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gon Epilog & Focus Audio FS8 SE
상태바
Trigon Epilog & Focus Audio FS8 SE
  • 김남
  • 승인 2021.04.09 15:51
  • 2021년 04월호 (58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것 하나 나무랄 데 없는 매칭의 모범

독일에서 출시되어 해외 성가가 높은 본격 인티앰프와 캐나다 정통 스피커와의 매칭 시스템. 포커스 오디오의 스피커를 볼 때마다 먼저 생각나는 것은 국가가 지원해 성공한 오디오 산업의 대표적인 모델이라는 것이다. 일찌감치 오디오 산업의 필요성을 인식한 캐나다 정부는 산학 협동 시스템으로 각종 연구 시설과 기술 지원을 하며, 수출·입 혜택까지 대대적으로 지원해 줬기 때문에 개발 원가가 대폭 줄어들어 캐나다 오디오 제품은 그 성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짝이 없다.

1993년에 캐나다 토론토에서 출범한 포커스 오디오는 높이 180cm, 폭 33cm, 깊이 45cm, 그리고 무게가 99kg에 달하는 가상 동축형 3웨이 6스피커 방식의 마스터 2라는 초대형 스피커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다. 그 후 상당히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였는데, 점점 성능의 개선을 통해 이제는 그다지 비싸지 않으면서도 하이엔드 급의 사운드를 내는 홈 제품이 즐비하다.

시청기가 포함되어 있는 시그니처 시리즈는 포커스 오디오에서 레퍼런스나 다름없는 시리즈인데, 그동안 두 번의 버전 업을 통해 SE 모델로 개량되었다. 이 시리즈에는 소형기인 FS6 SE를 포함, FS7 SE, FS8 SE, FS9 SE가 출시되어 있는데, 시청기는 이 시리즈의 중앙에 포진하고 있는 모델로, 무게도 적당하고 날씬하고 외형이 무척 아름답다.

스피커가 초기에는 소형 2웨이가 주류였으나 점점 3웨이로 대형화되었고, 보통 가정에서는 3웨이 대형 시스템이 낭비에 불과하다는 자성론이 일면서 차츰 톨보이 형태가 대세인 시점이 되었다. 사실 가정집에서 대형 시스템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가정에서 들을 만한 저역은 소형 북셀프에서도 거의 다 나온다. 그래도 시각적인 만족을 위해서 작은 공간에 대형 시스템을 놓는 경우가 많지만, 큰 볼륨으로 구동하지 않는 한 소형 2웨이나 대형 시스템의 효과는 거의 대등한 것이다. 보기에도 만족스럽고 효과도 대등한 톨보이야말로 오늘날 스피커의 이상이 아닐까 라는 생각.

시청기에 장착된 드라이버는 덴마크 드라이버 제조사에 특주한 것으로, 트위터는 소프트 돔이며 우퍼는 알루미늄 소재의 콘을 사용하는 롱 스로우 타입이다. 인클로저는 MDF를 사용해 굉장히 강고하게 제작했고, 전면 배플은 2인치 두께로 되어 있다. 그리고 정밀한 피아노 래커가 입혀졌다. 래커 칠은 대강 할 수도 있지만 고급으로 들어가면 고난도 작업이다. 1회에 균일하게 도포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것이 똑같은 두께로 수차례 반복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여러 날 걸쳐서 이뤄진다. 단순 작업으로 만든 제품은 곧 윤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거울처럼 빛나는 래커의 품질만 봐도 제품의 등급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감도는 91dB로 다소 높다.

트라이곤(Trigon)이란 브랜드는 우리에게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 오디오 쇼에선 자주 접할 수 있는 실력파 메이커. 1996년에 창립한 독일의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로 우수한 기술적 배경과 만듦새를 가지고서 꾸준히 성장, 주로 앰프류를 개발·제작하고 있으며 포노 EQ와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CD 플레이어에 이르기까지, 스피커를 제외한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에필로그는 채널당 8Ω에 200W의 출력으로 동사가 만들고 있는 인티앰프 중에서 가장 출력이 크며, 좌·우의 채널이 분리된 듀얼 모노럴 구성의 제품이다. 그리고 프리앰프 부분과 메인 앰프 부분이 완전히 독립된 별개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케이스 안에 수납된 두 개의 컴포넌트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완벽한 기능을 가진 프리앰프단과 여유로운 전원부의 메인 앰프, 그리고 전단 밸런스 증폭을 하고 있는 증폭단이 채택되어 있다. 또한 프리앰프부의 입력단은 모듈 방식으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6개의 모듈 슬롯이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입력 모듈은 MM/MC 포노 EQ를 비롯해 옵티컬, 코액셜, USB B 입력을 갖춘 D/A 컨버터, 라인 출력단까지 구비하고 있다.

이 매칭 시스템이 들려주는 사운드는 채널당 200W로 표기된 출력의 힘이 단박에 느껴질 정도이며, 재생 주파수 대역이 대단히 넓고 깊고, 특히 낮은 주파수 대역의 에너지감과 위풍당당한 소리가 인상적이다. 조용한 배경에서 악기의 음이 더욱 농밀한 색조로 표현되며 미려하기 짝이 없다. 활기도 있고 밝고 상쾌하며 깨끗한 음질 특성도 보인다. 뛰어난 해상력, 고역의 매끈함, 저역의 깊이감, 어느 것 하나 나무랄 데 없는 매칭의 모범이라 할 만하다.


Trigon Epilog
가격 1,300만원   실효출력 200W(8Ω), 330W(4Ω)   주파수 대역 2Hz-200kHz(-3dB)   디스토션 0.02% 이하   크로스토크 -80dB 이하(1kHz)   S/N비 -96dB 이하   크기(WHD) 44×18×40.5cm   무게 25kg

Focus Audio FS8 SE
가격 420만원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3.9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0Hz-25kHz(±3dB)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91dB/2.83V/m   권장 앰프 출력 20-300W   크기(WHD) 19×96.5×25.4cm   무게 22.6kg

58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4월호 - 58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