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Heimdall 2 XLR · Speaker Cable
상태바
Nordost Heimdall 2 XLR · Speaker Cable
  • 이현모
  • 승인 2021.03.10 18:06
  • 2021년 03월호 (58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 신호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다

‘Cable is Filter’라는 좌우명을 갖고 1992년에 창립한 미국의 노도스트(Nordost). 노도스트의 Cable is Filter라는 말은 케이블은 모든 주파수를 통과시키는 전 대역 필터라는 주장인데, 어떠한 주파수도 가감이나 왜곡 없이 자신이 만든 케이블을 통해서 지나가게 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노도스트의 케이블은 외형 면에서 특이한 점을 보인다. 시판되고 있는 대부분의 케이블들이 단면이 원형인 데 반해 노도스트 케이블은 선과 같이 얇은 모습을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플루오르 처리한 에틸렌 프로필렌(FEP) 압출 성형 공정, 도체 주위에 FEP 필라멘트를 정밀하게 나선형으로 감아 공기를 유전체로 활용하는 마이크로(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 오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발한 TSC(Total Signal Control), 노도스트의 특허 기술 단자인 홀로 플러그(HOLO:PLUG) 등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여 온 것이다.

필자가 시청한 헤임달 2 스피커 케이블과 XLR 인터커넥트 케이블은 최상위 라인 오딘, 오딘 2에서부터 발할라 2, 노스 2, 레이프로 이어지는 노도스트의 라인 중에서 노스 2 라인에 속한다. 그리고 이 노스 2에는 헤임달 2, 프레이 2, 티르 2 시리즈가 있다. 헤임달 2 시리즈에는 이 스피커, 인터커넥트 케이블에서부터 파워, USB, HDMI, 이더넷 케이블까지 매우 다양한 제품이 있다.

헤임달 2 스피커 케이블은 노도스트의 외형적 특징을 확실히 보여 주며, 22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OFC 단심선 18가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FEP 인슐레이터와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단자는 금도금 스페이드 또는 Z-플러그 바나나 2가지가 있다.

헤임달 2 XLR 인터커넥트 케이블은 24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OFC 단심선 4가닥으로 구성되어 있고, FEP 인슐레이터, 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단자는 금도금된 MoonGlo XLR 단자로 처리되어 있다.

노도스트의 헤임달 2 XLR 인터커넥트 케이블과 스피커 케이블을 동시에 투입했고, 다른 케이블과 비교하면서 시청했음을 미리 밝혀 둔다. 홀로 오디오 KTE May DAC, 그리고 트라이곤 에필로그 인티앰프와 다인오디오 컨투어 20i 스피커를 동원했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것으로 들어 보았다. 헤임달 2 케이블이 투입되자마자 피아노 소리가 부드러워짐을 알 수 있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의 앞부분을 들었다. 첼로의 부드러움 속의 까슬함과 바이올린의 매끄러움 속의 촉촉함이 잘 드러난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는 반주 악기인 저음 현악기의 박진감과 조수미의 목소리의 청아함이 더 돋보인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오케스트라의 악기 소리와 솔로 가수, 합창단의 목소리가 더 자연스럽고 힘 있게 울린다.

노도스트의 헤임달 2 XLR 인터커넥트 케이블과 스피커 케이블은 확실히 부드럽고 명료한 소리를 들려준다. 전송로의 역할을 하는 케이블에서 음악 신호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함으로써 해상도를 담보하기 때문에 이런 음질 개선이 가능한 것이다.


Heimdall 2 XLR Cable
가격 97만5천원(1m)

Heimdall 2 Speaker Cable
가격 286만원(3m)

58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3월호 - 58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