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철도망 구축' 위한 공청회 열어
상태바
정부, '국가철도망 구축' 위한 공청회 열어
  • 월간 오디오
  • 승인 2021.04.23 01:13
  • 2021년 04월호 (58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연구원 주최, 의견 수렴 목적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온라인 유튜브 생중계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및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논의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 공청회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지난 22일 열었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2019년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 철도망의 문제점과 국토공간구조 변화 및 기후변화 등 대내·외 여건변화를 분석했다.

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지역 거점 간 고속이동서비스 제공, ▲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수도권 교통혼잡 완화, ▲ 산업발전기반 조성, ▲ 안전·편리한 철도 이용환경 조성, ▲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했으며, 토론에 참여한 각계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철도투자 방향과 주요 과제에 대해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개진했다.

국토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한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ㆍ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8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4월호 - 58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