의 디자인은 어떤 인테리어와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고광택 피아노 도장 마감이며, 바이와이어링이 가능한 고품질 금도금 바인딩 포스트가 설치된 후면부도 고급스럽게 마무리했다. 컬러는 화이트 색상이 기본이지만 블랙과 실버, 월넛 색상도 준비되어 있다. 블랙 패브릭으로 마감된 가볍고 견고한 플라스틱 소재의 그릴은 손쉽게 탈착되고, 시각적으로 깔끔한 슬림 타워 디자인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전체적으로 우아한 곡선미가 도드라지며, 실내에 놓으면 작지 않은 크기지만 깔끔하고 담백한 조형미를 보여준다.

F328Be로 음악을 듣는 것이 긴장을 풀고 음악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뛰어난 클래스의 퍼포먼스와 생명을 불어넣는 기능, 심플하지만 우아한 디자인과 최고 수준의 마감 품질을 보여줘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하이엔드 스피커라 말할 수 있다. 


가격 2,900만원   
구성 3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3) 20cm 딥 세라믹 컴포지트 알루미늄 콘, 미드레인지 13cm 딥 세라믹 컴포지트 알루미늄 콘, 트위터 2.5cm 베릴륨 돔(어쿠스틱 렌즈 웨이브가이드)
재생주파수대역 26Hz-40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40Hz, 2.1kHz   
출력음압레벨 91dB/2.83V/m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50-300W   
크기(WHD) 34.1×129.4×44.8cm   
무게 51kg

6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0월호 - 6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