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차관, 코스타리카와 고위 정책협의회 열어
상태바
최종건 차관, 코스타리카와 고위 정책협의회 열어
  • 월간 오디오
  • 승인 2021.04.23 19:57
  • 2021년 04월호 (58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한-코스타리카 고위정책협의회 개최
내년 수교 60주년, 양국 우호협력 관계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회복 및 지속가능 성장 모색
무역투자, 보건의료, 과학기술 등 실질협력 증진 방안 협의

 

 

 

4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중남미의 대표적 친환경국가인 코스타리카를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지난 21일 공식 일정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양국간 새로운 협력 비전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알바라도 대통령 예방 시 최 차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 인사를 전달하고, 지난 1월 양국 정상 간 성공적 통화를 토대로 형성된 유대를 기반으로 내년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새 60년을 향한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를 강화해나가자고 전했다.

알바라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우리측의 코로나19 방역물품 지원 및 각종 개발협력 사업들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향후 코스타리카가 추진 예정인 친환경 인프라 사업(철도·교통)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관심 확대를 당부했다.

또한, 솔라노 외교장관 예방 계기, 최 차관은 민주주의, 인권존중, 환경 보호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으로서 코로나19 상황에도 활발한 고위인사 교류를 통해 협력을 이어온 것을 평가했으며, 솔라노 장관은 중미 지역이 민주주의 회복, 제도성 강화 등 다양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했다.

한편, 최 차관은 이날 코스타리카에 소재한 유엔 설립 고등교육기관인 ‘유엔평화대학‘을 방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반도에서의 구조적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들의 온전한 일상을 보전하는‘적극적 평화’구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연을 실시했다고 외교 당국자는 전했다.

 

58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4월호 - 58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