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yphon
상태바
Gryphon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2.10.11 15:53
  • 2022년 10월호 (6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une Skov | Sales Director

인터뷰어 | 성연진(audioplaza.co.kr)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번 방문 목적은 무엇입니까?

한국 수입원인 다미노는 수십 년을 함께 해 온 파트너로, 서울에 새롭게 ‘더 그리폰’이라는 그리폰 전용 쇼룸을 오픈하여, 이를 기념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단일 브랜드로 이런 그리폰 쇼룸을 운영 중인 곳은 거의 드뭅니다. 하이엔드 럭셔리 오디오 분야에서도 이런 곳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대단히 럭셔리한 공간 디자인과 그리폰 브랜드에 어울리는 콘셉트를 제대로 구현한 아름다운 공간입니다. 여러분도 직접 방문해보면, 그리폰의 모든 것을 제대로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로 훌륭한 그리폰 하우스입니다.

오랜만의 방문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습니까?

팬데믹 기간 중에도 그리폰의 개발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4개의 신제품들이 발매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울트라 럭셔리 플래그십인 프리앰프 커맨더, 파워 앰프 에이팩스입니다. 앰프와 함께 곧 발매될 신작 스피커로 EOS 2가 있습니다. 케이블로는 로소(Rosso)가 있는데, 밴타(Vanta) 시리즈의 주니어 모델로 만든, 가성비 높은 하이엔드 케이블입니다.

에이펙스와 커맨더는 메피스토, 판도라 이후 거의 10여 년 만의 신제품입니다. 두 앰프의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입니까?

둘은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그냥 한마디로 완전히 다른 수준의 앰프입니다. 음질, 음색, 수준 등 완전히 다른 등급, 다른 차원의 앰프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커맨더는 전원부부터 다릅니다. C 코어 트랜스포머 대신 토로이달을 쓰고 용량 역시 대폭 커졌습니다. 전원 콘덴서 용량이 웬만한 파워 앰프 수준인데, 결정적인 차이는 S/N비에 있습니다. 판도라보다 50배나 개선된 놀라운 S/N비를 자랑합니다. 판도라보다 엄청나게 낮은 노이즈 플로어를 구현해냈는데, 이는 음질적으로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어 지금까지 그리폰의 앰프들이 보여준 진화나 차이 중 가장 큰 역대급 변화를 보여줍니다. 에이펙스는 기존 앰프들과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안틸레온 에보는 힘과 중후함이 뛰어나지만 뉴트럴한 톤은 아닙니다. 특유의 개성이 있습니다. 메피스토는 믿기 힘든 스피드와 투명도, 해상력에 놀라운 스피커 구동력을 들려줍니다. 이런 두 장점들에 전례가 없는 아름다운 색채와 음악성까지 더해진 것이 바로 에이팩스입니다. 이는 무한한 파워가 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채널당 1패럿 용량의 엄청난 전원 콘덴서와 4,000VA급 초대형 토로이달 트랜스포머 등으로 전원의 규모가 전례를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한마디로 월드 클래스 앰프라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다이내믹, 마이크로 디테일 등 어느 하나도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CTO인 톰 뮐러의 역대급 마스터피스의 탄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그리폰에서의 역대급이 아니라 하이엔드 업계에서 이런 앰프는 찾아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메피스토와 판도라는 단종됩니까.

물론 아닙니다. 에이팩스와 커맨더는 기존 모델의 대체가 아니라 아예 차원이 다른 제품입니다. 메피스토와 판도라는 기존대로 계속 판매됩니다.

그리폰의 새 스피커 EOS 2는 지금까지의 그리폰 스피커들과는 완전히 다른 소재의 드라이버 유닛을 채택했습니다. 이에 대한 개발 콘셉트나 기술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스피커도 다양한 신소재들의 새로운 드라이버나 회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폰도 새로운 캐비닛 디자인과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카본 파이버 소재의 새로운 드라이버를 개발해 냈습니다. 이 7인치 카본 파이버 진동판 소재는 스웨덴의 텍스트린이 제작한 콘지로 뛰어난 스피드와 극도로 적은 디스토션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SB 어쿠스틱스의 모터 시스템을 더하여 완성되었습니다. 임펄스 응답을 극도로 정확히 구현하기 위해 중앙에는 3D 프린터로 특수 제작한 링을 장착하여 다이어프램의 운동 동작에 대단히 뛰어난 댐핑 특성을 만들어 음의 시작과 끝이 대단히 빠르고 정교해졌습니다. 아주 정확한 임펄스 응답 특성이 완성된 것입니다. 이런 극도의 스피드를 자랑하는 유닛에 최적의 밸런스를 갖는 고역을 위해 베릴륨 트위터를 도입했습니다. 베릴륨은 굉장히 넓게 초 고역까지 확장된 응답 특성과 대단히 빠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두 유닛이 하나의 소리를 내도록 대역 밸런스를 잡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EOS 2의 크로스오버는 기존 그리폰 스피커들처럼 듀런드 크로스오버로 설계되었지만, 기존과는 완전히 달라진, 비약적으로 개선된 대폭 진화된 듀런드 크로스오버가 개발·탑재되었습니다. 이전 크로스오버와 완전히 다른 응답 기울기를 갖는 회로로 두 유닛이 대단히 타이트한 오버랩이 구현되어 하나의 유닛처럼 들리도록 해줍니다. 베릴륨과 카본파이버 구성의 2웨이 스피커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사운드로 스피커 재생음의 신세계를 보여줄 것입니다.

제품명 EOS 2는 어떤 의미입니까.

이오스(또는 에오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하나의 신으로 새로운 아침을 여는 새벽의 여신입니다. 이전과 다른 새로움, 그리고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었음을 뜻합니다. 제품명 뒤에 붙는 숫자 2는 2개의 드라이버를 탑재한 스피커임을 나타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그리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6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0월호 - 6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