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Compact 7ES-3 XD
상태바
Harbeth Compact 7ES-3 XD
  • 이종학(Johnny Lee)
  • 승인 2021.11.09 14:16
  • 2021년 11월호 (59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대형기 부럽지 않는 최고 실력의 북셀프 스피커 총집합

하베스의 거듭된 진화, 드디어 XD에 이르다

하베스(Harbeth)의 제품들은 종수가 그리 많지 않다. 그 하나하나에 정말 최고의 정성과 기술을 담았다. 대량 생산의 흔적이 별로 없는, 마치 어느 장인이 온 신경을 다 써서 하나씩 제조한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런 부분을 애호가들도 알고 있다. 중고 장터에 일단 나타나기만 하면, 누군가 독수리처럼 채간다. 그 정도로 인기가 높다. 따라서 뭔가를 개량한다고 하면, 절대 쉽지 않다. 자칫 잘못하면 욕을 먹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역시 하베스는 하베스. 이번에 XD 버전으로 멋진 변신을 이루고 있다.

여기서 메이커의 변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가 눈에 띈다. 일단 기존의 성능이나 음색은 유지하면서 더 3차원적인 공간을 연출하는 데에 주력했다는 것이다. 사실 일반 박스형 디자인의 스피커는 3D 효과 면에서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통 울림이라든가, 반사파의 영향 등 여러 악재가 존재한다.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드디어 XD에 이르면 홀로그래픽한 이미지 재현에도 성공한 것이다. 이전 제품이라고 이런 내용이 없는 것은 아닌데, 더 발전시켰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또 이 과정에서 크로스오버에 많은 신경을 썼다. 특히, 수직과 수평 양쪽에서 커버하는 공간을 자연스럽게 늘린 점이 두드러진다. 오케스트라와 같은 대편성을 재생할 때, 더 확장된 사운드 스테이지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콤팩트(Compact) 7ES-3은 북셀프이면서 약간 사이즈가 크다. 이번에 XD 버전으로 발전하면서, 3웨이 톨보이 못지않은 스케일을 갖춘 셈이다. 외관상으로 볼 때 큰 변화를 느낄 수 없지만, 직접 들어보면 바로 깨달을 수 있다. 더 현대적인 느낌이 묻어나고, 팝이나 재즈 등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올라운드형으로 차분히 진화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음색이나 감촉은 역시 하베스다. 바로 이런 전통의 존중과 계승이 XD 시리즈로 진화한 본 기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하겠다. 북셀프의 명작이라면, 역시 빠질 수 없는 제품답다. 


가격 53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0cm RADIAL2,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3dB)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임피던스 6Ω   파워핸들링 150W   크기(WHD) 27.2×52×30.5cm   무게 13.2kg

59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11월호 - 59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