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 VA-One+
상태바
Quad VA-One+
  • 이종학(Johnny Lee)
  • 승인 2021.10.08 14:04
  • 2021년 10월호 (59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따뜻함이 생각나는 계절, 각 브랜드의 가성비 진공관 앰프 총집합

요즘 트렌드를 제대로 읽은 쿼드의 멋진 전략

혹, 로버 미니를 아시는지? BMW 산하에 들어가면서 꽤 커졌고 또 우락부락해졌는데, 영국에서 생산된 오리지널은 전혀 그렇지 않다. 초등학생의 장난감 정도로 작고, 수동식인데다가, 제공되는 옵션도 거의 없다. 하지만 이런 차를 소유한 분들의 집념이나 열정은 여느 슈퍼카 못지않다. 쿼드도 그런 브랜드다. 정말 꾸준하게 팔린다. 과거의 제품들이 가진, 작지만 강하고 또 아름다운 디자인은 늘 수집의 대상이다. 그런 점에서 본 기도 그런 전통을 멋지게 계승하고 있다.

일단 통상의 진공관 앰프에 비해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사이즈가 눈길을 끌고, 그 안이 각종 부품으로 빼곡하게 채워져 있는 데에 또 놀라게 된다. 실제로 재보면 폭이 18cm에 불과하다. 이런 콘셉트라면 싱글 앰프 구성이겠지만, 자세히 보면 출력단에 EL84 4개가 꽂혀 있음을 알게 된다. 대신 안길이가 짧지 않다. 약 30cm나 되며, 여기에 정교하게 배치된 트랜스 같은 경우 탄탄한 인상을 준다.

내용을 살펴보면, 확실히 이 시대에 필요한 기능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순수한 프리-파워 앰프뿐 아니라, 양질의 DAC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aptX 코덱의 블루투스도 된다! 출력단에는 EL84가 네 개, 그러니까 푸시풀 방식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출력을 최대한 줄여서 15W 정도로 멈췄다. 대신 순도가 뛰어나다. 어지간한 스피커는 모두 아우른다. DAC부는 양념이 아니다. 어떤 면에서 이쪽이 주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풍부한 내용과 입력단을 자랑한다. 코액셜, 옵티컬, 그리고 USB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요즘 유행하는 고음질 음원도 지원하고, 여기에 쿼드의 오랜 아날로그 쪽 노하우가 투입되어 매우 자연스러우면서 따뜻한 음을 내고 있다. 가성비가 뛰어나고, 디자인도 수려해서 많은 강점을 가진 쿼드표 가성비 모델이라 하겠다. 


가격 177만원   사용 진공관 EL84EH×4, ECC82×2, ECC83×1   실효 출력 15W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1   주파수 응답 20Hz-50kHz(-3dB)   THD 0.5%   S/N비 90dB   블루투스 지원(aptX)   헤드폰 출력 지원(6.3mm)   크기(WHD) 18×16.3×28.4cm   무게 10.8kg

59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10월호 - 59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