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ntgarde Acoustic ZERO TA XD & Master Sound Compact 845
상태바
Avantgarde Acoustic ZERO TA XD & Master Sound Compact 845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2.05.10 14:55
  • 2022년 05월호 (59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적인 아름다움과 놀라운 음악성의 만남

아방가르드 어쿠스틱(Avantgarde Acoustic)의 최대 강점은 혼 스피커라는 점이지만, 최대 약점도 작지 않은 혼의 크기가 주는 설치 공간의 제약을 꼽을 수 있다. 트리오나 듀오 같은 대형 플로어 스탠더가 지닌 크기의 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아방가르드는 슬림한 디자인의 혼 스피커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등장한 스피커가 바로 우노 피노와 제로 같은 모델이다. 특히 제로는 대형 나팔 혼을 없애고 인클로저 자체에 혼을 녹여 넣어 특별히 혼 스피커라는 인식 없이 일반 스피커로 받아들여지는 캐비닛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혼 스피커에 대한 디자인적, 크기적 부담 없이 일반 스피커와 별반 다르지 않은 디자인과 크기일 뿐만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적인 디자인으로 모든 가정의 거실 환경에서 훌륭한 인테리어 오브제 역할까지도 담당하여 레드닷 어워드에 올랐을 정도이다.

제로는 각종 디지털 입력과 앰프가 내장된 올인원 스피커로만 알려져 있지만, 사실 제로는 2가지 모델이 존재한다. 올인원 액티브 모델인 제로 원과 서브우퍼만 액티브로 설계되고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는 패시브로 설계된 제로 TA가 있다. 현재 발매되고 있는 제로 TA는 액티브 우퍼가 최신 사양인 XD 기술로 완성된 제로 TA XD이다. 슬림하고 댄디한 이미지의 제로 TA XD는 500W 파워 앰프와 12인치 우퍼로 인해 저역은 울트라 하이스피드와 폭발적 에너지로 완성되었으며, 혼 특유의 고감도 중·고역에 완벽한 밸런스를 갖도록 만들어져 있다. 특히 XD 기술의 액티브 우퍼는 강력한 DSP를 통해 저역 컨트롤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서 30Hz 재생은 기본이며, 18Hz까지의 재생도 이끌어낼 수 있다. 슬림한 몸체와 댄디한 디자인과 달리 괴력의 힘을 지닌 스피커인 셈이다.

이에 반해 미드레인지는 40cm 스페리컬 혼과 소프트 메시 소재의 진동판을 쓴 5인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트위터도 1인치 마일러 소재 트위터에 13cm 구경의 혼이 더해져 있다. 덕분에 104dB라는 초고감도 사양과 더불어 투명하고 해상력 높지만 인위적인 고역의 확장이나 자극감 같은 요소는 하나도 없는, 대단히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준다. 다만 이처럼 인위적인 느낌이 없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중·고역에 연결되는 앰프의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아방가르드는 자사의 스피커들에 대한 선택 기준을 아주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화려한 스펙의 출력을 자랑하는 앰프들보다는 최초의 1W, 가장 깨끗하고 정확한 1W를 낼 수 있는 앰프가 아방가르드 혼 스피커를 위한 최적의 매칭이라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1W 에너지로 104dB라는 거대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스피커이기에, 중요한 것은 출력이 아니라 깨끗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내는 앰프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첨단 사양의 대출력보다는 빠르고 간결하며 정확한 사운드의 소출력 앰프가 최적의 선택이다. 이에 알맞은 최적의 선택은 역시 아방가르드의 자체 앰프인 XA 인티앰프가 레퍼런스가 된다. 클래스AB 모드로는 채널당 100W가 넘는 출력을 낼 수도 있지만, 클래스A 모드 동작 시 채널당 1.1W로 아방가르드 스피커에 최적화된 성능과 이상적 동작을 제공한다. 다만, 제로 TA에게는 스피커 가격만큼이나 비싼 가격이 흠이라면 흠일 것이다. 

좀더 저렴하면서도 아방가르드의 기준의 부합하는 앰프를 찾는다면 진공관 인티앰프들이 적합할 것이다. 저렴하게 가성비 모델을 찾는다면 라인 마그네틱의 845나 300B 모델들이 나쁘지 않겠지만, 제로 TA XD의 가격에 걸맞은 파트너라면 이탈리아 마스터 사운드의 콤팩트 시리즈 인티앰프들이 적합하다. 콤팩트 300B와 콤팩트 845는 이 회사의 중급 라인으로 대단히 미려하고 음악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특히 이 두 앰프는 싱글엔드 클래스A로 거의 동일한 플랫폼이라 부를 만한 회로 설계에 각각 출력관을 300B와 845를 사용하여 미묘한 음색적 차이를 낸다. 콤팩트 300B는 300B 특유의 미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반면에 845는 300B와는 다른 또 다른 의미의 음악적 사운드에 한층 더 여유로운 파워로 다이내믹한 능력까지 갖추어 다채로운 음악 장르에 대응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제로 TA XD의 자연스러운 사운드와 음악성에 깨끗하면서도 유려한 색채감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 대응력까지 감안하면 콤팩트 845를 물리는 것이 훨씬 오디오적인 재미를 안겨준다. 참고로 콤팩트 845 디자인이 변화했는데, 사진의 제품은 구형이지만, 신형 제품은 진공관 보호 커버가 V자형으로 변화했다.

제로 TA XD와 콤팩트 845의 조합은 아주 매끄러운 음색 및 질감 표현으로 대단히 투명하고 넓고 입체적인 사운드 스테이지를 선사한다. 바이올린 소나타 같은 녹음에서는 현악기 특유의 매끄러운 톤 컬러와 피아노의 펠트와 목질감이 사실적으로 느껴지는 사운드로 음악에 푹 빠져들게 만든다. 특히 여성 재즈 보컬 같은 녹음들에서는 아방가르드 특유의 아날로그적 감성과 밀도 높은 중역의 안정감을 선사한다. 꼭 어쿠스틱한 소편성뿐만 아니라 말러의 교향곡 같은 대편성 녹음이나 각종 일렉트로닉 팝 음악 같은 저음 넘치는 녹음에서는 뛰어난 사운드 스테이징과 디테일을 들려준다. XD 우퍼가 지닌 위력으로 저음역의 탄탄한 사운드를 선사하는데, 스피커 크기를 뛰어넘는 초대형 사운드를 아주 쉽게 술술 풀어낸다.

제로 TA XD와 콤팩트 845의 매칭은 아방가르드의 전매특허인 자연스러우며 음악적인 사운드를 완벽하게 전달해주는 가장 이상적이며, 또 다른 의미의 가성비 높은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이다. 가장 심플하면서도 음악적인 하이엔드 매칭 시스템으로 추천한다.  


Avantgarde Acoustic ZERO TA XD
가격 1,800만원   사용 유닛 우퍼 30cm, 미드레인지 12.5cm, 트위터 2.5cm   주파수 응답 250Hz-20kHz(새틀라이트), 18Hz-350Hz(서브우퍼)   감도 104dB 이상/W/m   임피던스 8Ω   권장 앰프 출력 10W 이상   서브우퍼 출력 500W(120dB, 0.05%)   크기(WHD) 49×104×31.8cm   무게 39kg

Master Sound Compact 845
가격 1,100만원   사용 진공관 845×2, ECC802×2, 6SN7×2   실효 출력 30W   바이어스 자동 설정 가능   네거티브 피드백 0dB   출력 트랜스포머 마스터사운드   출력 임피던스 4-8Ω   크기(WHD) 46×27.5×41.5cm   무게 34kg

59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5월호 - 59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