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 Audio 7G Silver 100
상태바
Monitor Audio 7G Silver 100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2.10.11 14:16
  • 2022년 10월호 (6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인치 우퍼의 위용을 느끼게 하는 북셀프의 걸작

정말 오랜 시간 변함없는 퀄러티로 스피커 시장의 핵심으로 자리 잡아 왔다. 그야말로 기본기가 뛰어난 브랜드로, 일단 구매하면 성능 때문에 후회할 일이 없는 스피커 브랜드 중 하나이다. 엔트리 라인업은 언제나 부담 없이 추천할 수 있고, 중가 라인업은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주며, 플래그십 라인업은 멋진 하이엔드 가성비를 보여주는데, 이쪽은 최근 엄청난 환호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1972년 설립되어, 다양한 오리지널 기술과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탄생시킨 영국의 대표 스피커 브랜드, 바로 모니터 오디오(Monitor Audio)에 대한 이야기이다.

모니터 오디오의 신제품 출시 전략은 제법 이채롭다. 기존 라인업 및 모델명은 유지하고 세대를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한다는 것. 덕분에 구매할 때 세대를 잘 체크해야 하는데, 모델명 앞에 3G, 6G, 7G 등 다양하게 표시하고 있으니 최신 세대의 숫자가 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모니터 오디오는 높은 판매고의 다양한 베스트셀러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역시 하이파이와 AV를 동시에 아우르는 콘셉트인데,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모니터, 매스, 래디우스, 에이펙스 등 그레이드별로 풍족하게 만나볼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7세대로 본격 업그레이드된 실버(Silver) 시리즈의 북셀프 주력기, 7G 실버 100이다.

디자인은 역시 요즘 트렌드에 맞는 모던한 느낌이 잘 살아 있다. 스피커 본연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데, 특유의 깔끔한 인클로저 마감과 더불어 유닛들의 유니크한 포인트들이 기억에 남게 표현되어 있다. 굳이 브랜드 로고를 보지 않더라도 누구든 한눈에 모니터 오디오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만큼, 특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잘 살리고 있는데, 그 디자인 감각이 정말 각별하다. 

라인업 이름처럼 약간의 실버톤을 머금고 있는 우퍼 유닛은 정교한 패턴이 수놓아져 있는데, 처음 보면 정말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것은 RST(Rigid Surface Technology) Ⅱ 기술이라 부르는데, 5G 골드 시리즈의 RDT Ⅱ 기술에서 파생된 것으로, 유닛의 성능 및 효율을 대폭 상승시키는 비기로 작용된다. 여기에 C-CAM(Ceramic-Coated Aluminium/Magnesium) 역시 투입되어 있는데, 매우 단단하면서도 효율 특성이 좋아서 모니터 오디오의 아이덴티티처럼 사용되는 기술이다. 우퍼 사양은 20.3cm, 무려 8인치로 북셀프치고 제법 큰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다. 

대형 우퍼에서 시선을 올리면 또 하나의 매력적인 유닛이 기다리고 있는데, 정교한 웨이브가이드 속에 은은히 비치는 금색 트위터가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이 멋진 웨이브가이드 역시 UD(Uniform Dispersion) 웨이브가이드 Ⅱ라는 기술이다. 감도 상승 및 왜곡 감소의 특별한 장기를 가지고 있는 기술인데, 모니터 오디오 특유의 깔끔한 고음이 여기서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트위터에도 C-CAM 기술이 정교하게 녹아 있고, 사양은 일반적인 1인치 크기이다. 

이 특별한 유닛들로 완성한 재생 주파수 대역은 35Hz-35kHz인데,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광대역으로 굉장히 준수하다. 감도는 87.5dB이며, 임피던스는 8Ω,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2.3kHz로 마무리되어 있다. 권장 앰프 출력은 대략 40-120W 정도이니, 중급 인티앰프면 아주 좋은 매칭이 될 것이다.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 시작부터 그레이드 높은 저음의 다이내믹이 시청실을 가득 메운다. 역시 8인치 우퍼의 진가를 바로 경험할 수 있는데, 아마 블라인드로 듣는다면 톨보이 제품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될 것이 확실하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출력이 제법 보장된 앰프들과 멋진 궁합을 보여준다. 8인치 정도면 확실히 대우해 줄수록 사운드 그레이드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음이 벙벙하게 퍼지지 않고, 스피드하게 집중되는 것도 칭찬할 만한데, 사운드에서 빈 곳이 느껴지지 않고 꽉 채운 밀도감이 정말 만족스럽다. 저음 이외의 또 하나의 포인트는 바로 뛰어난 고음 능력이다. 해상력 높은 음원을 들어보면, 그 깔끔하고 선명한 고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데, 이 가격대의 레퍼런스라 할 수 있을 만큼 인상적인 사운드를 완성했다. 상쾌함과 경쾌함이 자칫 자극적인 표현으로 희석될 때가 있는데, 모니터 오디오의 7G 실버 100은 자극보다는 자연스러움과 확장감으로 멋지게 고음을 표현하고 있다. 8인치 우퍼 제품이니 만큼 책상 위보다는 견고한 스탠드로 진동을 커버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스테이지를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왜 모니터 오디오의 제품들이 오랫동안 베스트셀러로 사랑 받는지 알게 하는 멋진 베스트 스피커이다. 


가격 153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HiVe Ⅱ)   
사용유닛 우퍼 20.3cm C-CAM RST Ⅱ, 트위터 2.5cm C-CAM 골드 돔(UD Waveguide Ⅱ)   
재생주파수대역 35Hz-35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3kHz   
출력음압레벨 87.5dB/2.83V/m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40-120W   
크기(WHD) 23×37.5×33.2cm   
무게 9.4kg

6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10월호 - 6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