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 Audio Platinum PL100Ⅱ
상태바
Monitor Audio Platinum PL100Ⅱ
  • 이종학(Johnny Lee)
  • 승인 2021.11.09 14:20
  • 2021년 11월호 (59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대형기 부럽지 않는 최고 실력의 북셀프 스피커 총집합

북셀프의 명작, 플래티넘 시리즈로 한 획을 긋다

영국의 오디오 메이커들은 참 무섭다. 처음에는 엔트리급으로 시작해서 차츰 내공을 쌓다가 결국 하이엔드로 올라간다. 상전벽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시간을 들여 제대로 회사를 키우는 것이다. 린, 뮤지컬 피델리티, 네임 등이 그런 경우에 속하고, 모니터 오디오(Monitor Audio) 또한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북셀프 정도로 시작해서 실력을 쌓더니, 급기야 2세대 플래티넘(Platinum)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하이엔드 클래스로 진입했다.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사이에 쌓아온 모니터 오디오만의 음색과 감촉을 유지하면서, 독창적인 기술력이 어우러져 앞으로도 계속 승승장구할 것이라 예상된다. 이번에 소개할 PL100 Ⅱ는 이런 동사의 움직임을 저렴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 하겠다.

기본적으로 하이엔드 지향이라 모든 면에서 완벽을 기했다. 드라이버의 경우, 새로 개발된 RDT Ⅱ 우퍼와 MPD 트위터의 조합. 우퍼로 말하면, 크리스털 클리어를 표방, 신소재를 적극 활용해 대역이 넓고, 반응이 빠른 음을 구현하고 있다. 한편 일종의 AMT 방식으로 만든 MPD는, 마치 아코디언처럼 작동한다. 통상의 돔보다 표면적이 넓고, 반응이 빠르며 또한 광대역이다. 무려 100kHz를 커버한다. 인간의 귀로 듣지 못하는 100kHz 대역이 뭐가 중요하냐 싶지만, 실제로 LP는 이 부근까지 커버하지 않는가? 새롭게 생각해봐야 한다.

인클로저에도 만전을 다했다. 최상의 가구를 만드는 장인들을 동원해서, 끊임없이 깎고, 닦고, 문질렀다. 이후 칠을 하는데, 무려 11번의 레이어를 구축하고 있다. 내부엔 드라이버마다 정확한 쳄버를 배정하고, 덕트로 빠지는 음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디자인 자체도 목재의 질감을 적절히 살리면서, 고풍스러운 느낌과 현대적인 감각이 절묘하게 믹스되어 있다. 빠른 반응과 놀라운 다이내믹스를 갖추고 있지만, 자연적이고, 인간적인 느낌의 감촉도 아울러 발견할 수 있다. 정말 대단한 메이커라고 본다. 


가격 540만원(스탠드 별매)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HiVe Ⅱ)   사용유닛 우퍼 16.5cm RDT Ⅱ, 트위터 MPD   주파수 응답 40Hz-100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kHz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8dB/W/m   권장 앰프 출력 60-120W   크기(WHD) 22.5×37.2×32.5cm   무게 14.9kg 

59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11월호 - 59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