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Odin Gold Speaker · XLR · Power Cable
상태바
Nordost Odin Gold Speaker · XLR · Power Cable
  • 최성근(hifi.co.kr)
  • 승인 2021.12.09 16:28
  • 2021년 12월호 (59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한 얼티밋 클래스 오디오 케이블 등장

이제는 하이엔드 오디오 케이블의 등급을 뛰어 넘는 얼티밋 클래스의 케이블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오디오 케이블 시장은 무척 어지럽고 주관적인 성격이 강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제작사조차도 단순히 ‘들어 보라’는 식의 설명이 전부인, 객관화를 시도할 수 없는 어지러운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케이블이 수천만원대라는, 이 말 같지 않은 상황에서 내가 유일하게 인정할 수 있는 케이블 메이커가 바로 노도스트이다. 노도스트는 케이블의 성능을 객관화할 수 있는 지표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지오메트리가 녹아 있다. 이런 지오메트리는 노도스트가 얼티밋 클래스의 케이블 메이커로서는 유일하며, 누구도 따라 하지 못하고 있다.

하이엔드 오디오 케이블에서 선재의 종류가 ‘Pure Silver’냐, ‘Pure Copper’냐를 논하는 시대는 아주 오래전에 끝났고, 이는 아주 1차원적인 논쟁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오디오 케이블 제작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따로 있는데, 크게 3가지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바로 전도체(Conductor)와 지오메트리(Geometry), 유전율(Dielectric Constant)이다. 이 3가지를 완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케이블이 바로 2021년 등장한 노도스트의 오딘 골드 시리즈들이다. 노도스트 오딘 골드 시리즈는 크게 파워 케이블, 인터커넥트 케이블, 스피커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오딘 골드 케이블은 모델명에서도 다가오지만, 고순도 동선에 노도스트가 가장 이상적인 재생음을 누릴 수 있게 제한된 금도금을 입혀 완성시킨 케이블이다.

중요한 것은 노도스트는 오딘 2까지는 고순도 동선에 은도금을 선택했다는 것.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존재하는데, 그중 중요한 것은 케이블을 분류할 필요 없이 초고속 전송을 목표로 설계되었다는 점. 무려 75GHz 이상의 신호 전송을 가능케 한다. 이는 선재와 더불어 이상적인 지오메트리와 유전율을 요구한다. 여기서 케이블 성능의 객관적 수치를 나타낼 수 있게 만드는데, 유전율에서 가장 이상적인 수치를 보이는 것은 진공 상태이고 그 다음이 공기이며, 좀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유전율이 1.00014에 보다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는 케이블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 준다. 흔히 노도스트의 경쟁자라 칭하는 케이블 메이커들의 플래그십 모델이 1.4에서 2 사이이다. 노도스트 오딘 골드에 도전장을 내밀기에는 실력이 안 되는 수치이다. 노도스트는 DMF(Dual Mono-Filament) 기술을 통해 인슐레이션을 공기로 유도하기 때문에 초고속 전송을 실현시키는 고순도 동으로는 산화라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그래서 순은을 도금하는 방식을 선택했고, 이 방식의 가장 마지막 모델이 오딘 2 시리즈였다. 이와 다르게 오딘 골드는 공기와 마찰에서 압도적인 산화 특성을 가지는 순금 도금을 통해 케이블의 성능을 현격히 끌어올렸고, 음색의 품격도 한 차원 더 끌어 올렸다. 노도스트는 이런 디자인을 바탕으로 지금껏 불가능이라고 여겨 왔던 10% 이하 수준에 지나지 않는 무려 1.09라는 말문이 막히는 압도적인 수치의 유전율을 구현해 냈다.

오딘 골드 스피커 케이블은 로우-레지스턴스를 구현하기 위해 20게이지의 케이블을 무려 28가닥이나 포진시켜 힘과 음색, 더 나아가 아주 섬세한 질감 재생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파워 케이블에서는 순수한 전원을 가감 없이 매끄럽게 전송을 유도시키지만, 오딘 골드 파워 케이블만의 특별한 지오메트리를 통해 전원 장치와는 별개로 노이즈를 억제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미 엄청난 가격을 자랑하고 있지만 오딘 골드 시리즈 중 가장 먼저 선택을 권할 수 있는 인터커넥트 케이블의 경우 스피커 케이블과 같은 수준의 객관적 수치를 나타내면서도 풀 볼티지(Voltage) 전송 또는 마이크로 볼티지 전송 모두를 충족시키는 지오메트리를 채택해 압도적인 성능을 구현시켜 준다.

이번 오딘 골드 시리즈는 케이블의 완성도를 논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을 만큼 압도적이다. 지구상에서 돈을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케이블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번 오딘 골드 시리즈는 오딘 2 케이블 오너들에게조차 엄청난 충격을 안겨 주리라 생각한다. 이것은 두 가지 케이블을 한자리에서 비교한 내 결론이기도 하다. 


Odin Gold Speaker Cable

Odin Gold XLR Cable

Odin Gold Power Cable

59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12월호 - 59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