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ksan Attessa Integrated Amplifier
상태바
Roksan Attessa Integrated Amplifier
  • 김남
  • 승인 2022.10.11 14:21
  • 2022년 10월호 (6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력적인 외모 속에 담긴 뛰어난 실력

영국의 록산은 저크시스라는 턴테이블로 유명하다.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대이면서도 성능은 그보다 몇 배 더 비싼 제품과 대등하다는 평가가 많아서 세계적으로 명기의 반열에 올랐다. 그리고 턴테이블만 아니라 각종 앰프와 CD 플레이어들도 만들었는데 모두 성능이 준수, 신뢰할 수 있는 레이블이 되었다. 그러나 기술력은 뛰어났지만 생산 라인이 소규모적이라 더 높은 시너지를 위해 영국 스피커의 명문 모니터 오디오와 통합한 지 5년쯤 된다. 종래 록산의 그 묵직하면서도 밀도와 투명도 넘치던 사운드를 알고 있는 애호가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가 높다.

시청기는 록산과 모니터 오디오가 통합 후 선보이는 새로운 시리즈인데, 오랜 연구 개발 끝에 출시한 화제의 기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리즈에는 턴테이블, 스트리밍 앰프, 인티앰프, CD 트랜스포트가 포함되어 있다.

특이한 것은 생긴 것은 같은데 그냥 인티앰프라고 부르는 기종과 스트리밍 앰프라고 불리는 기종으로 나누어진다. 시청기는 기본적인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을 포함하고 있는 그냥 인티앰프이며 당연히 포노단에도 대응한다. 그리고 스트리밍 앰프, 인티앰프 모두 동일하게 8Ω에서 80W, 4Ω에서는 130W의 출력을 내기 때문에 증폭부는 동일하게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즉, 시청기는 스트리밍 재생 모듈이 제외된 일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스트리밍 앰프 기종은 블루사운드, NAD, PSB를 소유한 렌브룩에서 개발한 스트리밍 플랫폼 BluOS 사용하며 출시 전부터 주목을 받아 왔다. BluOS의 성능은 상위급으로 렌브룩의 계열사 외에 여러 곳에서 채용되고 있기도 하다. 동사의 스트리밍 앰프는 BluOS를 채용한 NAD나 블루사운드 제품과 상당히 다르다고 하는데, 가장 큰 차이는 동사가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한 고성능 DAC와 클래스AB 출력단의 노하우에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시청기는 일반적 제품과는 디자인에서 진일보, 첨단 제품의 분위기를 풍기며 섀시는 아름답고 강도도 뛰어나다. BluOS 플랫폼이 없지만 TI 사의 PCM5242 DAC를 내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 연결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입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스마트폰과 연결해 간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안테나가 보이지 않아 더 반갑다. 그리고 자체 개발한 고성능 DAC도 내장되어 있고 각각 2개씩의 옵티컬(최대 24비트/96kHz), 코액셜(최대 24비트/192kHz) 디지털 입력을 통해 CD 트랜스포트는 물론 TV나 셋톱박스, 게임기 등을 연결할 수 있다. 아날로그에도 충실해서 RCA 아날로그 입력과 MM 포노단도 제공한다. RCA 프리 아웃도 구비되어 있고, 전면 패널에는 3.5mm 헤드폰 출력도 있다. 또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원터치 다이얼 컨트롤을 통해 볼륨 조절과 입력 선택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이하게 ‘MaestroUnite’ 앱을 통해 이 인티앰프의 각종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시청기와 연결한 스피커는 B&W 705 S3인데 감도가 88dB로 다소 낮다. 앰프를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하는 기종이다. 이 두 기종의 매칭은 매우 온화하고 품위가 높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인상적인 수준의 예의와 세련미를 잃지 않는다는 표현도 있는데 적합한 표현이며, 빨리 달리더라도 부드럽고 흔들리지 않는 사운드가 유지되는 뛰어난 음조와 사실감이 특징. 조지 윈스턴의 ‘September’를 울리면 곱고 투명해 제대로 된 초가을을 보는 것 같은 생각. 저역도 좋다. 외지에서는 이제 같은 식구가 된 모니터 오디오 제품과 매칭이 좋고 어쿠스틱 에너지의 AE-1과 매칭도 매우 좋았다고 리뷰되어 있기도 하다. 과거의 록산, 목소리와 악기가 일관성이 있고 음악과 녹음의 일관성이 뛰어난 지난 시절의 록산 사운드가 연상된다. 지난 시절보다는 약간 현대적으로 튜닝된 듯싶으며 더 광범위한 스피커에 대응하고 있는 신세대의 록산이다. 


가격 220만원   
실효 출력 80W(8Ω), 130W(4Ω)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2   
아날로그 입력 RCA×2, Phono(MM)×1   
프리 아웃 지원   
트랜스포머 400VA   
블루투스 지원(aptX, AAC)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43.2×7.6×37.3cm   
무게 10.3kg

6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0월호 - 6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