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is Audio Fortino 6550 & Casta Acoustics Reference Model B Prima
상태바
Auris Audio Fortino 6550 & Casta Acoustics Reference Model B Prima
  • 김남
  • 승인 2021.07.07 15:47
  • 2021년 07월호 (58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진공관 앰프가 혼 스피커를 우아하게 연주하다

현존하는 진공관 앰프 중 가장 뛰어난 만듦새인 인티앰프와 스몰 사이즈 혼 스피커의 조합. 이런 조합은 듣기 전부터 기대가 된다.

앰프는 이제 국제적으로 널리 소개된, 감탄을 자아낼 만큼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는 포르티노 6550으로, 동유럽의 신생 공화국 세르비아에서 출범한 제작사 어리스 오디오의 대표작이다. 이 제작사는 모든 제품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출범한 지 몇 년 되지 않았지만 뛰어난 트랜스 제작 기술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삽시간에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모았다.

어리스 오디오는 세르비아에서 통신 회사로 출발, 여러 품목의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 오다가 필연적으로 진공관 앰프를 개발하게 되었고, 현재 다양한 앰프군과 헤드폰 앰프, D/A 컨버터 등을 만들고 있으며, 그와 함께 이어맨이라는 자회사에서 모바일 기기와 연결하는 다양한 포터블 헤드폰 앰프·D/A 컨버터까지 출시하고 있다.

이 제작사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스피커든, 앰프든 몹시 아름답다는 점이다. 특히 화이트(또는 블랙) 색상의 가죽, 호두나무 원목을 사용한 솜씨에 감탄하게 된다. 그리고 가죽도 인조가 아닌 천연 제품이다. 이런 식으로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란 쉽지 않다. 출력과 전원 트랜스포머의 케이스를 원통형으로 만든 것도 특이한데, 토로이달 타입은 아니며 더블 C 타입과 EI 코어 타입이다. 그리고 사용하는 진공관은 개별적인 시험과 내부 검사를 통해 완벽하게 페어 매치된 것들만 장착하고 있다.

포르티노 6550은 5극 출력관인 6550을 채널당 2알씩 사용해서 50W의 출력을 얻고 있는 제품인데, 사용하는 부품에 있어서 동급 최고만을 고집했다는 것이 기본이며, 특별히 내세우지 않고 있으나 문도르프를 비롯해 명성 있는 커패시터가 장착되어 있기도 하다.

이와 매칭한 스피커를 만든 카스타 어쿠스틱스는 2011년 이탈리아에서 출범. 로베르토 티타넬리라는 젊은 사람이 엔지니어 겸 경영을 하고 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스피커에 관심이 많았고, 이 부분의 전문 연구를 오랫동안 해 온 끝에 스피커 중에서도 혼 스피커야말로 스피커의 종착이라고 생각, 각종 혼 스피커를 부단히 들어 보고 뜯어보고 한 끝에 자신의 제품을 선보였다. 미국식이 아닌 이탈리아식의 혼 스타일을 만들어야겠다고 선포한 셈이다. 혼이 주는 특유의 중·고역과 열기, 지향성은 일반 콘 스피커로는 도저히 따라가기 역부족이다.

시청기 모델 B 프리마는 보통 집에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아담한 크기의 혼 스피커이며, 성능으로는 동사의 스탠더드 혼 스피커라고 할 수 있는데, 소형임에도 저역은 35Hz까지 내려가며 고역은 20kHz까지 양호하게 뻗는다.

카스타 어쿠스틱스에서는 자신들의 혼 스피커 설계의 핵심을 제로 컴프레션 다이렉트 프런트 로딩 테크놀로지라고 부른다. 한마디로 혼 스피커의 진동판에 어김없이 달려 있던 컴프레션 쳄버를 없앴다는 얘기이다. 혼은 과거 소출력 앰프 시절 음량을 키우기 위해 탄생했고, 컴프레션 쳄버는 이 혼 시스템의 감도를 보다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핵심은 쳄버의 출구가 진동판보다 좁다는 것, 당연히 위상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 제작사마다 독창적인 기법으로 그것을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했다. 기본적으로 쳄버와 페이즈 플러그를 들어낸 것이 카스타의 혼 설계이다. 그리고 작은 사이즈에서는 혼 스피커의 특성이 별로 발휘되지 않는다. 당연히 카스타는 그런 점에 도전, 시청기 정도의 사이즈에서도 혼의 장점을 유감없이 탑재했다.

카스타 최고의 무기인 혼 드라이버는 30년대 미국의 웨스턴 일렉트릭 사에서 제작되었던 드라이버 594A를 근간으로 연구 개발한 현대적인 유닛. 이 594A 드라이버의 자연스러운 사운드는 과학이 발달한 현재에도 열렬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명 기종이다.

네트워크는 혼 스피커의 장점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선별된 고급 부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했고, 드라이버 자체에서 어느 정도 주파수 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신호 손실을 없앴다. 이탈리아산 가구 같은 느낌의 좌우 우드 패널이 아름답고, 뒷면이 사다리꼴로 경사져 있어 회절 방지의 효과를 노리고 있는데, 이러한 인클로저를 포함 모든 부품들을 직접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매칭 사운드는 기본적으로 청명, 강렬하며, 해상력이 발군이면서도 깊이감이 있고 나긋하다. 깨끗하고 윤기가 반짝거리며, 폭이 넓으면서도 알맹이가 꽉 들어차 있다. 혼의 특징인 보컬이나 현, 피아노 재생은 역시 최고이며, 또 혼 스타일의 약점인 대편성에서의 혼탁함도 전혀 찾을 수가 없다. 완전히 진화한 신세대의 혼 스피커이다. 누가 들어도 아름답고 청명한 이 음색을 쉽사리 잊지 못할 것이다.


Casta Acoustics Reference Model B Prima
가격 980만원   우퍼 크기 20.3cm   재생주파수대역 35Hz-20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650Hz, 8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94dB/W/m   크기(WHD) 38×101×34cm

Auris Audio Fortino 6550
가격 1,000만원   사용 진공관 6550×4, ECC82×4   실효 출력 50W   주파수 응답 17Hz-30kHz(±1.5dB)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Ω, 8Ω   아날로그 입력RCA×4   크기(WHD) 45×27×40cm   무게 19.5kg

58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7월호 - 58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