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el Michi P5 · M8 & Paradigm Persona 3F
상태바
Rotel Michi P5 · M8 & Paradigm Persona 3F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2.03.11 07:18
  • 2022년 03월호 (59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든 후회하지 않을 현대 하이엔드 브랜드의 멋진 조합

매년 엄청난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 두 브랜드이다. 정말 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읽고, 유저들이 어떤 제품들을 원하는지 멋지게 캐치해내는 브랜드이다. 유저들이 집중하는 가성비는 물론이고, 세련된 디자인까지 요즘 현대 트렌드에 너무나도 잘 부합된다. 매년 특별한 발전 없이 비슷한 레이아웃에 버전 업 모델만 시즌별로 선보이는 업체들과는 완전히 다른 면모. 그만큼 완성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제작사의 값진 연구와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오리지널 기술까지, 실제 유저들의 만족도 역시 굉장히 높은 브랜드이다. 일단 구매하면 절대 후회 없는 곳 중 하나. 바로 패러다임(Paradigm)과 로텔(Rotel), 그 두 브랜드의 주력기들을 함께 만나보았다.

우선 패러다임의 페르소나(Persona) 3F. 다자인 하나만으로도 시청 공간을 화사하게 변화시킨다. 사진으로는 이 제품의 아름다움을 다 담을 수 없을 만큼, 눈으로 보는 예술품 같은 레이아웃과 완벽한 마감은 누구든 감탄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실제 시청실을 방문하는 사람들 모두 이 매력적인 디자인에 끌려 연결을 간곡히 부탁하기도 했는데, 이 스피커를 시청해보고는 더욱 큰 감탄사를 연발한다.

페르소나 3F는 단순히 아름답기만 한 스피커는 아니다. 이 멋진 디자인 속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숨어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에 담긴 PPA(Perforated Phase Aligning) 기술. 정말 정교하고 화려하게 가공되어 있는데, 가까이서 보면 누구든 감탄할 수밖에 없는 황금 비율의 패턴을 보여준다. 특히 이것은 패러다임만의 오리지널 특허로, 그 가치 또한 인정 받은 기술이다. 이 화려한 패턴의 렌즈 속에는 패러다임이 자랑하는 트루엑스텐트(Truextent) 베릴륨 유닛들이 숨어 있는데, 바로 1인치 트위터와 7인치 미드레인지이다.

우퍼는 7인치 2발이 자리한다. 이 역시 오리지널 특허 기술이 적용된 유닛인데, 오버몰딩된 ART(Active Ridge Technology) 서라운드가 적용된 X-PAL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우퍼 콘을 채용하여 놀라운 왜곡 감소와 효율성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재생 주파수 대역은 무려 48Hz-45kHz. 요즘 유행하는 고음질 음원을 완벽히 커버하는 광대역 특성을 보여준다. 또한 감도 역시 92dB로 높은 수준인데, 실제 권장 앰프 출력이 15-400W에 달할 만큼, 매칭에 큰 부담이 없는 제품이다.

이 매력의 스피커와 매칭할 앰프는 로텔의 플래그십 라인업 미치(Michi) 시리즈의 P5 프리앰프와 M8 모노블록 파워 앰프이다. 앞선 패러다임이 세련된 감각의 끝을 보여주었다면, 이번 로텔의 제품들은 모던함과 심플함의 멋을 근사히 담아내었다. 정말 두 브랜드를 함께 세팅해 놓으면, 현대 오디오의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우선 P5는 요즘 한창 각광 받는 다양한 기능들과 플래그십 프리앰프로서의 성능이 총집결된 모델이다. 특히 가격대 성능비는 놀라운데, 처음에는 앞 숫자 하나를 빼먹은 게 아닌가 생각할 정도. 그만큼 코스트 퍼포먼스 뛰어난 프리앰프를 이야기할 때 꼭 언급해야 할 제품이다. 실제 로텔은 이 모델을 위해 3년이라는 세월 보냈다고 하는데, 전원부, 회로 디자인, 부품 선별까지 최고의 집중도를 보여주었다고 강조한다. 후면의 풍부한 입·출력단들은 그야말로 빼곡한데, RCA 및 XLR의 아날로그 입·출력, 코액셜 및 옵티컬의 디지털 입·출력이 아낌없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포노(MM/MC), USB B, 서브 출력, 라인 아웃, 헤드폰 출력, 블루투스(aptX/AAC)도 채용되어 있는데, 활용도 면에서는 정말 흠잡을 데가 없다. AKM의 프리미엄 32비트/768kHz DAC를 채용하여 그레이드를 높였고, 클래스A 신호 증폭의 풀 디스크리트 회로를 적용하여 음질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또한 PCM 32비트/384kHz 및 DSD는 물론, MQA까지 지원하여 고음질 음원에 완벽히 대응하고 있다.

