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콩고민주공화국대사관 공동... '아프리카 평화안보 세미나'
상태바
정부, 주콩고민주공화국대사관 공동... '아프리카 평화안보 세미나'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1.06.10 16:01
  • 2021년 06월호 (58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대호수지역 평화 및 안보' 주제
대호수지역 안보 상황 이해 제고
한국의 對아프리카 외교전략 점검 계기

 

 

 

외교부는 주콩고민주공화국대사관과 함께 DR콩고의 아프리카 안보정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아프리카 대호수지역 평화 및 안보’를 주제로 ⌜아프리카 평화안보 세미나⌟를 열었다.

‘대호수지역(the Great Lakes region)’은 지리적으로 아프리카 중부 호수지역 인근국가인 민주콩고, 르완다, 우간다, 부룬디 등을 지칭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김건 외교부 차관보 및 빈투 케이타(Bintou KEITA) 유엔 사무총장 특별대표 겸 민주콩고안정화임무단[MONUSCO] 단장을 비롯하여, 김동석 국립외교원 교수, 에릭 음복(Eric Mbok) 민주콩고안정화임무단 정무담당관, 크리스티안 마트왈라(Christian Matwala) 주콩고 지정학연구소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김건 외교 차관보는 환영사를 통해 정세가 불안정한 대호수지역의 안정화를 위한 한국의 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도 대호수지역 평화안보 구축을 위해 국제기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했다.

케이타 유엔 특별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세미나와 같이 한국의 대호수지역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한 노력을 평가하는 한편, 한국이 유엔 및 동 국가들의 역내 분쟁해결 노력을 지지하고 가능한 양·다자 지원을 확대해줄 것을 기대했다고 외교 당국자는 전했다.

 

58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6월호 - 58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