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l Noble Line N21
상태바
mbl Noble Line N21
  • 장현태
  • 승인 2022.09.07 16:25
  • 2022년 09월호 (60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다이내믹한 무대의 중심, 실력파 하이엔드 파워 앰프들을 만나다

세련된 디자인 안에 담긴 견고한 독일 사운드

mbl은 독창적인 디자인과 함께 도이치 사운드의 진수를 전달해 준다. mbl의 라인업 중 미들 클래스에 해당되는 노블 라인은 최근 동사가 추구하는 새로운 콘셉트와 디자인으로 완성된 경쟁력을 갖춘 주력 라인업이다. 노블 시리즈의 모든 제품들은 패밀리 디자인으로 통일감을 주고 있으며, N21 스테레오 파워 앰프의 경우도 N11 프리앰프와 세트로 사용할 수 있게 패밀리 디자인으로 완성되었다.

N21 스테레오 파워 앰프는 모노블록 파워 앰프인 N15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는데, 디자인은 유지하면서 출력을 줄이고 스테레오로 개발한 모델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술이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N21 파워 앰프는 LASA 2.0 기술을 접목해 완성시킨 클래스D 증폭 방식 파워 앰프이다. 일반적으로 클래스D의 문제로 이야기하는 4Ω과 8Ω 임피던스 차이에 따른 고주파 영역의 특성 차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력 임피던스 매칭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동작과 동일한 주파수 응답 특성을 유지하도록 개발한 기술이 바로 LASA 2.0 기술이다. 그리고 전원부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클래스D 증폭 앰프들이 스위칭 전원을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차폐 처리된 트랜스포머를 채용한 리니어 방식을 사용해 다이내믹 특성을 유지했다. 그리고 높은 효율과 클래스D 증폭에서 문제 될 수 있는 THD 특성과 왜곡은 소프트 클리핑으로 자연스럽게 처리했다. 이를 통해 채널당 출력은 4Ω 기준 380W로 충분히 높으며, 클래스D라고 느껴지지 않는 리니어 특성과 다이내믹을 유지해 웬만한 클래스AB 증폭에 뒤지지 않는 댐핑 능력을 보인다.

사운드 성향은 mbl 스타일의 건강하고 견고한 독일 사운드와 밀도 높은 고역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무게감을 강조하기보다는 짧고 순간적인 임팩트를 강조한 저역이며, 오히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대역 밸런스는 평탄한 특성을 유지했고, 명료함이 돋보이는 중·저역의 분리감을 통해 음악에 듣는 맛을 더해 주었고, 대편성곡에서 mbl만의 장점이 잘 드러났다. 노블 라인을 대표하는 스테레오 파워 앰프 N21은 세련된 디자인과 효율을 극대화시킨 하드웨어적 성능을 토대로 mbl의 중급형 앰프의 존재감을 제대로 보여 주었다. 


가격 2,240만원   실효 출력 380W(4Ω)   아날로그 입력 RCA×1, XLR×1   MBL 스마트링크 지원(2)   크기(WHD) 45×15×42.5cm

60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9월호 - 60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