다음으로 M8은 모노블록 파워 앰프이다. 역시 첫눈에 플래그십 파워 앰프의 위용이 전해지며, 무게 역시 60kg에 달하는 육중한 체급을 보여준다. 실제 내부를 보면 완벽한 물량 투입의 정석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듀얼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나 ESR 대용량 커패시터가 압도적으로 자리하고 있다. 완성도 높은 클래스AB 증폭 방식을 채용했으며, 1,080W(8Ω), 1,800W(4Ω)로 어떤 스피커도 완벽히 구동해내는 엄청난 출력 스펙을 보유하고 있다. 아날로그 입력은 RCA와 XLR 각각 하나씩 채용했다.

패러다임 페르소나 3F 스피커와 로텔 P5 프리앰프, M8 모노블록 파워 앰프 조합으로 사운드를 들어본다. 누구나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기대하는 그 이상적인 사운드가 완성도 높게 표현된다. 정말 섬세하고 투명한 표현력은 패러다임을 또 한 번 기억하게 만들었는데, 베릴륨 유닛의 매력은 정말 직접 들어봐야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높은 해상력과 그 윤기 나는 중·고역의 풍부한 질감은 자꾸만 음악을 들어보게끔 만든다. 여성 보컬을 들어보면, 정말 이렇게 아름답게 고역을 또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 들며, 중독성 깊은 사운드는 자꾸만 잔상처럼 생각나게 만든다. 피아노곡에서도 절대 과장되게 접근하지 않는다. 울림과 배음의 그 미묘한 감각들을 정말 예술적으로 표현해내는데, 사실적이고 내추럴한 사운드는 정말 극찬할 만하다. 놀라울 정도로 밸런스가 좋으며, 자연스러움의 미학을 어렵지 않게 만들어간다. 좀더 비트 있는 음악들을 들어보면 로텔의 진가가 드러나는데, 완벽히 구동되는 스피커가 어떤 다이내믹과 풍부함을 만들어내는가, 그 진실을 확실히 보여준다. 스피드, 다이내믹, 웅장함, 입체감 등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터져 나오는데, 음악의 즐거움에 정말 원 없이 빠져들 수 있는 무대가 펼쳐진다.  


Paradigm Persona 3F
가격 1,900만원(커스텀 마감 : 2,200만원)   구성 3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7.8cm X-PAL(ART), 미드레인지 17.8cm Truextent 베릴륨(PPA), 트위터 2.5cm Truextent 베릴륨(PPA·FEA)   재생주파수대역 48Hz-45kHz(±2dB)   출력음압레벨 92dB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15-400W   크기(WHD) 24.1×112.6×42.7cm   무게 34kg

Rotel Michi P5
가격 590만원   디지털 입력 Optical×3, Coaxial×3, USB B×1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아날로그 입력 RCA×4, Phono×1, XLR×2   아날로그 출력 RCA×2, XLR×2   서브 출력 지원   라인 아웃 지원   주파수 응답 10Hz-100kHz(±0.3dB)   출력 레벨 1V(RCA), 2V(XLR)   S/N비 116dB, 80dB(Phono)   채널 분리도 85dB 이상, 55dB 이상(Phono)   THD 0.002% 이하   톤 컨트롤 ±10dB(베이스·트레블)   블루투스 지원(AAC, aptX)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48.5×15×45.2cm   무게 22.9kg

Rotel Michi M8
가격 1,980만원   실효 출력 1,080W(8Ω), 1,800W(4Ω)   아날로그 입력 RCA×1, XLR×1   주파수 응답 10Hz-100kHz(+0dB, -0.5dB)   댐핑 팩터 200   입력 감도 1.85V(RCA), 3V(XLR)   입력 임피던스 12.5㏀(RCA), 100㏀(XLR)   게인 34dB(RCA), 30dB(XLR)   THD 0.018% 이하   크기(WHD) 48.5×23.8×46.5cm   무게 59.1kg

59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3월호 - 59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