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 CS518
상태바
Dual CS518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2.02.10 13:00
  • 2022년 02월호 (59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1년을 빛낸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2

아날로그 시작의 안성맞춤, 기본기의 턴테이블

듀얼에서 새롭게 선보인 CS518 턴테이블은 오토 스타트, 오토 스톱 기능이 없는 수동 하이파이 턴테이블로, 사각의 형태에 더스트 커버가 갖춰져 있는 가장 대중적인 턴테이블 모습으로 되어 있다.

먼저 CS518 턴테이블의 플린스는 솔리드 MDF로 제작되었다. 요즘 입문기형 제품이 플라스틱으로 플린스를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스피커의 인클로저와 같이 진동의 제어라는 면에서 플라스틱보다 MDF가 더 낫고, 플린스 아래 붙어 있는 발에 엘라스토머 진동 흡수제가 포함되어 턴테이블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진동 제어에 나름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된다. 플래터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로 제작되었으며, 플래터 위에 공명 감쇠를 위한 2.5mm 두께의 무거운 고무 매트가 깔려 있다. 그리고 황동 부싱과 강화 강철 스핀들로 구성된 튼튼한 솔리드 플래터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다. 이 플래터는 벨트 드라이브 방식으로 움직이는데, 저진동 DC 서보 모터가 플린스 내부에 들어 있고, 모터의 진동을 전달하지 않기 위해 고무에 모터가 설치되어 있다. 벨트는 낮은 와우 및 플러터(±0.1% 이하)를 위해 정밀하게 절단되어 있다. 그리고 상부의 노브를 돌려 33 1/3, 45, 78rpm 3가지 회전 속도를 선택할 수 있어 LP, EP, SP 모두 재생할 수 있다. 전원은 DC 12V 어댑터로 공급받는다.

이 턴테이블은 톤암이 특징으로, 최적의 정밀도와 높은 신뢰성을 위해 피벗 볼 베어링 4개를 사용하는 트윈 짐벌 톤암이 부착되어 있다. 견고하게 알루미늄으로 만든 이 톤암은 스트레이트형 스태틱 밸런스 톤암으로, 헤드셸이 분리되는 유니버셜 타입이고, 트래킹 포스 및 안티스케이팅을 조절할 수 있으며, 톤암 리프트가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카트리지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오토폰의 2M Red MM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이 턴테이블에는 포노 EQ가 내장되어 있다. 그래서 따로 포노 앰프를 마련하지 않아도 되어서 초심자가 안심할 수 있겠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앰프가 포노단이 좋다면 뒤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내장된 포노 EQ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앰프의 라인 입력, 포노 입력 모두에 연결할 수 있는 턴테이블이다.

턴테이블의 기본 사항인 플린스, 플래터, 매트, 톤암, 카트리지, 포노 EQ 부분에서는 크게 흠잡을 데가 없으며, 기본인 LP 재생에 충실하게 완성된 턴테이블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그래서 LP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턴테이블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가성비와 기본기 부분에서 올해의 베스트로 손색없다. 


가격 102만원   구동 벨트 드라이브   속도 33 1/3, 45, 78rpm   카트리지 오토폰 2M Red   크기(WHD) 43.5×14.5×36.7cm   무게 5.9kg

59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2월호 - 59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