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Odin Gold Speaker · XLR · Power Cable
상태바
Nordost Odin Gold Speaker · XLR · Power Cable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1.11.09 17:15
  • 2021년 11월호 (59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엔드 위의 하이엔드, 노도스트 오딘 골드 시리즈 출시

미국의 하이엔드 케이블 전문 업체 노도스트(Nordost)가 새로운 울트라 럭셔리 시리즈를 내놓았다. 경이적인 가격의 새 시리즈의 명칭은 오딘 골드(Odin Gold)이다. 지금까지 노도스트의 최상위 라인은 오딘 2로 수천만원대의 엄청난 가격으로 슈프림 레퍼런스급 케이블의 지위를 누려왔다. 하지만 노도스트는 그런 오딘 2의 성능과 설계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오딘 2의 성능을 뛰어넘는 극대화된 울트라 레퍼런스를 위해 오딘 골드를 개발하게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 오딘 2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딘 2는 기존과 변함없이 최고의 레퍼런스 라인으로 유지된다. 반면에 신작 오딘 골드는 그 이상을 원하는 극소수의 유저들을 위한 울트라 플래그십으로 노도스트의 꼭짓점에 위치하는 기념비적인 모델이자 새로운 상위 등급 모델로 등급을 부여받게 되었다. 그런 만큼 오딘 골드는 오딘 2에 사용된 노도스트의 최고 기술들이 그대로 적용되었으며 여기에 부품과 제조 기법에 대한 개선을 통해 그 성능을 한 차원 높였다. 특히 ‘골드’라는 단어에서 예측할 수 있듯이 오딘 골드는 도체 소재에 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오딘 골드 시리즈 케이블들은 모두 오딘 2에서 사용하던 99.999999%의 무산소 고순도 동선 위에 케이블 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횟수의 금도금 처리가 가해진 금도금 케이블을 사용한다. 일반 금도금과 달리 노도스트는 자체 TSC 금도금 기술로 금을 입혀 오딘 골드 전용 케이블을 만들어냈다. 구조적으로는 오딘 2의 특허 기술인 듀얼 모노 필라멘트 구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케이블에 따라 용도에 맞는 HOLO:PLUG를 사용했는데, 오딘 골드의 HOLO:PLUG들도 모두 TSC 금도금 처리된 골드 버전 단자만을 사용했다.

오딘 골드 파워 케이블은 14AWG 굵기의 99.999999%의 무산소 고순도 동선 7가닥을 사용했으며, 오딘 골드 아날로그 인터커넥트는 23AWG 굵기의 99.999999% 솔리드 코어 고순도 무산소 동선 10가닥을 사용했다. RCA 및 XLR 단자 모두 금도금 HOLO:PLUG 단자들이며 특기할 만한 점은 RCA의 경우, 비대칭 밸런스드 케이블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듀얼 링 방식의 기구 설계가 되어 있다. XLR의 경우, 신호 핀에 도체와 동일한 금도금 처리가 입혀지며, 진동과 와전류가 최대한 억제되는 구조를 갖추었다고 한다.

오딘 골드 톤암 케이블 플러스는 오딘 골드 인터커넥트와 같은 23AWG 99.999999% 솔리드 코어 무산소 동선에 4가닥을 사용했으며, 도체들은 하나하나 개별 금도금 TSC 기술로 차폐 처리가 이루어져 외부로부터의 신호 간섭을 일으키는 고주파 간섭, 전자기 간섭, 그리고 크로스토크로부터 100% 보호되는 차폐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노도스트의 설명이다.

오딘 골드 스피커 케이블은 20AWG 굵기의 솔리드 코어로 99.999999% 고순도 무산소 동에 금도금을 입힌 도체 28개를 사용한 플랫한 구조를 자랑한다. 특별한 단자 처리 기술을 통해 도체와 단자 간의 신호 전달이 이루어지는 접점 면을 완성하기 위해 케이블 양 끝단에는 14AWG 굵기의 99.999999% 고순도 구리 도체에 8가닥을 사용, 케이블과 단자의 연결을 만들어냈다. 오딘 골드 스피커 케이블의 단자 처리에는 역시 노도스트의 금도금 처리된 HOLO:PLUG 스페이드 단자와 Z-plug 바나나 단자들이 사용된다. 


Odin Gold Power Cable

Odin Gold XLR Cable

Odin Gold Speaker Cable 

59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11월호 - 59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