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s SL-1500C
상태바
Technics SL-1500C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2.07.11 14:23
  • 2022년 07월호 (60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의 새바람을 일으키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에서의 독보적인 브랜드, 전 세계 DJ들에게 최고의 솔루션, 일반 오디오 애호가들에게도 인정받은 테크닉스가 음악의 재발견(Rediscover Music)이라는 모토로 ‘프리미엄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로 거듭났다. 그리고 다양한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를 국내에 도입시킨 수입원 다빈월드를 통해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공식 런칭하게 되었으며, 다빈월드를 통해 테크닉스 브랜드의 턴테이블,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 하이파이 제품군을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테크닉스는 현재 최상위인 레퍼런스 클래스(Reference Class)를 필두로 그랜드 클래스(Grand Class), 프리미엄 클래스(Premium Class), DJ 턴테이블로 다양한 턴테이블을 출시하고 있다. 그중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SL-1500C로 프리미엄 클래스에 속하며, 불필요한 장식이 없는 심플한 디자인, 테크닉스의 전통인 탁월한 조작감을 잘 살린 턴테이블이다. 그리고 테크닉스의 대표 주자 SL-1200 시리즈와 하이엔드 SL-1000R 모델의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턴테이블의 핵심 부품인 모터 구동부에 사용하고 있다.

턴테이블 라인업 확장을 위해 개발된 SL-1500C는 안정적인 회전을 구현하는 코어리스(Coreless)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 2 레이어 구조의 플래터, 온·오프시킬 수 있는 내장 MM 포노 이퀄라이저 및 번들 오토폰 2M Red 카트리지, 고정밀 짐볼 베어링과 레코드가 끝나면 자동으로 톤암이 올라오는 오토 리프터 기능이 있는 S형태의 알루미늄 재질 톤암, 심플하면서도 기능적인 디자인이 이 턴테이블의 특징이다.

좀더 자세히 소개하면, 이 턴테이블의 모터는 SL-1200GR에 채택된 싱글 로터 코어리스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독점적으로 튜닝해 사용하며, 플래터의 관성 질량에 대한 최적의 모터 제어가 이루어진다. 속도 컨트롤은 동사가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위해 처음 개발한 기술을 사용했다. 그리고 불필요한 공진과 코깅이라고 불리는 회전 불규칙성을 제거하기 위해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플래터 후면 전체에 데드닝(Deadening) 고무를 적용했다.

이 턴테이블의 플린스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섀시 안에 ABS와 유리 섬유가 혼합된 특수 소재가 들어 있는, 높은 강도와 진동 제어를 위한 2중 구조로 되어 있다. 검은색 바탕의 실버와 검은색, 두 가지 마감 옵션이 있다. 바닥에 있는 인슐레이터는 최적의 진동 감쇠 특성을 제공하기 위해 스프링과 고무로 구성되었다.

톤암은 테크닉스가 이전부터 사용해 온 스태틱 밸런스 구조의 S자형 톤암으로, 헤드셸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유니버설 타입이다. 이 톤암은 SL-1200 시리즈와 동일한 짐벌 서스펜션 구조와 기계 가공된 하우징을 사용하는 고정밀 베어링을 채택해 높은 초기 감도를 구현했다. 그리고 레코드의 끝에 도달하면 톤암이 자동으로 카트리지를 위로 올리는 오토 리프터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하기 쉬우며, 아울러 LP와 카트리지의 스타일러스도 보호할 수 있다. 이 오토 리프터는 음질 최우선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진동에 대한 영향이 없고 톤암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으며 톤암 베이스 부분에 내장해 톤암에 가해지는 충격도 제거하고 있다. 그리고 톤암의 높이를 쉽게 바꿀 수 있어 카트리지 교체가 쉽다.

SL-1500C는 포노 이퀄라이저가 내장되고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아날로그 음반을 더욱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내장된 포노 이퀄라이저는 차폐 구조를 통해 외부 노이즈 및 전원 공급 장치의 노이즈를 감소시키며, 포노 이퀄라이저용 전원을 따로 분리시켰고, 음질을 최우선하도록 포노 신호용 배선을 최소화하고 음질 저하가 적은 금도금 단자를 적용하도록 했다. 턴테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끌 수 있는 스위치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호평을 받고 있는 오토폰의 2M Red MM 카트리지가 번들 카트리지로 제공된다.

SL-1500C의 설치는 무척 쉽고, 커다란 정지/시작 버튼을 누르면 소란과 떨림 없이 플래터가 빠르게 회전하며, 톤암은 자유롭게 움직인다. 그리고 내장 포노 스테이지의 품질이 우수해 더 투자할 필요가 없다. 이 제품은 깨끗하고 정확한 표현력을 들려 주며, 가격 대비 성능 면에 탁월함을 지니고 있다. 


가격 189만9천원   
타입 다이렉트 드라이브   
포노 앰프 탑재   
속도 33-1/3, 45, 78RPM
플래터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33.2cm, 2kg   
와우 앤 플러터 0.025%
카트리지 오토폰 2M 레드   
크기(WHD) 45.3×16.9×37.2cm   
무게 9.9kg

60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7월호 - 60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