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gritter Ultrasonic Record Cleaner
상태바
Degritter Ultrasonic Record Cleaner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1.06.10 15:05
  • 2021년 06월호 (58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음파로 세상의 모든 바이닐을 새것 같이 만들다

흔히 LP라고 부르는 바이닐(Vinyl)은 사실 크기(지름)와 재생할 때의 회전 속도(rpm)가 제각각이다. 크기는 12인치, 10인치, 7인치 3가지가 존재한다. 회전 속도도 33 1/3, 45, 78rpm 3가지로 구분된다. 부르는 명칭도 LP(Long Playing), EP(Extended Playing), SP(Standard Playing)로 세 가지다.

먼저 가장 잘 알려진 LP는 크기가 대부분 12인치이며, 33 1/3rpm으로 회전시켜 재생하며 한 면에 22분 정도 담긴다. 그다음 EP는 다양한 크기와 회전 속도가 있지만 보통 7인치 45rpm 음반이고, 한 면에 약 8분 정도 담긴다. SP의 경우 보통 10인치 78rpm 음반이고, 한 면에 약 3분 정도 담긴다.

이렇게 서두에 바이닐에 대해 서술한 것은 디그리터의 초음파 레코드 클리너에 날개를 달아주는 액세서리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디그리터의 초음파 레코드 클리너는 그동안 12인치 음반만 깨끗하게 닦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 7인치 음반용 어댑터와 10인치 음반용 어댑터가 출시되어 모든 바이닐을 깨끗하게 닦을 수 있게 되었다.

어댑터의 사용법은 무척 간단하다. 투명한 어댑터에 있는 4개의 고무 중 화살표가 있는 2개는 움직이는데, 안 움직이는 고무 2개에 음반을 걸치고 움직이는 2개의 고무로 고정하면 끝이다. 물론 세척하는 방법은 12인치 음반과 동일하다.

디그리터의 초음파 레코드 클리너는 스스로 LP를 회전시키며 세척하고 건조까지 하는 완전 자동 세척기인데, 캐비테이션(Cavitation - 초음파에 의해 용액에 미소한 공동(空洞)을 만드는 현상)을 이용해 바이닐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특징이다. 초음파를 물에서 발생시키면 물을 통해 이동하는 높은 진동수의 압력파가 진공을 발생하고, 발생된 진공으로 인해 많은 수의 미세한 기포가 형성되고 붕괴되며, 이때 열과 함께 미세하고 강한 물 분사로 에너지를 방출하게 되는데, 이 효과를 이용해 LP 표면의 미세한 부분까지 철저히 세척하는 것이다.

이 초음파 레코드 클리너의 세척조에는 300W 초음파 증폭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세척조 양쪽에 2개씩 총 4개의 초음파 변환기를 부착해 바이닐 전체를 커버한다. 그리고 기존 제품들보다 더욱 세밀하게 세척할 수 있게 주파수를 120kHz로 높였다. 이는 표면이 분자 수준으로 깨끗해야 하는 반도체 산업에서 사용하는 수준이다. 주파수 스윕(Frequency Sweep)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다.

세척에 사용되는 액체로 증류수 또는 탈이온수를 추천하며, 액체의 교체는 30-50회 세척한 후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하면 된다. 그리고 먼지 방지 커버가 부착된 물탱크가 분리되게 만들어져 있어 액체의 교체가 쉽다. 또한 음이온 계면 활성제로 만든 전용 세정 농축액도 판매하고 있는데, 세척할 때 넣으면 더욱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고, 건조 시간도 단축되며, 정전기 방지층을 만드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이 기기에는 액티브 필터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데, 액체를 순환시키면서 세척할 때 음반에서 나온 먼지를 미세한 필터를 사용해 걸러내 떨어져 나온 먼지들이 다시 음반에 붙은 것을 방지한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는데, 기기의 노브를 돌리고 누르는 것만으로 작동시킬 수 있으며 전면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작동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퀵(2분 15초), 미디엄(3분 45초), 헤비(6분 45초) 3가지 세척 프로그램이 있고, 건조 시간도 0-15분으로 설정 가능하며, 팬 전원을 제어해 조용히 건조하거나 시끄럽고 세게 건조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기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센서가 장착되어 세척 도중 전력 손실이나 수온 상승, 물 부족, 펌프 고장 등을 확인해 음반을 상하게 하는 일 없이 세척할 수 있게 했다. SD 카드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참고로 동사의 홈페이지에는 세척 전 음반과 세제나 세척 용액을 사용하지 않고 증류수로만 5분 동안 세척한 음반을 150배, 500배 확대해서 보여 주고 있다. 정말 먼지 한 톨 없이 깨끗한 음반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 540만원  
울트라소닉 클리닝 120kHz/300W  
노이즈 레벨 50-70dB  
크기(WHD) 37×28×21cm

7inch Record Adapter
가격 15만원

10inch Record Adapter
가격 15만원

58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6월호 - 58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