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Heimdall 2 Speaker · XLR Cable
상태바
Nordost Heimdall 2 Speaker · XLR Cable
  • 김남
  • 승인 2021.09.08 15:47
  • 2021년 09월호 (59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의 신세계를 열기 위해 등장한 노도스트

노도스트는 지금 창립한 지 30년이 되어 가는 노포로, 1991년에 조 레이놀즈가 미국 매사추세츠 주 홀리스턴에서 항공 우주 산업을 위해 설계된 고유한 기술로 하이엔드 케이블을 생산하기 위해 설립한 케이블 전문 업체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듀폰이 개발한 FEP(Fluorinated Ethylene Propylene) 소재를 케이블 피복으로 사용, 절연성을 드높인 플랫한 스피커 케이블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노도스트의 이 케이블들을 처음 보고 너무 놀라서 제작자에게 감사 인사를 올리고 싶은 감동이 일었다는 분이 있을 정도로 동사는 오디오 케이블 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만천하의 오디오 애호가들이 케이블 때문에 겪는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 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가볍고 날렵하며, 생김새와 달리 소리 역시 섬세하고 정확, 깨끗하기 그지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다른 오디오 케이블 제작자들은 왜 이런 발상을 하지 못했는지 유감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는 생각도 든다. 결코 두껍고 무거워야만 좋은 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 그 오디오의 지난 진리들이 이런 식으로 돌파되었으면 좋겠다. 

노도스트의 스피커 케이블들은 모두 평평한 형태이고, 인터커넥트 케이블이나 파워 케이블들은 선재의 특성상 원형이며 약간 두껍긴 하지만 타사 제품과는 견줄 수 없이 가늘고 가볍다. 유연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당연. 물론 이렇게 만드는 것은 당연히 고난도 기술이다. 무조건 선재 숫자를 적게 해서 납작하게 펼쳐 놓기만 한 것이 아니다. 종래의 두꺼운 제품보다 소리의 질이 떨어진다면 과연 생존이 가능하겠는가.

동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13년에 발할라 2 시리즈, 2015년에 오딘 2 시리즈를 발표하는데, 무척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오디오 애호가들로부터 대표적인 하이엔드 케이블로 인정받았다. 그리고 비행기 제조 등급의 알루미늄으로 만든 노도스트 케이블 전용 단자인 홀로 플러그(HOLO:PLUG)까지 개발했고, 근래에는 진동 및 공진 제어를 위해 각종 소트(Sort) 시스템 시리즈까지 내놨다. 

헤임달 2는 동사 케이블 중에서 레퍼런스 급의 인기 모델인데, 동사의 중간급 시리즈인 노스(Norse) 2 제품군의 상위 기종이며, 하이엔드 기종인 발할라 및 오딘에 투입되었던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한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다.

헤임달 2 케이블에는 노도스트의 특징인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 및 특별 설계된 MoonGlo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다.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은 외부 FEP 슬리브를 씌우기 전에 개별 도체 주위에 FEP 필라멘트를 정밀한 나선형으로 감아 가상 공기 유전체를 만드는 독점적 기술로, 도체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유전 흡수를 줄이며 기계적 댐핑 및 기하학적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는 FEP 필라멘트 1개를, 듀얼 모노-필라멘트는 FEP 필라멘트 2개를 사용하는 차이가 있다.

헤임달 2 스피커 케이블은 FEP 인슐레이터,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22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솔리드 코어 OFC 도체 18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도금 스페이드 또는 Z-플러그 바나나 단자로 마감했다.

헤임달 2 XLR 케이블은 FEP 인슐레이터, 듀얼 모노-필라멘트, 24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솔리드 코어 OFC 도체 4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도금 MoonGlo XLR 단자로 마감했다.

소리의 특성은 해상력이 좋고, 깊이감의 증가, 음악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공간의 확장 등이 쉽게 드러난다. 이 가격대에서 듣기 어렵던 선명도 및 디테일 증가가 괄목할 만하다. 동글동글하기만 했던 소리가 맑게 분해되며 소리의 속살이 드러나는 느낌. 섬세하게 품위가 올라간다는 표현이 적절하겠다. 또한 가볍고 유연하며 보기에도 아름다워 케이블의 신세계를 열기 위해 등장한 전위 부대 같은 인상을 준다. 


Heimdall 2 Speaker Cable  
가격 286만원(3m)

Heimdall 2 XLR Cable  
가격 97만5천원(1m)

59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9월호 - 59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